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a Group Art Therapy Program for Improving School Life Adaptation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 Focusing on Analysis by Kinetic School Drawing(KSD) -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검증 - 동적 학교생활화(KSD)에 의한 분석을 중심으로-

  • 박수정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 최연실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Received : 2010.01.15
  • Accepted : 2010.10.12
  • Published : 2010.12.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verify the effectiveness of a group art therapy program to help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dapt to school life by using Kinetic School Drawing(KSD).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group art therapy program of the multicultural family's children may have a positive effect in aiding their school life adaptation. The results showed considerable and statistical outcome in the fore and after drawing inspection of the dynamic KSD. Also, the size of the self-image became bigger and their expressions has been increased. The qualitative analysis also showed a huge change in dynamistic personal relationships due to the relationship with their peers with the same aged and the tutor. This study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the group art therapy program to be applied before children are admitted to school because of growing recognition of concern about the maladjustment of rapidly growing multicultural family's children. It is also suggests that the group art therapy program of growing multicultural family's children should be viewed with an ecological point of view.

Keywords

References

  1. 교육인적자원부 (2006).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 대책:민관의 교육지원실태 및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정책보고서.
  2. 교육인적자원부(2008).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 대책. 정책보고서.
  3. 김경란(2007). 다문화가정자녀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지지가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계현.이성진(1999).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5. 김동배.권중돈(1998).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학지사
  6. 김동연(1997). 결손가정 아동의 자긍심 강화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미술치료연구, 4(1). 1-24.
  7. 김동연.최외선.오미나(1998). 초등학생의 사회성과 학교생활 그림(KSD)에 관한 연구. 미술치료연구, 5(2). 299-318.
  8. 김미혜(1982). 혼혈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김수연(2000). 한국의 혼혈인 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김양숙.김갑숙(2005). 여고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그림(KSD) 반응특성과의 관계. 미술치료연구, 12(1). 159-178.
  11. 김혜진(2009).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2. 박미경(2007).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가정 유아의 특성 및 교사의 어려움: 결혼이민자 가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설동훈.김윤태.김현미.윤홍식.이혜경.임경택.정기선.주영수.한건수(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보고 및 보건.복지지원정책방안. 보건복지부 연구 용역 보고서.
  14. 송선진(2007).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사회화 과정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신민자.이진숙(2008). 다문화 가정 자녀의 자기개념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예술치료학회지, 8(2). 1-16.
  16. 신혜정(2007). 다문화 가정 자녀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안은미(2007). 농어촌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오성배(2005). 코시안(Kosian).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연구. 한국교육학회지, 32(3). 61-83.
  19. 오성배(2007).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교육기회 실태와 대안모색. 인간연구학회지, 12, 1-15.
  20. 유현승(1997). 혼혈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교육: 동두천 지역 혼혈 청소년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이근매(2007). 다문화가족 미술치료. 서울: 양서원.
  22. 이승미(2007). 점토를 통한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족 아동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이은경(1995). 지각된 부모-자녀관계가 자녀의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4. 인봉숙(2001). 한일 국제결혼가정 2세의 한국생활 적응 실태조사: 천안시 거주 통일교인 가정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전영숙.김갑숙(2004). 여고생의 학교생활화 반응특성과 인성과의 관계. 미술치료연구, 11(2). 169-184.
  26. 정정희(2006). 결혼이 주여성 자녀의 기초학습 능력증진과 정체성 강화를 위한 교육방안. 대구: 경북연구원.
  27. 정현영(2006).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 여성과 한국남성의 이중문화가정자녀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8. 제갈종기(2007).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학교적응. 신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9. 차유림(2000). 아동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0. 통계청(2009). 국제결혼 추세 및 이혼통계.
  31. 한국미술치료학회(1998).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아문화사.
  32. 홍정미(2008).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3. 홍진주(2004). 몽골출신 이주노동자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4. Burns R C & Kaufman S H(1970). Kinetic family drawing: An introduction to understanding children though kinetic family drawings New York: Brunner/Mazel.
  35. Bronfenbrenner, U(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36. Knoff, H, & Prout, H T(1988). Kinetic drawing system for family and school: A Handbook Californi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
  37. Wadeson, H(1987). The dynamics of art psychotherapy New York : John Wiley & 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