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기선, 박미영, 이우숙 (2001). 기본간호학 PBL 모듈개발 및 적용의 일예. 기본간호학회지, 8(2), 244-258.
- 강인애 (1999). 구성주의의 또 다른 교수-학습 모형: PBL을 중심으로, 구성주의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 강인애, 이정석 (2007). PBL 수업에서 학습자로서의 자기인식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열린교육연구, 5(1), 69-87.
- 권영숙, 이병숙, 박명화, 김향동, 구윤정, 김영아, 배수현 (2006). 일 간호대학의 문제중심학습 수업과정 및 학습성과 분석. 계명간호과학, 10(1), 109-120.
- 김영아 (2005). 중학교 사이버가정학습체제에서 학습자 배경 특성과 학습전략에 따른 교육만족도 분석.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 김희순, 고일선, 이원희, 배성연, 심정언 (2004). 간호학 문제 중심학습효과 평가. 일개 교과목을 중심으로. 아동간호학회지, 10(4), 395-405.
- 노정심 (2003).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력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충남.
- 박영태, 현정숙 (2006). 자기주도학습력의 이해. 부산: 동아대학교 출판부.
- 박재환, 김용태 (2009). 창업교육만족도 및 참여동기가 창업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 - 창업대학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산업경제연구, 22(2), 959-977.
- 배영주(2005). 자기주도학습과 구성주의. 서울: 원미사.
- 백경선 (2009). 문제중심 학습방법 경험에 대한 간호학생의 인식유형 - 아동간호학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 아동간호학회지, 15(1), 15-23.
- 변영계, 강태용 (2001). 대학생들의 학습 기술 훈련 방안 탐색. 고등교육연구, 12(2), 95-116
- 양복순 (2006). 간호학생들의 문제중심학습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36(1), 25-36.
- 이성은 (2003). 임상 사례중심 모성간호학 PBL(Problem-Based Learning) 모듈개발 및 시범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9(1), 81-93.
- 조계화 (2000). 간호학생의 문제중심학습에 관한 인식 유형: Q 방법론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6(2), 359-375.
- 조연순, 우재경 (2003). 문제중심학습(PBL)의 이론적 기초: 지식관과 교육적 가치. 교육학연구, 41(3), 571-600.
- 채수진 (2005).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생평가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A 의과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 최성희, 이인경 (1999).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모형탐색: 사례연구. 교육학연구, 37(3), 247-277.
- 황선영 (2003). 문제중심학습(PBL)이 간호학생의 학업 성취도, 비판적 사고력, 학습태도 및 동기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광주.
- 황선영, 장금선 (2000). 폐암환자 사례를 바탕으로 한 PBL 모듈의 개발과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6(2), 390-405.
- 황윤영, 주민선, 박창승 (2007). PBL통합교과과정에서 학습한 간호학생의 문제중심학습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3(2), 155-161.
- Barrows, H. S. (1998). The essentials of problem-based learning. J Dent Edu, 62, 630-633.
- Biley, F. C., & Smith, K. L. (1998). Following the forsaken : A procedural description of a problem based learning program in a school of nursing studies. Nurs Health Sci, 1(2), 93-102.
- Cannon, C., & Shell, K. (2001). Problem-based learning : Preparing nurses for practice. In B. Duch, S. Groh, & D. Allen (Eds). The power of problem-based learning(pp. 165-178). Sterling, VI: Stylus Publishing, LLC.
- Haith-Cooper, M. (2000). Problem-based learning within health professional education. What is the role of the lecturer?: A review of the literature. Nurs Educ Today, 20, 267-272. https://doi.org/10.1054/nedt.1999.0397
- Hsu, Y. C. (1999). Evaluation theory in problem based learning approach. Huston: National Convention of AECT.
- Leung, K. K., Lue, B. H., & Lee, M. B. (2003). Development of teaching style inventory for tutor evaluation in problem based learning. Med Educ, 37(5), 410-416. https://doi.org/10.1046/j.1365-2923.2003.01493.x
- Mpofu, D. J., & Das, M. (1998). Perceptions of group dynamics in problem-based learning sessions: A time to reflect on group issues. Medical Teacher, 20(5), 421-427. https://doi.org/10.1080/01421599880508
Cited by
-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CPBL (Creative Problem Based Learning) for nursing students vol.4, pp.1, 2017, https://doi.org/10.24313/jpbl.2017.4.1.5
- The impa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vol.11, pp.11, 2013, https://doi.org/10.14400/JDPM.2013.11.11.595
- Effects of Psychiatric Nursing Practicum using Simulated Patients 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arning Self-Efficacy, Satisfaction of Learning vol.14, pp.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2.396
-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Fundamentals of Nursing vol.17, pp.12, 2016, https://doi.org/10.5762/KAIS.2016.17.12.107
- Effect of Team-based Learning on Anatomy Subject for Biological Nursing Science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vol.16, pp.10, 2015, https://doi.org/10.5762/KAIS.2015.16.10.7098
-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Based Learning(PBL) across Learn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vol.14, pp.11,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11.56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