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ttitude, Behavioral Intention in Festival

관광축제 지각된 서비스 품질, 태도, 행동의도간의 관계분석

  • 임명재 (충남발전연구원 인적자원개발지원센터) ;
  • 임미라 (충남발전연구원 인적자원개발지원센터)
  • Received : 2010.05.13
  • Accepted : 2010.06.10
  • Published : 2010.06.28

Abstract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impacts of the Festival's service quality to identify influence of Festival visitor's attitude and behavior. The result of the verification are follows : Fist festival's perceived service quality affecting potential visitors' attitude. Second potential visitors' attitude affect their behavior. This finding is contribute to the understanding of festival attendee behavior, to give useful suggestion to festival's effective development and management. Quality of festival the research which precedes in the object measuring element in the center escape. Integral part the service quality of festival escape, service quality integral part of at that resultant festival 5 dimensions became escape. This findings contribute to the understanding of festival attendee behavior, providing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with insights into how effectively to design a festival.

본 연구는 관광축제에서 지각된 서비스 품질의 측정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서비스품질이 고객의 태도와 행동의도간의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서는 관광축제를 중심으로 진행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관광축제 서비스 품질 측정도구를 도출하여 연구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관광축제의 서비스 품질구성요소는 프로그램, 운영서비스, 이용성, 가격, 접근성과 관련된 5가지 차원의 측정 도구를 도출할 수 있었다. 구성된 측정항목을 바탕으로 축제방문경험이 있는 잠재방문객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수행하였으며, 분석결과 관광축제의 지각된 서비스품질 요소 중 관광축제 운영서비스, 프로그램, 가격요인이 관광객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객의 태도와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축제에 대한 태도는 관광객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뉴스와이어, “문화체육관광부 지정축제 47개 총 올해 방문자 수 3,060만명”, 2009. 12. 15.
  2. 김창수, 노경희,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축제 적합성과 지역발전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학연구, 제31권, 제5호, pp.437-459, 2007.
  3. 장경수, “축제의 서비스품질이 방문자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약령시 축제를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19권, 제3호, pp.131-145, 2005.
  4. A. Parasuraman, Zeithaml, A. Valarie, and Berry, L. Leonard,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pp.41-50, 1985.
  5. J. Jr. Cronin and S.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tion,”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55-68, 1992.
  6. 홍경완, 김현철, “관광축제 서비스품질, 즐거움과 각성 및 방문객 만족에 관한 인과관계 연구”, 관광학연구, 제29권, 제3호, pp.125-144, 2005.
  7. 임명재, “주제공원 이벤트가 방문객만족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대전엑스포과학공원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02.
  8. 엄서호, 서천범, 레저산업론 2판, 학현사, 2001.
  9. R. Mill, and Morrison, “The Tourism System,” Prentice-Hall, Enalewoo Cliffs, pp.125-126, 1985.
  10. 고호석,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와 방문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농촌관광연구, 제12권 제2호, pp.25-47, 2009.
  11. 최영희, 김옥희, 조혜정, “축제의 서비스품질과 만족 분석: 하이서울 페스티벌을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제 54차 국제학술심포지엄 및 연구논문 발표대회, 2003.
  12. 민병호, 손대현, “지역축제의 서비스 품질에 개발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4권, pp.193-216, 2000.
  13. 최현석, 박석희, “농촌체험관광마을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부래미 농촌체험관광마을 사례”, 농촌관광연구, 제14권, 제2호, pp.23-41, 2007.
  14. C. J. Carman,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an Assessment of the SERVQUAL Dimension,” Journal of Retailing, Vol.66, No.1, pp.33-55, 1990.
  15. A. Parasuraman, Zeithaml, A. Valarie, and Berry, L. Leonard, “SERVQAU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16. D. Bojanic and D. Rosen, “Measuring Service Quality in Restaurants: an Application of SERVQUAL Instrument,” Hospitality Research Journal, Vol.18, No.1, pp.1-12, 1994.
  17. 김현룡, “호텔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에 의한 고객만족 및 브랜드 인지가 전환비용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3권, 제2호, pp.259-282, 2008.
  18. F. Saleh and C. Ryan, “Analyzing Service Quality in the Hospitality Industry Using the SERVQUAL Model,” The Service Industies Journal, Vol.11, pp.324-343, 1991. https://doi.org/10.1080/02642069100000049
  19. 전인순, 이재섭, 노민경, “한식당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에 대한 외래 관광객 반응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4호, pp.185-201, 2007.
  20. 신우성, “문화관광축제 서비스품질과 가치가 관광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농촌관광연구, 제16권, 제3호, pp.107-125, 2009.
  21. 이동수, 박희서, “지역축제 서비스품질과 재방문 의도 및 구전효과의 관계에서 개인특성요인의 조절효과 분석: 강진청자문화제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1권, 제4호, pp.83-105, 2007.
  22. 이승용, 오기자, 정강환, 김석출, “지역축제 서비스품질, 전반적 만족도와 행동의도 간에 미치는 영향분석”, 관광레저연구, 제19권, 제1호, pp.45-59, 2007.
  23. 한상열, 설정욱, “산촌지역축제의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주왕산수달래축제를 대상으로”, 한국임학회지, 제97권, 제3호, pp.340-347, 2008.
  24. 김주연, 안경모, “음식문화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08서울푸드페스티발 사례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2권, 제1호, pp.315-336, 2009.
  25. R. D. Childress and J. L. Cromption, “A Comparison of Alternative Direct and Discrepancy Approaches to Measuring Quality of Performance at a Festival,” Journal of Travel Research, Fall, pp.43-57, 1997.
  26. M. O' Neill, D. Gets, and J. Carlsen, “Evaluation of Service Quality at Event: the 1998 CoCa-Cola Masters Surfing Event at Margaret River, Western Australia,” Managing Service Quality, Vol.9, No.3, pp.158-166, 1999. https://doi.org/10.1108/09604529910267064
  27. Y. S. Yoon, J. S. Lee, and C. K. Lee. “Measuring Festival Quality and Value Affecting Visitors' Satisfaction and Loyalty Using a Structural Approach,”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10, No.25, 2009.
  28. 김남조,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역주민과 관광자의 지각, 태도, 기대행위 차이”, 관광학연구, 제25권, 제3호, pp.43-62, 2001.
  29. 권성태, “레스토랑 실내 디자인이 소비자 심리적 반응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30. Oliver, L. Richard,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pp.460-469, 1980. https://doi.org/10.2307/3150499
  31. 성현선, 임재국,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감정,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4호, pp.247-263, 2009.
  32. 안광호, 이견, “모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 자아 이미지의 일치성이 브랜드 확장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1권, 제3호, pp.85-103, 2006.
  33. 주현식, “로하스(LOHAS)한류가 국가 및 관광이미지, 한국에 대한 태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연구, 제31권, 제4호, pp.301-320, 2007.
  34. 임명재, 정강환, “관광이벤트의 체험이 목적지 인지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2권, 제4호, pp.255-275, 2008.
  35. 최주원, “길거리 음식에 대한 위험지각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6. 권상미, “고객기반 브랜드자산을 활용한 축제 개최지역의 태도와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함평 나비축제 사례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37. 추승우, 김윤희, “생활관광지로서 해운대 지역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 컨벤션연구, 제7권, 제3호, pp.557-569, 2008.
  38. 강병서, 조철호, 연구조사방법론, 무역경영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