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Web-Based Instruction Using Flash

플래시를 이용한 웹기반 수업에 관한 고찰

  • 김민성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박성훈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Received : 2010.05.30
  • Accepted : 2010.06.26
  • Published : 2010.06.30

Abstract

Web-based instruction is being developed as a new study model getting out of the traditional standardized education method. It is a new education tool which promotes learner-centered and cooperative study. Flash, as one of the most powerful web authoring tool can maximize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using computer graphic, animation, sounds and video. In this paper, we will look at developing and distributing education materials using flash and the efficient web-based instructions.

웹기반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과 협동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수업도구로서 기존의 획일화된 교수-학습 방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교수모형에 대한 연구로 발전되고 있다. 강력한 웹 저작도구중 하나인 플래시를 사용하면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과 사운드 그리고 동영상 등의 활용으로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플래시를 사용한 교육 자료의 개발 및 배포와 효율적인 웹기반 수업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양현주,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활용한 중학교 영어교과서 연계 교수-학습 방안",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8.
  2. http://www.mod21.co.kr/html/curry/m_fla.asp
  3. 차용준, 플래시 CS4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 2009
  4. http://campus79.tistory.com/5
  5. 임진우외, 바로바로할 수 있는 플래시 CS4, 제우미디어, 2009
  6. 최희, "강의저작도구 분석과 설계",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7. 김민성, "저작도구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CAI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고찰", 용인송담대학 멀티미디어과, 1999.
  8. 조용희, "웹과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이용한 수준별.개별화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개발",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석사논문, 2004.
  9. 강명희외,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학습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09
  10. 정화영, 웹 서비스 기반 자기조절학습을 위한 이러닝 시스템의 구현,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08
  11. 김소연 , 부분점수를 고려한 웹 기반 학습자 개별적응 평가 시스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06
  12. http://www.kebiki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