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유치원 지도서.
- 교육부. (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 교육인적자원부. (2003). 유아를 위한 체육활동자료.
- 교육인적자원부. (2005).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활동자료.
- 교육인적자원부. (2006). 유아체력증진 프로그램.
- 김기영. (2005). 유아체육활동 실태와 지도내용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경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세연. (2003). 소그룹 게임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형성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소향, 안경숙. (2007). 유아와 교사의 주도적 수학게임 교수-학습방법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3), 133-148.
- 김영애. (2008). 동작교육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개념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주. (2003). 신체활동을 통한 수 교육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공간어휘 획득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주. (2005). 유아기 통합교육을 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실제와 개선.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은정. (2003). 유아 체육활동이 5, 6세 유아의 운동능력과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혜. (2003).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교육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습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창배. (2004). 게임개론. 서울: 친한 도서.
- 김희정. (2006). 유아를 위한 자율적 규칙 조절 집단게임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희정. (2009). 가정과 연계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기초체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혜숙. (2003).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희선. (2007). 유아들의 시간활용 및 신체활동 실태조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경난, 조형숙. (2007). 동작을 통한 수학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1(2), 95-112.
- 백경미. (2007). 구성주의적 수학 교수학습모형을 활용한 유아의 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서의정. (2000). 신체활동놀이가 유아의 체력향상과 사회적 능력발달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정연. (2008). 그룹게임을 통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화선. (2008). 신체활동 중심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연정. (2007).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은혜. (2003). 유아 대상 수학학습지의 내용 및 부모인식 분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지은. (2009). 게임교구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새니. (2006). 유아의 사회정서능력향상을 위한 판 게임 활동의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우남희, 현은자, 이종희. (1993). 사설학원과 가정 중심의 조기 교육 실태연구. 유아교육연구, 13(1), 49-63.
- 유지연. (2002). 수학⋅음악통합활동이 유아의 패턴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영숙. (2008). 기초체력중심의 동작활동이 유아의 기초체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정은. (2006). 수학과 음악교육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 접근태도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기숙, 이은해. (1983). 유아교육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효율성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21(2), 83-104.
- 이덕주. (2004). 집단게임을 통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발달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미화. (2000).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효성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남. (2001). 가정연계과학활동이 유아의 호기심, 부모의 과학교육태도 및 부모, 자녀의 과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연섭. (1984). 유아교육론. 서울: 정민사.
-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 권미경, 권신숙. (2005).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게임놀이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 이정욱. (2003). 미술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기하도형 이해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대논문집, 32, 101-116.
- 이필종. (2003). 유아체육교육이 유아의 체력 향상과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혜주. (2009). 유아체력증진프로그램이 유아의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영애. (1981). 가정환경변인과 4-6세 아동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순한, 이외자, 오성숙. (2007). 유아수학교육 실태분석. 경북지역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6(4), 235-245.
- 정미정. (2005). 구성주의 접근법에 따른 그룹게임이 유아 대인문제해결사고와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유리. (2006). 판 게임경험이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정화. (2002).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집의 수학교육내용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형숙. (2002). 유아수학교육의 새로운 방향. 한국유아교육학회 제28회 유아교육교사연수, 25-44.
- 채현주. (2005). 수학과 통합된 미술활동이 유아의 패턴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대논문집, 7, 23-36.
- 최연희. (2001).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체력에 미치는 영향: 마당놀이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유미. (2002). 미술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2(2), 271-287.
- 허 형, 이영석, 황인창, 정계숙, 김상호. (1978). 유아의 발달수준 확인을 위한 탐색적 연구. 행동과학연구, 11(8), 37-41.
- 홍혜경. (2004). 유아 수학교육의 동향과 질적 향상을 위한 제언. 한국유아교육학회소식, 32, 1-5.
- 황정숙. (1996). 유아수학교육의 효과적 지도: 구체물 조작에 의한 활동 중심과 학습지에 의한 교사중심 교육방법의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황해수. (2005). 유치원 수학교육의 운영실태 및 요구조사.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Glakas, B. A. (1991). Teaching cooperate skills through games.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10(1), 63-69.
- Koran, J. Jr & Longion, S. T. (1997). Curiosity and children's science learning. Science and Children, 20(2), 18-19.
- Pica, R. (1993). Experiences in Movement with Music Activities and Theory(2nd ed). Albany New York: Delmar Publishers.
- Seefeldt, C. (1996).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Ward, C. S. (1993). Development versus Academic Education: Effects on Problem-solving Performance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 Kindergart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abody College for Teacher of Vanderbilt University, Tenness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