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방송 통신 융합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IPTV가 상용으로 제공되고 있지만, IPTV는 아직 단순히 IP 망에서의 실시간 채널방송 및 VoD 서비스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또한 IPTV사업자들이 Value Chain인 CPNT(Contents-Platform-Network-Terminal) 모든 요소에서 지배력을 가질수 있는 Walled Garden 형태의 폐쇄적 서비스 정책으로 새로운 신규 서비스 시장 성장의 장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애플의 아이폰에서 보듯이 개인이 사용하는 단말은 점차 다양해지고 지능화되어 새로운 서비스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정부가 10대 미래 서비스 전략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SMART 스크린 서비스는 동일한 융합서비스(콘텐츠)를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단말의 종류에 무관하게 PC, TV, 휴대 단말 등에서, 장소와 단말기간 이동 시에도 끊김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본 고에서는 SMART 스크린 기술의 목표와 장애 요인,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 개발 동향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