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Auction User Groups by the Levels of Addictive Tendencies among High School Students

고등학교 인터넷경매 중독성향수준별 집단 특성

  • Jeon, Seon-Hye (Home Economics Educ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Lee, Hee-Sook (Department of Consumer Studie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Received : 2009.09.16
  • Accepted : 2010.02.03
  • Published : 2010.06.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auction user groups by the levels of addictive tendencies among high school students. The questionnaire was conducted from December 16 to 23, 2008, and 288 high school students who were living in Cheongju area were selected.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13.4% of respondents were visiting internet site almost every day, and about 20% of them stayed more than 2 hours for visiting the internet auction site. Second, the price of purchasing goods through internet auction site(shopping mall) was less than 50,000 won. Third, the level of addictive tendencies of respondents was under average(2.08 out of 5 point scale), and about 10% of them evaluated by themselves as an internet auction. Fourth, relatively higher addictive tendencies group showed the characteristics such as lower self-esteem, higher depression, and higher feeling of isolation, internet related(general internet use, internet shopping, and internet game) addictive tendencies, and more often visiting and staying longer in internet auction sites and other internet sites.

Keywords

References

  1. 강지연(2003). 20-30대 인터넷 사용자의 인터넷 중독성과 정신건강에 관한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강진구(1997). PC통신 이용패턴과 개인적 특성간의 관계성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권준모(2002). 폭력적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 서울: 청소년보호위원회.
  4. 김기옥, 최영윤(2002). 인터넷 경매사이트 이용 소비자의 피해사례연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 4(5), 229-243.
  5. 김선우(2002).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소외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숙희(1996).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행태 및 소비자기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은정(2005). 패션제품의 인터넷 구매 중독성향의 영향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종범, 한종철(2001). 인터넷 중독 하위 집단의 특성 연구: 자존감, 공격성, 외로움, 우울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13(2), 207-219.
  9. 김혜원(2001).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현상: 인터넷 중독의 현황파악과 관련 변인 분석. 청소년학연구, 8(2), 91-117.
  10. 박상미(2008). 소비자의 인터넷 경매사이트 이용현황 및 만족도 분석. 소비자정책교육연구, 4(3), 1-19.
  11. 선필호(2003).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손상희(1997). 소비사회와 청소년 소비문화.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5(4), 341-353.
  13. 아이비즈넷(2000). 인터넷 비즈니스 @i-biznet.com. 서울: 21세기북스.
  14. 안민영, 박재옥(2003). 사이버쇼핑 이용자의 의류쇼핑성향에 따른 의류제품 평가기준과 구매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7(7), 789-799.
  15. 안영희, 박명숙(2000).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과 관련변수.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2(1), 21-32.
  16. 안철현(2000). 인터넷 경매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인식차이와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인터넷 사용자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어기준(2000). 청소년의 컴퓨터 중독 유형과 제반 문제점. www.computerlife.org.
  18. 윤재희(1998). 인터넷 중독과 우울, 충동성, 감각 추구 성향 및 대인관계의 연관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이기수, 이병준, 이대희(2003). 인터넷 경매에서의 계약 체결과 소비자 보호. 아산재단 연구보고서 96. 서울: 집문당.
  20. 이소영(2000).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이승희(2000). 의류쇼핑동기에 따른 소비자 특성에 관한 연구: 과시소비성향과 의복구매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9(7), 1243-1253.
  22. 이승희, 정진원(2005). 인터넷 쇼핑 중독구매에 관한 연구모형: 인터넷 중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9(1), 167-176.
  23. 이지혜, 김정숙(1997). 제주도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2), 161-174.
  24. 이희숙(2006). 인터넷경매 중독성향자의 특성.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6), 195-208.
  25. 임수연, 나영주(2005). 인터넷쇼핑몰 이용에 따른 청소년의 쇼핑성향과 가격 지각.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6), 594-600.
  26. 장윤옥, 장서린(2005).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정도에 따른 인적자원의 차이. 중등교육연구, 53(2), 531-554.
  27. 정병진(2005). 인터넷 쇼핑몰에서 충동구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조옥자(2004). 게임중독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호서대학교 여성문화 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주리애, 권석만(2001). 인터넷을 매개로 나타나는 문제행동과 유형분석. 심리과학, 10, 93-115.
  30. 지희정(2004).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관련요인 분석. 교육연구, 16(17), 169-180.
  31.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ISIS)(2007). 2007년 상반기 정보화 실태 조사.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32. 한국정보문화진흥원(KADO)(2006). 인터넷 중독 실태 조사. 서울: 한국정보문화진흥원.
  33. 황상민, 황희영, 이수진(2001). 인터넷 중독 현황 및 실태 조사. 서울: 한국정보문화센터.
  34. 황진숙, 양화영(2006). 청소년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 쇼핑성향과 의류제품의 인터넷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30(1), 7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