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란이 (1998). 브레히트의 서사극에 나타난 희극성.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 8.
- 명인서 (2002). 탈춤. 동양의 전통극. 서양의 실험극. 서울: 연극과 인간. p. 57.
- 김택완 (2006),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음악. 서양음악학, 1(10). p. 124.
- 명인서 (2002). 탈춤. 동양의 전통극. 서양의 실험극. 서울: 연극과 인간. p. 114.
- 박효숙 (2007). 현대 패션에 나타난 네오 모던적 '낯설게 하기'의 미적 특성.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명은정 (2005). Mix&Match 스타일의 표현경향에 관한 연구- '낯설게 하기'의 현대적 표현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명인서 (2002). 탈춤. 동양의 전통극. 서양의 실험극. 서울: 연극과 인간. p. 9.
- 장혜전 (2003). 동양 전통극이 서구 연극에 미친 영향. 수원대학교 논문집. 21, p. 26.
- 장혜전 (2003). 동양 전통극이 서구 연극에 미친 영향. 수원대학교 논문집. 21, p. 28.
- 안영정 (1984). B. Brecht의 서사극 기법 고찰. Echo. 1(3). pp. 175-176.
- 안영정 (1984). B. Brecht의 서사극 기법 고찰. Echo. 1(3). p. 173.
- 정진수 (1998). 현대연극의 이해. 서울, 예음. p. 151.
- 최정일 (1998). 서구의 비사실주의 무대언어와 동양의 전통연극과의 관계 고찰. 경성대논문집. 19(1). p. 198.
- 정문길 (1978). 소외론 연구. 서울 문학과 지성사. P 24.
- 정문길 (1978). 소외론 연구. 서울 문학과 지성사. pp. 40-43.
- 이재진 (1990). 브레히트 이전에 나타나는 소외기법. 독일문학, 45(1). p. 275.
- 이재진 (1990). 브레히트 이전에 나타나는 소외기법. 독일문학, 45(1). p. 284.
- 명인서 (2002). 탈춤. 동양의 전통극. 서양의 실험극. 서울: 연극과 인간. p. 126.
- 이재진 (1990). 브레히트 이전에 나타나는 소외기법. 독일문학, 45(1). p. 291.
- 박란이 (1998). 브레히트의 서사극에 나타난 희극성.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 7.
- 김창화 (1981). 사사극의 이화효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2.
- 안영정 (1984). B. Brecht의 서사극 기법 고찰. Echo. 1(3). pp 179-180.
- 장혜전 (2003) 동양 전통극이 서구 연극에 미친 영향. 수원대학교 논문집. 21, p. 30.
- 송동준 (1998). B. Brecht의 서사극과 그 영향. 한국 연극, 통권 70호, p. 20.
- 이재진 (1990). 브레히트 이전에 나타나는 소외기법. 독일문학, 45(1). p. 295.
- 이상면 (2001). 브레히트와 동양연극. 서울: 평민사, p.247.
- 김종국 (1998). 영화의 브레히트 수용에서 나타난 희극성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
- 명인서 (2002). 탈춤. 동양의 전통극. 서양의 실험극. 서울: 연극과 인간. p. 58.
- 명인서 (2002). 탈춤. 동양의 전통극. 서양의 실험극. 서울: 연극과 인간. pp. 55-56.
- 여석기 (1987). 동서연극의 비교연구.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p. 36.
- Pronko, L. (1967). Theatre East and West. L.A .. Univ. of California Press. p. 5.
- 이옥경 (1998). 피나 바우쉬작품에 나타난 극적 표현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43-44.
- 박란이 (1998). 브레히트의 서사극에 나타난 희극성.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 15.
- 김창우 (1985). Brecht와 일본연극. 독어독문학. 15. p. 241.
- 박란이 (1998). 브레히트의 서사극에 나타난 희극성.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 3.
- 김종국 (1998). 영화의 브레히트 수용에서 나타난 희극성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6.
- 정미진 (1985). 조형예술에 있어서의 [양식]문제(1). 미학, 10(1). p. 112.
- 정시화 (1980). 현대 디자인 연구. 서울: 미진사. p. 93.
- 石呈祥 (2003). 京劇藝術. 河北大學社出版社. pp. 250-251.
- 양유미 (2009). 한.중.일 전통극의 복식 비교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54.
- 전경욱 (1998). 한국 가면극 그 역사와 원리. 서울: 열화당. p. 78.
- 자료검색일 2009. 7. 30 자료출처 http://blog.daum.net/
- 조규화 (2004). 복식미학. 서울:수학사. p. 140.
- 石呈祥 (2003). 京劇藝術. 河北大學社出版社. p. 249.
- 京劇藝術研究所, 上海藝術研究所 組織編著(1999). 中國京劇(上巻) 京劇研究所, 上海藝術研究所, p. 246.
- 차미경 (2005). 상징의 미학 경극. 서울: 선서원, p. 69.
- 차미경 (2005). 상징의 미학 경극. 서울: 선서원, p 68.
- 顧朴光 (2000). The History Of Chinese Mask. 홍희 역 (2007). 중국탈의 역사. 서울: 동문선, p. 461.
- HILIT 편집부. The Face af Chinese Opera. 김은주. 김유정, 박혜경 역 (2006). 경극의 얼굴 분장. 정담미디어, p. 54.
- 切畑健(1994). 歌舞伎衣裳. 京都書院. p. 92.
- 岩田 アキラ (2005). 歌舞伎のデザイン圖典. 東方出版. p. 130.
- 切畑健(1994). 歌舞伎衣裳. 京都書院. p. 20.
- 자료검색일 2009. 8. 1.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morimorie-동영상
- Harpham, G. G. (1982), On the Grotesque: Strategies of Contradiction in Art and Literature. Surrey &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pp. 124-132.
- 김학현 (2004). 가부키(분방하고 화려한 서민의 연극). 서울: 열화당. p. 113.
- 자료검색일 2009. 7. 30. 자료출처 http://ralarala.com/
- Colin Mackerras (2001). Chinese drama: a historical survery. 김장환, 하경심, 김성동 역 (2002). 중국 연극사. 학고방, p. 58.
- 홍희 역 (2007). 중국탈의 역사. 서울: 동문선, p 460.
- 차미경 (2005). 상징의 미학 경극. 서울: 선서원, p 90.
- Ortolani, B. (1995). The Japanese Theatre, In the United Kingdom: Princeton University Press, p. 194.
- 김학현 (2004). 가부키(분방하고 화려한 서민의 연극). 서울: 열화당. p. 8.
- 河竹登志夫 (2001). Kabuki. 최경국 역 (2006). 가부키, 창해. p. 144.
- 여석기 (1987). 동서연극의 비교연구.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pp. 36-40.
- 전경욱 (1998). 한국 가면극 그 역사와 원리. 서울 열화당. p. 380.
- 자료촬영일 2008. 9. 30 자료출처 2008년 38회 안동국제탈춤페스티발
- 石呈祥 (2003). 京劇藝術. 河北大學社出版社. p. 248.
- 자료검색일 2009. 7. 30 자료출처 http://video.search.naver.com/
- 송효숙 (1997). '꼭두각시놀음'의 희극성 고찰. 동국대학교 연극영상학부, 25, p. 171에서 재인용.
- 홍희 역 (2007). 중국탈의 역사. 서울: 동문선, p. 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