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pplication of Sampling to Determine a Proper Rate of Probe Vehicles for Macroscopic Traffic Flow Monitoring Indices

거시교통류 모니터링 지표산출을 위한 적정 프로브차량 비율 결정에 관한 연구

  • 심정숙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통계학과) ;
  • 허현무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통계학과) ;
  • 엄기종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 이청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 안수한 (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 Received : 2010.03.29
  • Accepted : 2010.04.23
  • Published : 2010.04.30

Abstract

In this paper, we consider three macroscopic traffic flow monitoring indices, Travel Time Index(TTI), Acceleration Noise(AN) and Two Fluid(TF) and investigate how to determine a proper rate of probe cars for producing reliable values of these indices. For the analysis, we use classical sampling theories and provide numbers of probe rates using simulation data.

본 논문에서는 거시교통류 모니터링을 위한 세 가지 지표를 다루고 신뢰성 있는 지표산출에 필요한 적정 프로브차량 비율을 결정하기 위해 샘플링 기법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모니터링 세 가지 지표로는 Travel Time Index(TTI), Acceleration Noise(AN) 그리고 Two Fluid(TF)를 살펴보고, 적정 프로브 차량 비율의 결정방법으로는 절대오차를 이용한 표본크기의 결정방법과 상대오차를 이용한 표본크기의 결정방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표본추출비율에 따른 지표 값 변동을 비교 검토하기 위해 서울시 강남지역의 대규모 자료를 이용하여 모의실험을 실시하였다. 모의실험 결과 교통수요 단계(Demand Level)가 증가함에 따라 상대오차를 이용한 표본 추출비율이 줄어들며, 추출비율은 허용오차, 링크통과차량의 수와 반비례 관계이므로 추출비율을 증가시킬수록 허용오차를 줄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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