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3D 방송

  • 이봉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시스템연구부) ;
  • 윤국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시스템연구부) ;
  • 허남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시스템연구부) ;
  • 이수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시스템연구부)
  • Published : 2010.11.30

Abstract

아바타 영화 이후 영화 시장뿐만 아니라 방송 시장에서도 3D로의 전환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3D 관련 표준화 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 있고, 관련 장비 및 솔루션 또한 3D 디스플레이를 선두로 카메라 및 3D 포스트 프로덕션 장비를 포함하여 다양한 장비들이 실제 상용 서비스가 가능한 수준으로 개발이 되고 있다. 시청자 관점에서 보면 셔터링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머지않아 무안경 방식의 3D 솔루션이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움직임에 이어 또 한편으로는 기존 수동형 방송이 아닌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고 네트워크 및 소셜 서비스가 가능한 형태의 스마프 TV가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향후 3D가 지향해야 할 하나의 방향이라고 볼 수 있는 스마트 3D에 대해서 개념을 정의하고, 3D가 스마트해지기 위해 필요한 환경 및 요소 기술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www.wikipedia.com
  2. 이봉호, 엄기문, 이현, 허남호, 김진웅, "3DTV 방송기술 동향", 방송공학회지, 13(1), pp. 4-15, 2008.
  3. Baharam Javidi, Fumio Okano, Jung-Young Son, Three-Dimensional Imaging, Visualization, and Display, 1st edition, 2009.
  4. http://www.mickeykim.com/80
  5. www,atsc.org, "Non-Real-Time Content Delivery," S13-1-026r48, Apr. 2010.
  6. www.remotecontrol.philips.com
  7. 이봉호, 윤국진, 박민철, 허남호, 김진웅, "모바일 3D 서비스 도향", 전자통신통향분석, 23(5),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