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Mathematical Games with Motion o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운동요소가 포함된 수학게임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효과

  • Chang, Bo-Kyung (Dept. of Child Welfare, Kongju Communication Arts University)
  • 장보경 (공주영상대학 아동복지보육과)
  • Received : 2010.02.01
  • Accepted : 2010.02.26
  • Published : 2010.04.30

Abstract

This study was plann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hematical games with motion o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The study was performed to compose mathematical games with motion and just mathematical games for young children. The games were set up to be executed 16 times for 8 week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Mathematical games with mo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problem-solving ability. Mathematical games with mo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in every category on young children's ability for motion competence and mathematical games with mo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young ch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control group and the experimental group except for the independence from teachers and peer interaction. Mathematical games with mo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Keywords

References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유치원 지도서.
  2. 교육부. (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3. 교육인적자원부. (2003). 유아를 위한 체육활동자료.
  4. 교육인적자원부. (2005).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활동자료.
  5. 교육인적자원부. (2006). 유아체력증진 프로그램.
  6. 김기영. (2005). 유아체육활동 실태와 지도내용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경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김세연. (2003). 소그룹 게임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형성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소향, 안경숙. (2007). 유아와 교사의 주도적 수학게임 교수-학습방법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3), 133-148.
  9. 김영애. (2008). 동작교육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개념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영주. (2003). 신체활동을 통한 수 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공간어휘 획득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김영주. (2005). 유아기 통합교육을 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실제와 개선.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2. 김은정. (2003). 유아 체육활동이 5, 6세 유아의 운동능력과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김지혜. (2003).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교육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습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김창배. (2004). 게임개론. 서울: 친한 도서.
  15. 김희정. (2006). 유아를 위한 자율적 규칙 조절 집단게임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6. 김희정. (2009). 가정과 연계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기초체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류혜숙. (2003).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문희선. (2007). 유아들의 시간활용 및 신체활동 실태조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박경난, 조형숙. (2007). 동작을 통한 수학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1(2), 95-112.
  20. 백경미. (2007). 구성주의적 수학 교수학습모형을 활용한 유아의 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1. 서의정. (2000). 신체활동놀이가 유아의 체력향상과 사회적 능력발달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서정연. (2008). 그룹게임을 통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서화선. (2008). 신체활동 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성연정. (2007).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 신은혜. (2003). 유아 대상 수학학습지의 내용 및 부모인식 분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심지은. (2009). 게임교구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오새니. (2006). 유아의 사회정서능력향상을 위한 판 게임 활동의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8. 우남희, 현은자, 이종희. (1993). 사설학원과 가정 중심의 조기 교육 실태연구. 유아교육연구, 13(1), 49-63.
  29. 유지연. (2002). 수학⋅음악통합활동이 유아의 패턴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윤영숙. (2008). 기초체력중심의 동작활동이 유아의 기초체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윤정은. (2006). 수학과 음악교육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 접근태도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2. 이기숙, 이은해. (1983). 유아교육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효율성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21(2), 83-104.
  33. 이덕주. (2004). 집단게임을 통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발달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4. 이미화. (2000).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효성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이수남. (2001). 가정연계과학활동이 유아의 호기심, 부모의 과학교육태도 및 부모, 자녀의 과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6. 이연섭. (1984). 유아교육론. 서울: 정민사.
  37.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 권미경, 권신숙. (2005).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게임놀이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38. 이정욱. (2003). 미술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기하도형 이해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대논문집, 32, 101-116.
  39. 이필종. (2003). 유아체육교육이 유아의 체력 향상과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0. 이혜주. (2009). 유아체력증진프로그램이 유아의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장영애. (1981). 가정환경변인과 4-6세 아동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2. 전순한, 이외자, 오성숙. (2007). 유아수학교육 실태분석. 경북지역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6(4), 235-245.
  43. 정미정. (2005). 구성주의 접근법에 따른 그룹게임이 유아 대인문제해결사고와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4. 정유리. (2006). 판 게임경험이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5. 정정화. (2002).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집의 수학교육내용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6. 조형숙. (2002). 유아수학교육의 새로운 방향. 한국유아교육학회 제28회 유아교육교사연수, 25-44.
  47. 채현주. (2005). 수학과 통합된 미술활동이 유아의 패턴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대논문집, 7, 23-36.
  48. 최연희. (2001).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체력에 미치는 영향: 마당놀이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한유미. (2002). 미술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2(2), 271-287.
  50. 허 형, 이영석, 황인창, 정계숙, 김상호. (1978). 유아의 발달수준 확인을 위한 탐색적 연구. 행동과학연구, 11(8), 37-41.
  51. 홍혜경. (2004). 유아 수학교육의 동향과 질적 향상을 위한 제언. 한국유아교육학회소식, 32, 1-5.
  52. 황정숙. (1996). 유아수학교육의 효과적 지도: 구체물 조작에 의한 활동 중심과 학습지에 의한 교사중심 교육방법의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3. 황해수. (2005). 유치원 수학교육의 운영실태 및 요구조사.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4. Glakas, B. A. (1991). Teaching cooperate skills through games.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10(1), 63-69.
  55. Koran, J. Jr & Longion, S. T. (1997). Curiosity and children's science learning. Science and Children, 20(2), 18-19.
  56. Pica, R. (1993). Experiences in Movement with Music Activities and Theory(2nd ed). Albany New York: Delmar Publishers.
  57. Seefeldt, C. (1996).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58. Ward, C. S. (1993). Development versus Academic Education: Effects on Problem-solving Performance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 Kindergart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abody College for Teacher of Vanderbilt University, Tenness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