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에서의 하중재하에 따른 노반거동 비교

A Comparison of Behavior of the Roadbeds of Ballasted & Concrete Track with the Cyclic Loading

  •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투고 : 2010.07.08
  • 심사 : 2010.08.11
  • 발행 : 2010.09.30

초록

국내에 적용하고 있는 궤도시스템은 크게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로 구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궤도와 자갈궤도의 노반 거동현상을 실험적으로 비교하였다. 실 대형 실험결과 하중 분산은 자갈궤도의 경우 연성포장구조, 콘크리트궤도는 강성포장구조의 형태로 하중이 분산되었으며 하중배분율은 약 30%:20%:15%로 자갈궤도보다 폭 넓게 분산되었다. 열차하중에 대한 노반에서 발생된 토압은 약 30kPa 이내로 기존 실차주행시험결과와 유사한 결과이며 자갈궤도에 비해 약 4배 정도 작게 발생하였다. 또한 반복하중에 대한 콘크리트궤도의 지중입자속도는 약 0.3cm/sec 이내로 자갈궤도보다 8배 정도 작게 측정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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