References
- 강지흔(2004).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계수(2007). Amos 7.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 한나래출판사.
- 김선자.조옥귀(2003).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자기존중감 및 행동문제와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3(1), 361-385.
- 김승미(1998). 초등학생과 중학생에서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지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애경(2001). 부모와의 의사소통, 자아존중감 및 우울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2(3), 271-285.
- 김연희(2005). 부모의 개방적 의사소통과 아동의 행동 문제와의 관계- 자아존중감과 자기 통제력을 매개 변인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희.이정미(2002). 부모간의 갈등이 아동,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놀이 치료연구, 6(1), 95-114.
- 도금혜(2008). 아버지 관련 변인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7(5), 861-872.
- 박지원(1985).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송혜영(2006). 유아의 정서적, 행동적 자기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차수(2008). 초등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자아존중감이 인터넷 중독과 예방프로그램의 효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언론학연합회, 8(3), 347-380.
- 어은주.유영주(1995). 가족의 건강도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3(1), 145-155.
- 이경님(2001). 아동의 자기통제와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아동의 사려성, 자아개념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2), 97-110.
- 이경님(2003).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자기통제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1), 77-91.
- 이영주(2007).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연구 : 아동의 자아개념과 부모,교사, 친구의 관계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완정(2003). 청소년이 주변 연장자로부터 지각하는 사회적지지의 구조와 기능 및 자아존중감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2), 49-60.
- 이학식.임지훈(2008).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7.0. 법문사 : 경기
- 임연진.나유미(2003). 청소년의 부모-자녀 관계 및 자아존중감과 외로움간의 관계 :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복지연구, 5(2), 61-69.
- 정기원(2006).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 남학생과 여학생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3(1), 165-190.
- 정은주(2005). 연령, 인지양식에 따른 유아의 행동적.정서적 자기조절능력에 관한 연구. 영유아교육연구, 8, 241-259.
- 통계청(2007). 사망원인통계연보.
- 하영희 & Edwards(2004). 청소년의 공격성과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 친사회적행동, 감정이입,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지지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5(2), 121-132.
-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7).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 한영숙(2006). 아동이 지각한 가족의 건강성 및 부모의 양육태도와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구 :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정경(2003). 학령기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척도 개발과 관련 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허정철(2008). 가족기능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10(3), 123-147.
- 홍세희(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19(1), 161-177.
- 홍승표, 이희주(2007). 인터넷중독에 따른 초등학생의 비사회행동 연구. 아동학회지, 29(10), 205-216.
- Bagwell, C., Newcomb, A., & Budowaki, W.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 Barber. B. K., & Erickson, L. D. (2001). Adolescent Social Initiative : Antecedents in the Ecology of Social Connection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6(4), 326-354. https://doi.org/10.1177/0743558401164003
- Barnes, H. L., & Olson, D. H. (1985). Parental-adolescent communication and circumplex model. Child Development, 56, 438-447. https://doi.org/10.2307/1129732
- Bronson, M. B. (2000).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 nature and nurture. The Guilford Press.
-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emaray, M. K., & Malecki, C. K. (2002). Critical level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ssociated with student adjustment. School Psychology Quarterly, 17, 213-241. https://doi.org/10.1521/scpq.17.3.213.20883
- DuBois, David L., Burk-Braxton, Carol, Swenson, Lance P., Tevendale, Heather D., Lockerd, Erika M., Moran, & Benjamin L. (2002). Getting by with a little help from self and others :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as resources during early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38(5), 822-829.
- Eisenberg, N., Fabes, R. A., Bemzwein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es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pmetric atarus. Child Development, 64, 1418-1438. https://doi.org/10.2307/1131543
- Hart, D., Hofmann, V., Edelstein, W., & Keller, M. (1997). The relation of childhood personality types to adolescent behavior and development : A Longitudinal study of Icelandic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3, 195-205.
- Helen P. (1997). Social Self-Regulation : Exploring the Relations Between Children's Social Relationships, Academic Self-Regulation, and School Performance. Educational Psychologist, 32(4), 209-220.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204_2
- James C. Anderson & David W. Gerbing (1998). Structural Equatind Modeling in Practice :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 Kochanska, G., Coy, K. C., & Murray, K. T. (2002).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the first four years of life. Child Development, 72, 1091-1111.
- Kopp, C. B. (1982). Regulation of disstress and negative emotions : A development view. Development Psychology, 25(3), 343-354.
- Little, Cunningham, Shahar & Widaman (2002). To parcel or not to parcel : Exploring the question, weighing the merit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9(2), 151-173. https://doi.org/10.1207/S15328007SEM0902_1
- Low, C. M. (2003). Self-regulation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developmental delays : Roles of cognition, temperament and parenting.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h. D.
- McMahon, S. D., & Watts, R. J. (2002). Exploring links with self-worth, aggression, and other psychosocial variables. Ethnic identity in urban African youth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30(4), 411-432.
- Michael D., Duncan C., Howard M., Levent K., & Ralph T. (1999). Family and Peer Correlates of Behavioral Self-Regulation in Boys at Risk for Substance Abuse. Am. J. Drug Alcohol Abuse, 25(2), 219-237. https://doi.org/10.1081/ADA-100101857
- Moilanen. K. L. (2005). Parenting and self-regulation in adolescence : Associations with adolescent behavior, University of Nebrasks Lincoln.
- Roberts A., Edward S., Sara P., Daniel C., Allen L., Lawrence A., Valkiria D., & JoAnn H. (2000). Perceived Family and Peer Transactions and Self-Esteem among Urban Early Adolescent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0, 68-92. https://doi.org/10.1177/0272431600020001004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 Ryan, R. M., Stiller, J. D., & Lynch, J. H. (1994). Representations of relationships to teachers, parents, and friends as predictors of academic motivat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4, 226-249. https://doi.org/10.1177/027243169401400207
- Shield, A., & Cicchetti. D. (1998). Reactive agression among maltreated children : The contribution of attention and emotion dysreg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 381-395.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704_2
-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 A theme in search of a defini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