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이러닝에서의 재이용의향 결정요인 - 태도와 몰입의 통합적 접근 -

The Determinants of Reuse Intention in e-Learning - An Integrated Approach to Attitude and Flow -

  • 이종만 (동양미래대학 인터넷비즈니스과) ;
  • 강환수 (동양미래대학 인터넷비즈니스과) ;
  • 박종학 (동양미래대학 인터넷비즈니스과)
  • 투고 : 2009.07.28
  • 심사 : 2009.09.10
  • 발행 : 2010.03.28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닝에서의 재이용의향 결정요인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태도와 몰입 관련 연구들을 바탕으로 콘텐츠 충족성, 코스 피드백, 학습자 자기주도성, 태도, 몰입, 그리고 재이용의향으로 구성된 이론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방법을 이용하였고, 이러닝 사이트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총 409개의 데이터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자료의 분석은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콘텐츠의 충족성과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이 학습자의 태도 및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의 태도와 몰입이 이러닝 시스템의 재이용의향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러닝 재이용의향의 결정요인들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s the determinants of learner intention to reuse in e-learning. Based on attitude and flow related studies, our paper proposes a theoretical model consisting of factors such as contents sufficiency, course feedback,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flow, and reuse intention. The survey method was used for this paper, and data from a total of 409 users in e-learning system were used for this analysis. To analyze the data,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he results of this empirical study is summarized as follows. First, contents sufficiency has a positive effect on flow as well as attitude, and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has a positive effect on flow as well as attitude. Second, both attitude and flow have a positive effect on reuse intention. The findings have significant implications for determinant indicators of reuse intention in e-learning.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순정, 이동철, 김형길, “이러닝 강의시스템 품질이 학습자의 몰입과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8권, 제3호, pp.211-237, 2008.
  2. 고일상, 최수정, 정경호,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몰입의 영향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6권, 제1호, pp.83-108, 2006.
  3. 김미량, 김진숙,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및 만족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0호, pp.44-58, 2007. https://doi.org/10.5392/JKCA.2007.7.10.044
  4. 김성균, 성행남, 정대율, "e-러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1호, pp.201-230, 2007.
  5. 김준우, 문형도, "이질적인 정보기술 사용 환경하에서의 기술수용모델에 대한 연구", JITAM, 제14권, 제4호, pp.175-198, 2007.
  6. 엄명용, 김태웅,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본 이러닝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5권, 제1호, pp.51-80, 2006.
  7. 이웅규, "보안과 위험의 지각이 인터넷 뱅킹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7권, 제1호, pp.77-93, 2007.
  8. 이웅규, 이종기, "자기주도학습과 이러닝 학습환경 만족",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1권, 제3호, pp.127-143, 2006.
  9. 장정무, 김종욱, 김태웅, “무선인터넷서비스 구용의 영향요인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3호, pp.93-120, 2004.
  10. 장정주, 고일상, 정철, "e-러닝 시스템 특성이 학습자 몰입과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JITAM, 제15권, 제1호, pp.99-116, 2008.
  11. 전재영, "웹기반 피드백 유형이 대학생들의 영작문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영어어문교육, 제10권, 제3호, pp.179-202, 2004.
  12. 정상목, 송기상, "이러닝 환경에서 몰입학습 증진을 위한 대화기반 피드백 시스템의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150-160, 2007.
  13. 최돈민, 정기수, 변종임, 이현석, “성인학습자의 특성요인이 평생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평생교육학연구, 제10권, 제4호, pp.231-263, 2004.
  14. 최화춘, “이러닝과 블랜디드러닝의 플로우 경험구조 및 학습만족 비교”, 관광학연구, 제32권, 제3호, pp.397-413, 2008.
  15. 한진환, “e-Learning에 대한 태도가 e-Learning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6호, pp.100-108, 2006.
  16.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https://doi.org/10.2307/249008
  17. C. Fornell and D. Lacker, "Evaluating SEM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pp.39-50, 1981. https://doi.org/10.2307/3151312
  18. M. Csiks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and Row, 1990.
  19. M. Csikszentmihalyi,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 Collins, 1996.
  20. http://www.smartpls.de/forum/release.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