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ruction of Tailored Learning Contents by Learner's Level using LCMS

LCMS를 이용한 학습자 수준별 맞춤형 학습 콘텐츠 구성

  • Received : 2009.03.19
  • Accepted : 2009.10.15
  • Published : 2010.04.30

Abstract

In Web-based learning systems, the techniques, as self-regulated learning, self-directed learning, are used to improve the effect of learner's study. These techniques are methods considering learner's study level but to consider the learner's study ability properly, the tailored course for learner should be applied. In this research, the learning system considering learner's study ability was proposed. To decide a learner's study ability, IRT(Item Response Theory) was applied and learning contents and question items were developed and applied by the degree of difficulty.

웹 기반 학습시스템에서 학습자의 학습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자기조절학습, 자기주도학습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학습자의 학습수준을 고려한 방법이지만 학습자의 정확한 학습능력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수준별 학습의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고려한 학습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설정하기 위하여 문항반응이론을 사용하였으며, 학습 콘텐츠와 학습문항은 각 난이도에 따라 개발 및 적용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박현정, "학습동기, 자아개념, 학업성취간 관계의 집단간 동등성 분석 :PISA 2006 을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제21권 제3호, 2008.
  2. 정선영 ,"수준별 집단구성과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협동학습에 미치는 효과", 교육논총 제27권 제2호, 2007.
  3. 성기완, 표경현, 이현명, "대학 교양영어 수준별 교육과정 모형개발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1권 제2호, 2004.
  4. 최숙영, 양형정, 백현기, "문항반응 이론에 의한 컴퓨터 적응적 평가와 동적 학습내용 구성에 기반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2권 제5호, 2005.
  5. Michael Brennan, Susan Funke, and Cushing Anderson, "The 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A New eLearning Market Segment Emerges", IDC White Paper, 2001.
  6. 김민경외 4인, "아동의 문학 능력 신장을 위한 웹 기반 아동문학 교육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1호, 한국교육공학회, 2003.
  7. 안성훈, 김동호, 김태영, "개인교수형 웹 코스웨어의 학습구조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3권 2호, 1999.
  8. 정용기, 최은만, "웹 기반 학습자 중심의 프로젝트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정보처리학회논문지 A 제9-A권 제4호, 2002.12.
  9. 성태제,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과 검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과학 교육연구소, 1998.
  10. 이명희, 손건태, 정희영, "일본어과 수준별 수업을 위한 컴퓨터 기반 문제은행 구축 및 테스팅 시스템 개발", 일어일문학 제24권, 2004.
  11. 김정렬, 황선영, "초등학교 영어 사이버 가정학습 수준별 콘텐츠를 통한 교실수업 연계방안",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10 No.1,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