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이경철, “대학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대학이미지 및 긍정적 행동의지에 미치는 인과모형 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제22권, 제4호, pp.287-309, 2004.
- 김종의, 서정희, “대학교육서비스의 고객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제38권 제1호, pp.39-57, 2005.
- 이용기, 장병집, 박영균, “대학 환경특성이 전반적 서비스 품질, 서비스 가치와 학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제4권, 제1호, pp.77-100, 2002.
- 채연수, “교육 서비스품질의 측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1999.
-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9th ed.,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1997.
- 강호상, 하영원, 민재형, 이정진, “경영대학원 교육에 대한 평가 및 기대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1권, 제1호, pp.69-72, 1997.
- 민재형, 이대선, “고객 지향적 대학교육”, 경영교육연구, 제1권, 제2호, pp.123-138, 1997.
- 유지선, “교육 서비스품질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비서학논총, 제7권, 제2호, pp.43-60, 1998.
- 이경환, 이상훈, 김승환, “대학의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태도 및 교육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상품학회, 제30권, 제1호, pp.263-280, 2003.
- 임영균, “지각된 환경특성과 조직특성이 대학관리자의 의도된 마케팅전략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제10권, 제2호, pp.37-59, 1995.
- 고성은, “스포츠이벤트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참여만족도, 재참여의도간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0권, 제1호, pp.189-201, 2007.
- 장경로, "A Measure of Service Quality for Health/Fitness Clubs", 한국체육학회지, 제38권, 제3호, pp.869-881, 1999.
- 조송현, “참여스포츠의 서비스품질과 고객애호도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2.
- 김종호, 최낙환, 황윤용, “점포의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만족에 대한 고객특성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제1호, pp.233-257, 1999.
- 유창조, “쇼핑행위의 경험적 측면: 쇼핑 시 느끼는 기분이나 감정이 매장태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7권, 제1호, pp.51-73, 1996.
- 이용기, 이종직, 박대환, "서비스기업의 물리적 환경특성이 서비스평가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경영학회, 춘계학술연구발표논문집, pp.239-250. 2000.
- 이유재, 김우철,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3권, 제1호, pp.61-86, 1998.
- 유동근, 강성단, 이용기, “서비스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성과", 마케팅연구, 제13권, 제1호, pp.1-25, 1998.
- E. W. Anderson, C. Fornell, and D. R. Lehmann,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pp.53-66, 1994. https://doi.org/10.2307/1252310
-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A Mu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Refinement and Re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67, No.4, pp.420-450, 1991.
- 황인호, “교육서비스품질의 측정과 학생만족의 구조적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대학원, 2005.
- 정기한, 황인호, “교육서비스만족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제29권, 제1호, pp.255-284, 2003.
- B. Babin, R. D. William R, and G. Mitch,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2, pp.644-656, 1994. https://doi.org/10.1086/209376
- 김은미, “서비스 품질, 서비스 가치가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4.
- A.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s Base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2, pp.418-430, 1993. https://doi.org/10.1086/209358
- J. J.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 pp.55-68, 1992. https://doi.org/10.2307/1252296
- 황복주, 김재열, “대학 교육 서비스품질 측정과 학생인 고객만족도 제고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한국경영교육학회, 제27권, 제1호, pp.1-26, 2002.
- 이학식, 김영,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한국마케팅저널, 제1권, 제2호, pp.77-100, 1999.
- 이학식, 임지훈, “SPSS 12.0 매뉴얼”, 경기: 법문사, 2006.
- 김계수,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주)데이터솔루션, 2004.
- 김용만, 신현호, 심규열,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가 서비스 만족과 서비스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과학연구, 제5권, 제1호, pp.103-124, 2000. https://doi.org/10.1080/12297119.2000.9707470
- 박종오, 황용철, “서비스상황요인이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 79-110, 2007.
-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And Model and Syny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2. 1988. https://doi.org/10.2307/1251446
- S. K. Gooding,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Retailing, Vol.70, No.2, pp.163-178. https://doi.org/10.1016/0022-4359(94)90013-2
- 김동진, 조송현, “스키 수업의 서비스품질 정도 및 수업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스포츠과학연구소논문집, 제24권, 제2호, pp.15-26, 2004.
- C. Fornell,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 pp.6-21, 1992. https://doi.org/10.2307/1252129
- 공효순, “호텔비즈니스센터 서비스품질과 지각된 서비스가치가 비즈니스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원대학교 대학원, 2005.
- 김종호, 신용섭,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만족, 관계의 질 및 재 이용의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마케팅과학회, 제8권, 제1호, pp.451-473, 2001. https://doi.org/10.1080/12297119.2001.9720945
- 이종호,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 기대치, 만족도, 서비스가치,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2권, pp.279-289, 2006.
Cited by
- The Model Development of Satisfaction Measurement Index of Education Service and the Improvement Plan of IPA vol.13, pp.11,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