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s of Significance of Study, Pressure for Study and Success on Life Satisfaction among Adolescents,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대한 공부 중요성 인식, 공부압력과 성공압력의 영향력 및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중재효과

  • Kim, Hye-Won (Department of Youth Culture and Counseling, Hoseo University) ;
  • Cho, Song-Yo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Hoseo University) ;
  • Kim, Min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Sunchonhang University)
  • 김혜원 (호서대학교 청소년문화상담학과) ;
  • 조성연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
  • 김민 (순천향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
  • Received : 2010.01.22
  • Accepted : 2010.03.11
  • Published : 2010.06.30

Abstract

The present study explored effects of significance of study, pressure for study, and pressure for success on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and moderating effect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Participants were 1,384 adolescent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and they responded all the questionnaires by themselve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xtent of significance of study, pressure for study and success,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according to their demographic variables. Secondly, the more they got significance on study, and the more their parents emphasized study and success, the lower their life satisfaction was. Finally, there was a moderating effect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s adolescents had a positive communication with their parents, the negative effects for the significance of study and pressure for study and success on their life satisfaction were lessened.

Keywords

References

  1. 김경숙(2006).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스트레스가 정신건강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의철, 박영신(1999). 한국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의 형성: 가정, 학교, 친구, 사회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3(1), 99-142.
  3. 김혜원, 홍미애(2007).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삶의 질 정도와 설명요인 분석, 청소년학연구, 14(2), 269-297.
  4. 박경애, 이명선, 조은경(1994). 청소년의 문화풍속도: 청소년상담문제연구보고서 7.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5. 박경애, 조은경(1997). 청소년의 행복도: 우리 청소년 얼마나 행복한가.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6. 박영신, 김의철(2008). 한국 청소년의 삶의 질과 인간관계. 교육심리연구, 22(4), 801-836.
  7.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이상미, 권혁호, 양계민(2000). 초, 중, 고등학생의 생활만족도 차이와 형성 및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1), 94-118.
  8.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2005). 청소년과 부모의 실패와 미래 성취 의식을 통해 본 한국인의 성취관련 토착심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2), 73-108.
  9. 박재현(2003).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 성취압력 및 고등학생의 성취동기 지향성간 인과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박현선(1998). 부모-자녀 관계와 공부압력이 청소년 자녀의 심리사회적 문제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6(1), 93-118.
  11. 보건복지부(2007). 2007 청소년백서. 서울: 보건복지부.
  12. 보건복지가족부(2008). 2008 아동.청소년백서. 서울: 보건복지가족부.
  13. 복지뉴스(2007.03.02). 참여정부복지확대숫자놀음. http://jcosw.org/gesipan/view.php?tb=tb_news&no=185&page=1&sd=&sg=&st=&search_yes=에서 2010년 1월 5일 인출.
  14. 소옥현(2005).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심리적복지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디지털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안현정(2005).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관련변인에 관한 메타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이영숙(2001).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이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이주리(2009). Data Mining을 이용한 초등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보호요인 및 위험요인 탐색. 아동학회지, 30(1), 11-25.
  18. 장혜정(2005). 사교육이 아동의 학습동기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정나은(2009). 초등학생과 교사에게 공부와 시험, 성적이 갖는 의미에 대한 연구: 질적 사례를 통한 해석을 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정유미, 김혁곤(2002). 부모의 성취압력이 아동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지역사회상담학회지, 1(1), 1-22.
  21. 정현주, 이주리(2009).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자아평가의 관계에서 부모과정과 학교과정의 보호적-안정화 기능. 한국생활과학회지, 18(3), 609-618.
  22. 조명한, 김정오, 권석만(1994). 청소년의 삶의 질. 사회과학과 정책연구(서울대학교), 16(2), 51-94.
  23. 조혜미, 김성실, 임혜경, 한성현, 송미라, 손부순(2007). 부모의 성취압력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한위생학회지, 22(1), 67-74.
  24. 진미석(2009). 학습 효율화 지수.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5. 최병주(1999). 초등학교 아동이 부모와 관계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대한 질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최희철, 황매향, 김연진(2009). 청소년의 부모에 대한 관계성과 삶의 만족 사이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1(2), 537-558.
  27. 한국일보(2006. 6. 29). 한국, 선진국 되려면 아직 멀었다.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506/h2005062911113721500.htm에서 2009년 12월 28일 인출.
  28. 한지선(2006). 가족기능 중 부모-자녀의 의사소통 기능이 자녀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등학생자녀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Barnes, H., & Olson, D. H. (1985).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the circumplex model. Child Development, 56(3), 438-447. https://doi.org/10.2307/1129732
  30. Diener, E., Emmons, R. S.,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Cited by

  1. The Influences of Fathers' Parenting Behavior, Communication with Fathers, and the Self-Concept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Life Satisfaction vol.31, pp.1, 2013, https://doi.org/10.7466/JKHMA.2013.31.1.039
  2. Systematic Review of Meaning-centered Interventions for Adolescents vol.24, pp.3, 2018, https://doi.org/10.4094/chnr.2018.24.3.263
  3. 중학생들의 건강증진행위, 삶의 질에 대한 구조모형 vol.8, pp.4, 2010, https://doi.org/10.15268/ksim.2020.8.4.203
  4. 과잉양육이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우와 교사 관계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vol.21, pp.2, 2010, https://doi.org/10.5392/jkca.2021.21.02.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