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동의대학교
References
- 김성균, 성행남, 정대율, "e-러닝 성광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1호, pp.201-230, 2007.
- 김혜영, 이희수, "e-Learning 콘텐츠유형에 따른 학습자 만족도 -K사이버대 콘텐츠 유형사례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 연구, 제10권 제4호, pp. 299-316, 2009.
- 김혜은, e-러닝의 심리학적 기반, 학지사, 2007.
- 남태우, 김성희, "이용자 중심의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0권 제2호, pp. 263-283, 2003.
- 노규성, "정보통신 교육용 e-Learning 컨텐츠 개발전략", 정보과학회지, 제21권 제9호, pp. 53-59, 2003.
- 박형성, 김철민, "e-러닝 환경에서 정보 제시시 색상과 명도차이가 회상과 재인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2호, pp. 55-79, 2008.
- 서창갑, 이석용, "e-Learning 학습자 만족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8권 제3호, pp. 1-25, 2009.
- 손달호, 김현주, "E-learning의 결정요인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0권 제2호, pp. 49-70, 2008
- 엄명용, 김태웅,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본 이러닝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5권 제1호, pp. 51-80, 2006.
- 이문봉, "e-Learning 플로우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 85-94, 2010.
- 이문봉, 강병영, "e-Learning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 173-182, 2007.
- 이문봉, 김종원 "e-Learning 시스템의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4호, pp. 171-188, 2006.
- 이승미, 송기상, "이러닝 학습자의 감정 상태에 따른 감성 피드백의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0권 제4호, pp. 125-133, 2007.
- 이웅규, 이종기, "e-learning에서의 학습환경과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학습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1호, pp,1-21, 2006.
- 이학식, 김장현, 김형식, "공평성 지각이 소비자 감정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적 역할," 마케팅연구, 제24권 제2호, pp. 21-49, 2009.
- 임병노, 이준, "고등교육에서의 e-러닝 콘텐츠 실태와 시사점",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pp. 277-307, 2007.
- 정경수, 이원빈, 노미진, "모바일 러닝의 특성이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분석", 정보시스템연구, 제19권 제3호, pp.75-103, 2010.
- 정성무 외 9인, "국가 e-러닝 품질관리 지원을 위한 e-러닝 품질가이드라인 개발 -초, 중등 교육-",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RR-2006-1, 2006.
- Chae, S.W., Lee, K.C., and Lee, K.Y.,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 of avatars on learner's e-learning performance: emphasis on trust transference between avatars and contents",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9(4), pp. 149-176, 2009. https://doi.org/10.1111/j.1365-2575.2008.00299.x
- Clark, K., Dwyer, F. M., "Effect of different types of computer assisted feedback strategies on achievement and response confid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al Media, 25(1), pp. 55-63, 1998.
- Kim, M. Y., Choi, W. S., and Lee K. N., "A Study on the characters of learners affecting the success of learning under e-learning circustances for universities, Journal of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8, pp. 221-236, 2007.
- Nikolaenko, N., "Sex Difference and Activity of the Left and Right Brain Hemispheres," Journal of Evolutionary Biochemistry & Phisiology, 41(6), pp. 689-699, 2005. https://doi.org/10.1007/s10893-006-0011-4
- Shu-Ling Wanga, Pei-Yi Wub, "The role of feedback and self-efficacy on web-based learning: The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Computers & Education, 51, pp. 1589-1598, 2008. https://doi.org/10.1016/j.compedu.2008.03.004
- Su-Houn Liu, Hsiu-Li Liao, and Jean A. Pratt, "Impact of media richness and flow on e-learning technology acceptance", Computers & Education, 52, pp. 599-607, 2009. https://doi.org/10.1016/j.compedu.2008.11.002
- Warden, C. A., "EFL business writing behaviors in differing feedback environments", Language Learning, 50(4), pp. 573-616, 2000. https://doi.org/10.1111/0023-8333.00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