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인적자원부(2005).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동료장학 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권혜진(2002). 유치원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협력적 멘터링 적용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길영(1999). 경력 유치원 교사를 통해 본 교사발달의 제요인 및 유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류방란(2002). 중학교 초임교사들의 당면 문제와 대처 방식. 한국교육, 29(1), 59-86.
- 류재석(2001). 멘토양성 12가지 법칙. 서울: 한국 멘토링 연구소.
- 박성미(2005). 교대생의 초등교사 역할 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멘토링 기능 분석. 한국초등교육학회지, 18(2), 221-242
- 박은혜(1998). 반성적 사고와 유아 교사교육. 유아교육연구, 16(1), 175-192.
- 박은혜(2002). 유치원 자율장학에 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 교육과학연구, 33(1), 171-185.
- 박홍희(2004). 학교조직문화와 초임교사의 교직적응에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백은주, 조부경(2002).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평가 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24(4), 95-117.
- 신붕섭(2006). 신규교사 멘토링제의 운영 실제와 개선 방안-충청남도 교육청의 사례. 한국교원교육연구, 23(1), 263-289.
- 염지숙(1999). 내러티브 탐구를 통한 유아 세계 이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1학년으로의 전이 경험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2(3), 57-82.
- 유구종(2003). 한국 영유아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현직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및 과제. 유아교육학논집, 2(1), 59-90.
- 이가은(2005). 경력-초임 유아교사간의 협력적 멘토링 과정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문구(2006). 교사의 발달 단계에 따른 멘토링 실태 및 요구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분려(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 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순자(2001).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사의 교직 생활에 관한 문화 기술적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20(4), 77-106.
- 이윤식(1999).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 이인숙(2007). 동료장학에 참여한 단일학급 유치원 교사의 변화과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현숙(2004). 멘터의 기능이 초임교사의 교직적응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부경, 백은주(2003). 유치원 교사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장학 모형 개발. 유아교육연구, 23(1), 105-131.
- 조부경, 백은주, 고영미, 남옥자(2006). 우리나라 국.공립유치원 관련 문헌 및 인식조사에 기초한 바람직한 유아 교육학제개편. 유아교육연구, 20(4), 122-150.
- 조부경, 백은주, 서소영(2001).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서울: 양서원.
- 조영종(2000). 경력교사에 의한 초임교사 멘터링 적용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형숙, 김현주(2005). 유아교사를 위한 집단 멘토링의 의미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 12(1), 227-263.
- 황영숙(2005). 입문기 초임교사들이 겪는 어려움과 입문과정에 대한 인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은경(2003). 유치원 초임교사를 위한 멘토링 과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황병진(1992). 유치원 교사의 현직교육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ullough, R. V., Knowles, G. J., & Crow, N. A.(1989). Teacher self-concept and student culture in the first year of teaching. Teachers College Record, 91, 209-233.
- Cole, A.(1990). Personal theories of teaching: Development in the formative Years. Albert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6, 203-222.
- Cole, A., & Knowles, J. G.(1994). Emerging as a teacher. New York: Routledge.
- Feiman-Nemser, S.(1996). Teacher mentoring: A critical review.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97 060).
- Feinman-Nemser, S., & Floden, R. E.(1980). A developmental approach to the study of teach change: What's to be gained?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04 343).
- Galvez-Hjornevik, C.(1986). Mentoring among teachers: A review of literature. Journal of Reacher Education, 37(1), 6-11. https://doi.org/10.1177/002248718603700102
- Hargreaves, A., & Fullan, M. G.(1992). Understanding teacher development. New york: Teacher College Press.
- Herrera, C., Vang, Z., & Gale, L. Y.(2002). Group mentoring: a stud of mentoring groups in three programs. Philadelphia: Public/ Private Ventures.
- Holloway, J. H.(2001). Research link. The benefits of mentoring. Educational Leadership, 58(8), 85-86.
- Kilgore, K., Ross, D., & Zbilowski, J.(1990). Understanding the teaching perspective of first year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 28-38. https://doi.org/10.1177/002248719004100105
- Machado, J. M., & Meyer, H. C.(1997). Early childhood practicum guide. Albany, NY: Delmar Publishers Inc.
- Martin, A., & Trueax, J.(1997). Transformative dimension of mentoring: Implications for practice in the trai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25 405).
- Nodding, N.(1984). Caring: A feminine approach to ethics and moral education.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Stacie, G. G., & David, E. D.(Eds)(1999) New perspectives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N.Y.: Teacher College Press. 유아교사교육의 새로운 접근. 조부경, 이정미(공역). 서울: 양서원.(1994년 원저발간)
- Vonk, R.(1995). Processing attitude statements from ingroup and outgroup members: Effects of within-group and within-person inconsistencies on reading tim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2), 215-227. https://doi.org/10.1037/0022-3514.68.2.215
Cited by
- 유아교사의 전문성발달 수준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인식 및 문제행동지도전략 vol.25, pp.1, 2010,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1.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