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병준(2000).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만족에 따른 농촌지도사의 조직몰입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강소영(2004).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교사발달 수준과 조직갈등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강제상(1995). 조직몰입도 요인과 경로분석을 통한 인력관리의 접근방법. 한국정책분석학회, 5(1), 257-276.
- 김대훈(1998). 교사들의 갈등 행동유형 및 갈등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훈(2006). 병원종사자의 조직구조 및 조직문화 인식과 조직갈등 경험, 조직몰입간의 관계. 서울: 한국학술정보.
- 김재영(1996). 집단 간 갈등이 기업조직의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연호(1987). 인간관계론. 서울: 박영사.
- 박운성(1998). 현대조직행동. 서울: 박영사.
- 박정혜(2002). 임상간호사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 만족과의 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미선, 김동춘(2005).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유형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5), 55-74.
- 송창호(2003). 보육교사가 인지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인재개발 능력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미헌(2000). 서비스 조직내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영종(1996). 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양형순, 이덕순(1989). 정보화시대의 조직내 갈등과 커뮤니케이션, 비서학연구, 19, 52-81.
- 여병민(2000). M&A 이후 타기업 출신 조직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염지숙(2003). 유아교사들의 교직 경험: 현장으로부터의 목소리. 한국유아교육학회 2003년 연차 학술대회: 한국유아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대화의 토대, 63-91.
- 예진영(2001). CMC(컴퓨터 매개 의사전달)가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미영(2002). TV토론출연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평가에 대한 요인분석,-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오영미(2004). 비서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옥원호, 김석용(2001). 지방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보, 35(4), 355-373.
- 온영두(2007). 학교조직의 갈등과 성격특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갈등해결과 조직분위기의 매개변수를 대상으로-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유성식(1991).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석진(2005). 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관련요인이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공군조직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연숙(2004). 유급 '아동보살핌(Child caring)' 노동에 관한 연구-보살핌의 제도화에 따른 보육교사의 갈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정헌(2001). 호텔기업 종업원의 팀윜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업경제연구, 5, 239-255.
- 이두원(2002).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탐색연구. 국제문화연구, 20, 123-143.
- 이명숙(1998). 학교조직에서 교사들이 지각하는 갈등내용에 관한 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봉행(2002). 경찰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상수, 이상갑(1998). 조직행동의 이해. 서울: 도서출판 양지.
- 이선길(1998). 고등학교 교사의 갈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희(2001).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교사와 원장의 인식조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지연(2005). 대학교직원의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형렬(1990). 학교조직 내 갈등 실태분석.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희자, 송민재(2001).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9(2), 153-163.
- 임성혜(1997). 유치원 교사들이 지각하는 갈등 대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종동(2001) 교사의 스포츠 참가와 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학교조직유효성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해순(2003). 대인갈등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상호 관계, 매력간의 관계. 언론과학연구, 3(2), 302-344.
- 정선영(1992). 조직의 커뮤니케이션만족,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연구, 1(1), 5-21.
- 정순자(1996). 비서의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관한 연구. 동림경영연구, 4, 137-162.
- 정현욱(1998). 조직몰입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교환이론에 입각한 실증적 분석-. 한국동북논총, 8, 265-280.
- 조태영(2004). 유아교육조직의 갈등관리. 아동교육, 13(1), 159-168.
- 주삼환(1976). 관료적 학교조직에서의 전문지향적 갈등. 교육연구, 14, 22-34.
- 차대운, 정영만(2002). 개인적 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5, 117-131.
- 채종옥(1993).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연구논집, 24, 83-112.
- 최재규(2001). 병원조직의 부문간 갈등관리와 효율적 경영. 한국인간관계학회, 6(1), 22-34.
- 한주희, 황원일(1996). 조직문화 특성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과 조직몰입. 생산성논집, 11(1), 293-320.
- 허경애(2005). 학교조직에서의 갈등현상 및 갈등관리에 관한 연구. 충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허경호(2000).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접점-커뮤니케이션만족과 불안의 예측치로서의 커뮤니케이션 동기-. 사회과학연구, 26, 249-275.
- 황명호(2003). 호텔 종사자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문화관광연구, 15(1), 185-205.
- 황윤세, 최미숙(2005). 유아교육실습생이 지각한 조직건강 및 갈등이 창의적인 교사 역할 인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5(4). 261-282.
- Dove, M. A.(1998). Conflict: Process and Resolution. Nursing Management, 29(4), 30-32.
- Etzioni, A.(1975). A Comparative Analysis of Complex Organizations. The Free Press of Glencoe.
- Fulk, J., & DeSanctis, G.(2000). Technology, Organizations and Innovation: Electronic communication and changing organizational forms. the USA and Canada by Routledge.
- Jones, J. W.(1981). Analysis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in four rural school syst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Vanderbilt University.
- Klunk, S. W.(1997). Conflict and the Dynamic Organization. Hospital Materiel Management Quarterly 19(2):37-44.
- Level, D. A.(1959). A case study of human communication in an urban bank.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rdue University.
- Liden, R. C., Wayne, S. J., Bradway, L., & Murphy, S. (1994). A field investigation of individual empowerment. group empowerment and task interdependence. Paper Presented at the Academy of Management Meetings, Dallas.
- Nicholson, J. H.(1980). Analysis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in an urban school syst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Vanderbilt University.
- Pincus, J. D.(1986). Communication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12(3): 395-419. https://doi.org/10.1111/j.1468-2958.1986.tb00084.x
- Potvin, F.(1991). Employe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 examination of its relationship to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evaluation of questionnaires designed to measure the construc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ansas.
- Putti, J. M., Aryee, S., & Phua, J.(1990). Communication relation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Group & Organization Studies, 15(1), 44-49. https://doi.org/10.1177/105960119001500104
- Rubin, R. B.(1993). The effects of Iocus of control on communicaton motives, ansiety and satisfaction. Communication Quarterly. 41, 162-171.
- Rubin, R. B., & Palmgreen, P., & Sypher, H. E.(1994). Communication research measures: A source book.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Shriberg, A., Shriberg, D., & Lloyd, C.(2002). Practicing Leadership: Principles and Applications. John Wiley & Sons, Inc.
- Spitzberg, B. H., & Cupach, W. R.(1989). Handbook of intepersonal competence research. New York: Springer-Verlag.
- Sugarman, J.(1993). Building local strategies for young children and their families. Washington, DC : Center in Effective Services for Children.
- Varona, F.(1996).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ree Guatemalan organization. The Journal of Business Communication, 33, 111-140. https://doi.org/10.1177/002194369603300203
- Whitebook, M., Natiuk, P. H., & Bellm, D.(1994). Mentoring in early care and education: Refining an emerging career path. Washington, DC: National Center for the Early Childhood Work Force.
Cited by
-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tres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Mediating Role of Teaching Efficacy Belief vol.15, pp.3, 2014, https://doi.org/10.5762/KAIS.2014.15.3.1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