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호감, “두뇌의 기능분화에 따른 교수전략이 창의력 및 자연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1.
- 고영희, “한국인의 뇌”, 아주대학교 논문집, 제11집, pp.141-174, 1989.
- 김남성, “창의성개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제25권, 제1호, pp.143-161, 1995.
- 김명숙, “통합적 창의성 모형의 구성”, 교육심리연구, 제15권, 제3호, pp.5-27, 2001.
- 김애경, “예비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자아개념 및 창의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pp.5-23, 2001.
- 김은미, “동화만들기 활동경험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김종안, “우뇌-경험 프로그램을 통한 창의성 증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김종안,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아동의 창의성 측정 도구 개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8.
- 박병기, 창의성 교육의 기반,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 박숙희, “뇌의 기능분화와 창의성, 학업성취의 관련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 박숙희, “뇌의 기능분화에 있어서 통합뇌와 비통합뇌의 차이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제13호, 제1권, pp.203-228, 1999.
- 박숙희, “뇌의 기능분화와 창의성의 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제14권, 제3호, pp.31-56, 2000.
- 박영태, “창의성, 인성, 그리고 창의적 인성의 의미 분석”, 동아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제29권, pp.23-50, 2001.
- 서현아,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인식 분석”, 발달장애학회지, 제5권, 제1호, pp.109-121, 2000.
- 서현아, “유아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 정신지체연구, 제2권, pp.89-104, 2001.
- 송인섭, 김혜숙, “창의성 개념정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암시적 창의성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제13권, 제3호, pp.93-117, 1999.
- 이경준, “학습부진아의 인지특성분석과 효율적인 교수전략 탐색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3.
- 이강섭, 황동주, 홍지창, 이상원, “뇌 기능 분화와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의 관계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제13권, 제2호, pp.701-715, 2002.
- 이용주, 문미옥,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수행 분석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pp.223-242, 2000.
- 이철환, “우뇌훈련을 통한 창의성 개발에 관한 실험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장미정, “유아의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장영숙, 정혜영,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교사의 교육신념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인식”, 유아교육학논집, 제8권, 제4호, pp.277-296, 2004.
- 차미정, “창의성 훈련 프로그램의 구성방법, 교사 훈련여부가 유아의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 최미숙, 황윤세, “예비유아교사의 다중지능과 창의성 및 성취동기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pp.87-106, 2005.
- 최영아,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분석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하종덕, “두뇌기능 특성 및 인지양식과 학업성적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 하종덕, “우뇌기능 훈련이 뇌의 인지특성 및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 하주현, “창의적 인성 검사 개발”, 교육심리연구, 제14권, 제2호, pp.187-210, 2000.
- 하주현, “창의적 인성검사의 연령별 타당화 및 연령별 발달경향 연구”, 교육심리연구, 제15권, 제3호, pp.323-351, 2001.
- 황윤세, 최미숙, “예비유아교사의 사고양식과 창의성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제26권, 제1호, pp.247-259, 2005.
- 황희숙, 강승희, “예비 유아교사의 사고양식 및 성격유형과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131-150, 2005.
- T. M. Amabile, Growing up Creative : Nurturing a lifetime of creativity, New York : Crown Publishers, 1988.
- T. M. Amabile, "Enterpreneurial Creativity through Motivational Synerg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31, No.1, pp.18-26, 1997. https://doi.org/10.1002/j.2162-6057.1997.tb00778.x
- J. R. Blackslee, The Right Brain, NY: Anchor Press, 1980.
- M. Csiksentmihalyi, Society, Culture and Person :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325-339, 1988.
- S. V. Garrett, "Putting Our Whole Brain to Use: A Fresh Look at the Creative Process,"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10, No.4, pp.239-249, 1976. https://doi.org/10.1002/j.2162-6057.1976.tb00145.x
- J. C. Gowan, "The production of creativity through right hemisphere imagery,"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13, No.1, First Quarter, pp.39-49, 1979. https://doi.org/10.1002/j.2162-6057.1979.tb00188.x
- M. P. Grady and E. A. Luecke, Education and brain, Bloomington phi delta, 1978.
- I. Harpaz, "Asymmetry of hemispheric function and creativity : an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25, No.4, pp.275-295, 1990.
- B. A. Hennessey and T. M. Amabile, The conditions of creativity, In Sternberg, R.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11-38, 1988.
- R. S. McCallun and S. M. Glynn, "Hemispheric specialization and creative behavior,"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13, No.4, pp.263-273, 1979. https://doi.org/10.1002/j.2162-6057.1979.tb00215.x
- C. R. Reynold and E. P. Torrance, "Perceined change in styles of learning and thinking (Hemisphericty)through direct and indirect training,"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12, pp.247-251, 1978. https://doi.org/10.1002/j.2162-6057.1978.tb00172.x
- R. J. Sternberg and T. I. Lubart,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Vol.51, pp.677-688, 1996(7). https://doi.org/10.1037/0003-066X.51.7.677
- R. J. Sternberg and T. I. Lubart, The concept of creativity : Prospects and paradigms, In Sternberg, R. J. (Ed.), Handbook of Creativity.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3-15, 1999.
- E. P. Torrance, Is Creativity Teachable?, Bloomington, Indiana : PDK, 1973.
- K. K. Urban, "Creativity a componential approach," Post conference China meeting of the 11th world conference on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Beijing, China, pp.5-8, 1995(8).
- A. S. Vincent, P. O. Brian, and M. D. Mumford, "Divergent thinking, intelligence, and expertise : A test of alternative models," Creative Research Journal, Vol.14, No.2, pp.163-178, 2002. https://doi.org/10.1207/S15326934CRJ1402_4
- G. H. Wheately, "The Right Hemispheres Role in Problem Solving," Arithmetic Teacher, Vol.25, pp.36-39, 1977.
- M. Gilchrist, The Psychology of Creativity, Melbourne University Press, 1972.
- D. J. Treffinger, "Creative Problem Solving : Ovewview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7, pp.301-312, 1995. https://doi.org/10.1007/BF02213375
- R. W. Woodman and L. F. Schoenfeldt, "An inter actionist model of creativity behavior,"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24, No.4, pp.279-290, 1990. https://doi.org/10.1002/j.2162-6057.1990.tb00549.x
- R. J. Stenberg and T. I. Lubart, Defying the Crowd : cultivating creativity in a culture of conformity, New York : Free Press,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