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연구윤리를 위한 교육콘텐츠 및 교육시스템 구축방법

Educational contents and implementation procedures of the training system for research ethics

  • 발행 : 2010.12.30

초록

황우석의 연구윤리 부정사건 이후, 국내에서는 아직도 연구윤리에 대해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국내의 연구윤리교육 확산을 위해서는 연구윤리와 관련된 컨텐츠를 준비하고 이와 같은 컨텐츠를 교육시스템을 통하여 학습하고 실천함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윤리의 범위, 국내에서의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사례 및 미국에서의 연구윤리 교육사례를 통해 두 국가에서의 연구자 연구윤리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살펴보고, 학습활동관리시스템(LAMS, learning activity management systems)을 활용하여 연구윤리교육을 운영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윤리 교육프로그램에 필요한 연구윤리 컨텐츠의 개발과 이러한 컨텐츠를 각 급 학교와 연구 기관에서 활용하기 위하여 학습활동관리시스템인 LAMS 시스템을 활용한 연구윤리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함뿐만 아니라, 이를 통하여 연구윤리 의식이 확산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Even after Hwang Woo Suk's research ethics scandal in Korean research fields, there are still research ethic problems that are present in the Korean society. In order to spread research ethics education around Korea, there needs to be sufficient amount of research ethics contents prepared, which then can be used to educate and put into action. Through the usages of the scope of research ethics, comparing and contrasting several examples from domestic illegal research acts and American research ethics education, and the Learning Activity Management Systems (LAMS), we would be able to develop a way to manage the research ethics education. Also, in order to fully use and apply the necessary contents and material for the research ethics education program in several universities, we would not only need to use the LAMS system to establish the training system, but also to spread the awareness of research ethics.

키워드

참고문헌

  1. 고려대학교, "연구 진실성 확보를 위한 연구윤리지침(안)," 제27조 3항, 2007.09.09.
  2. 박남기, "논문 자기복제(자기표절) 완화책", 교수신문 사이트, 2006.09.06.
  3. 교육인적자원부,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윤리소개, 교육인적자원부, 한국학술진흥재단, 2006.02.27.
  4. 교육인적자원부 대학지원국 학술진흥과, "외국 대학의 연구윤리 확립 활동 사례", 교육인적자원부, 한국학술진흥재단, 2007.10.15.
  5. 동아일보, 2010.03.20.
  6. 메트로신문, 2010.03.03.
  7. 남종영, "누가 김병준에게 돌을 던지랴", 한겨레 21, 2006.08.23.
  8. 유재원, 장지호, 최창수, 최봉석, "행정학회 표절규정 제정을 위한 기초 연구", 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집(5), 한국행정학회, p.353, 2005.
  9. 이인재, "인문사회분야 표절 해결 방안, 올바른 연구실천의 방향과 과제", 교육인적자원부, 한국학술진흥재단, 2007.
  10. 이종기,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관리시스템 구현 사례: 사용자편이성을 통한 협력학습 지원을 위하여", 상업교육연구, 제20권, pp.45-62, 2008.
  11. 장경렬, "연구윤리 규정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 미국 현대어문협회와 미국대학교수협회의 윤리규정에 대한 검토의견", 한국영어영문학회 연구윤리정착을 위한 워크숍 발표 논문집, p.23. 2007.
  12. 조은희, 생명과학 연구자 연구윤리교육 로드맵 수립보고서, 보건복지부, 2006.
  13. 최용성, "황우석, 김병준, 이필상 사례에서 배우는 연구윤리교육적 교훈", 철학연구, 제105집, 2008.
  14. 함창곡, 이중게재의 문제와 과제, 올바른 연구 실천의 방향과 과제, 교육인적자원부, 한국학술진흥재단, 2007.
  15. Brandeis.edu., http://people.brandeis.edu/-teuber/usemplagiarism.html, 2007.08.05.
  16. Abraham P., "Duplicate and salami publications," J Postgrad Med 46, pp.67-69, 2000.
  17. Huth E. J., Repetive and divided publications, In Jones AH. McLellan F. (ed.) Ethical issues in biomedical publication,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Baltimore, USA. pp.112-136, 2000.
  18. Johnson C., Repetive, duplicate and redundant publications: A review for authors and readers, J Manipulative Physiol Ther 29, pp.505-509, 2006. https://doi.org/10.1016/j.jmpt.2006.07.001
  19. Von Elm E, Poglia G, Walder B, Tramer MR., "Different patterns of duplicate publication," JAMA, 291, pp.974-980, 2004. https://doi.org/10.1001/jama.291.8.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