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Fabrics Shown in Contemporary Art -Focused on Fabric Works in the Gwangju Biennale 2008-

현대미술에 나타난 패브릭에 대한 고찰 - 08 광주 비엔날레 패브릭 작품 중심으로-

  • Jung, Hyung-Ho (Dept. of Clothing & Textile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Bae, Soo-Jeong (Dept. of Clothing & Textile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Received : 2009.12.04
  • Accepted : 2010.04.05
  • Published : 2010.09.30

Abstract

The history of contemporary art in the 20th century can be said the history of changes. Today the variety of objects destroy the boundaries of each genre.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fashion and art that becomes closer by examining contemporary art in the Gwangju Biennale 2008 to enlarge the range of understanding of mutual communication between contemporary art and fabrics which are the object of fashion. The research method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and expression methods of object fabrics shown in contemporary art through the review of papers published at home and abroad, related literatures, and Internet materials. Also, the meaning, technique, and methods of fabrics were analyzed from works introduced in the Gwangju Biennale 2008.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fabric was examined as the object of work in Gwangju Biennale 2008. As a result, it is found that fabric plays an important role in changing environment newly with more dynamic, abundant, and comfortable and softer feeling than any other artistic materials and enlarging the boundaries of artistic materials by exploring formative possibility. Furthermore, its multi-dimensional expression characteristic presents unbounded possibility. Fabric which has long formed close relationship with human life has taken its place as one genre now. It departs from the past principles of fabric handicraft and the restriction of a classical norm and becomes characteristic of very wide-ranging selection of materials and free expression. Its soft and warm texture provides emotional stability for a human. Although the peculiarity of fabric as an active concept to human environment and new materials and technique based on the aesthetic consciousness of a human rely on the high development of industry, it is significant that artists' liberation from their concept and material sense is accompanied by the expression of freedom.

Keywords

References

  1. 김동호(2006), "현대미술에 있어서 혼용된 오브제와 하이브리드 오브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7.
  2. 김정혜(2005), 패션이 사랑한 미술, (주)아트북스, p.5.
  3. 심경보(2005), "Soft sculpture에 관한 연구 : 1960년대 이후 오브제 미술 속에 나타난 부드러운 재질 양식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현기룡(1997), "Commission Art에 관한 연구: 섬유예술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최윤영(2004), "켈리의 회화/오브제 조형요소를 응용한 패브릭 디자인",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규연(2005), "부드러운 재료의 중첩표현 연구: 본인 작품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이권수(2003), "재료적인 측면에서 본 Soft Sculpture 표현양식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안진우(2003), "Soft Art에 대한 연구 : 조각 작품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동호(2006), "현대미술에 있어서 혼용된 오브제와 하이브리드 오브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7.
  10. "오브제",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검색일 2010. 03.19, 자료출처 http://100.naver.com
  11. 박찬국 外(1995), 현대미술의 기초개념, 재원, p.186.
  12. 심경보(2005), "Soft sculpture에 관한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9.
  13. 송번수(1985), 섬유예술, 월간디자인출판부, p. 211.
  14. 이권수(2003), "재료적인 측면에서 본 Soft Sculpture 표현양식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3.
  15. "현대미술"네이버백과사전, 자료검색일 2009. 10. 23, 자료출처http://100.naver.com/100. nhn? docid=189221
  16. "네오 다다(Neo dada)", 네이버백과사전, 자료검색일 2009. 10. 22, 자료출처 http://100. naver.com/100.nhn?docid=37575
  17. "팝아트(Popart)", 다음사전, 자료검색일2009. 10. 22, 자료출처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23p1566a
  18. "미니멀 아트(minimal art)", 시사상식사전, 자료검색일 2009. 10. 22 자료출처 http://enc. daum.net /dic100/cont ent s.do?query1= 17XXXX4489
  19. "퍼포먼스(performance)", 위키기반열린백과, 자료검색일 2009. 10. 22 자료출처 http://opentory.joins.com/index.php/%ED%8D%BC%ED%8F%AC%EB%A8%BC%EC%8A%A4
  20.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네이버백과사전, 자료검색일 2009. 09. 12 자료출처 http://100.naver.com/100.nhn?docid=212069
  21. "현대미술", (3. 10, 09:36), 위키기반열린백과, 자료검색일 2009. 08. 10, 자료출처 http://www.opentory.com
  22. "아르테 포베라(Arte Povera)", 이탈리아어로 ' 가난한 미술' 또는 '빈약한 미술'이라는 의미이다. 1967년 이탈리아의 미술 비평가이며 큐레이터인 제르마노 첼란트(Germano Celant)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로 '보잘 것 없는' 재료들을 의도적으로 활용한 미술을 말한다. 네이버백과사전, 자료검색일 2009. 10. 22, 자료출처 http://100.naver.com/100.nhn?docid=860821
  23. "클래스 올덴버그(Claes Thure Oldenburg, 1929-)", 네이버인물검색, 자료검색일 2009. 10. 22, 자료출처 http://people.search. naver.com
  24. "부드러운 조각(Soft Sculpture)", 김성근홈페이지(킴스갤러리), 자료검색일 2009. 10. 22 자료출처 http://www.kimart.pe.kr/Lesson
  25. "다니엘 뷔렝"(Daniel Buren, 1938 -) 프랑스 Boulogne-sur-Seine 출생. 개념미술가 네이버 카페, 자료검색일 2009. 10. 22 자료출처http://cafe.naver.com/artmonde/5064
  26. "요셉 보이스(Joseph Beuys, 1921-1986)", 네이버백과사전, 자료검색일 2009. 10. 22 자료 출처 http://people.search.naver.com/search. naver?sm=tab_txc&where=people_profile&ie=u tf8&query=%EC%9A%94%EC%85%89%20%EB %B3%B4%EC%9D%B4%EC%8A%A4&os=1743 99
  27. 윤민희(2002), "부드러운 재질과 여성주의 미학", 현대미술사연구, 14(1), pp.33-55.
  28. "다다, 초현실주의 이해",(2007. 06. 09) 다다 (Dada-1916-1922) 1차 대전에 저항한 허무주의예술운동, 해피캠퍼스, 자료검색일 2010. 01. 22 자료출처 http://ref.daum.net/item/11133098
  29. 콤바인 아트(Combine Art)처음 상표나 벽지, 천조각, 사진 등 주변의 간단한 오브제를 붙이던 콜라주는 시간이 지나면서 재료와 범위를 더욱 넓혀나갑니다. 급기야 라우센버그는 산양과 나뭇조각, 폐타이어까지도 그림에 붙여 버립니다. 엄숙한 추상표현주의의 전통을 거부한 이 그림은 말이 그림이지 그림의 차원을 벗어나 그림 조각이 되어버리고 이런 양식을 콤바인 아트(Combine Art) 또는 삼차원 회화라고 부르게 되고 콤바인 아트를 더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표현력을 극대화한 것이 정크 아트(Junk Art)입니다. 다음카페(그림사랑동호회), 자료검색일 2010. 1. 22, 자료출처 http://cafe.daum.net /alo1467/2b9N/11
  30. 심경보(2005), "Soft sculpture에 관한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6.
  31. 한국디자인학회(편)(1997), 디자인학연구 22, p.523.
  32. 한국디자인학회(편)(1997), 디자인학연구 22,p.523, White P, Elsa Schiaparelli (1986), "London Aurum Press", p.23.
  33. 한국디자인학회(편)(1997), 디자인학연구 22,p.523, White P, Elsa Schiaparelli(1986), "London Aurum Press", p.74
  34. 최윤미(1993), "복식에 표현된 초현실주의 양식 및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17(1), p.146.
  35. 원명심(2008), "아르데코 패션과 미술사조", 기초조형학연구, 9(1), p.502.
  36. 백정현, 배수정(2010), "현대패션에 나타난 Contemporary Art Inspiration 연구", 패션비즈니스학회, 14(1), p.73.
  37. 백정현, 배수정(2010), "현대패션에 나타난 Contemporary Art Inspiration 연구", 패션비즈니스학회, 14(1), p. 157. <표 2>재구성
  38. 김선희(1997), "오브제 개념에 의한 현대복식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
  39. 김지희, 유태순(2003),"20세기 패션 디자이늬 조형성 표현방법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5(1), p. 20.
  40. 김지희, 유태순(2003),"20세기 패션 디자인의 조형성 표현방법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5(1), p. 21.
  41. 김지희, 유태순(2003),"20세기 패션 디자인의 조형성 표현방법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5(1), p. 22.
  42. 백정현(2009), "문화.예술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현상",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68
  43. 김정혜(2005) "문화.예술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현상",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p.4.
  44. 김정혜(2005) "문화.예술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현상",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p.5.
  45. 김지호(2004). "베니스비엔날레 전시개념의 변화와 특성에 관한 연구 : 45회(1995)부터 50회(2003) 전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4.
  46. "비엔날레", (05.14, 11:16), 위키기반열린백과, 자료검색일 2009. 8. 3, 자료출처 http://www.opentory.com
  47. 김지호(2004). "베니스비엔날레 전시개념의 변화와 특성에 관한 연구 : 45회(1995)부터 50회(2003) 전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4.
  48. 김지호(2004). "베니스비엔날레 전시개념의 변화와 특성에 관한 연구 : 45회(1995)부터 50회(2003) 전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5.
  49. 김지호(2004). "베니스비엔날레 전시개념의 변화와 특성에 관한 연구 : 45회(1995)부터 50회(2003) 전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7.
  50. 김지호(2004). "베니스비엔날레 전시개념의 변화와 특성에 관한 연구 : 45회(1995)부터 50회(2003) 전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4.
  51. 김홍희(2002), "90년대 비서구권 신생 비엔날레 사례연구- 현대미술의 용기, 국제미술의 현장 비엔날레", 현대미술학논문집, 6, pp.205-206.
  52. 김지호(2004). "베니스비엔날레 전시개념의 변화와 특성에 관한 연구 : 45회(1995)부터 50회(2003) 전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p.11.
  53. 김지호(2004). "베니스비엔날레 전시개념의 변화와 특성에 관한 연구 : 45회(1995)부터 50회(2003) 전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5.
  54. 이용우, "미술 100년 베니스비엔날레 예술행보", (1995. 7), 미술세계, p.42.
  55. "베니스비엔날레", (2009. 06. 07), 매일경제, 자료검색일 2010. 02. 30, 자료출처 http://crazy-art.co.kr/rankup_board/show_det ail.php?code=25&list_no=7449&page=4&nums =2314&que=&page=1&PHPSESSID=1e4a4357 01b83a75381adc09c292f94c
  56. 자료검색일 2010. 1. 30, 자료출처 http://kr. blog.yahoo.com/kjchon10/1456.html?p=1&pm =l&tc=8&tt=1269632814
  57. 자료검색일 2010. 1. 30, 자료출처 http:// iaanart.co.kr/story/1/search/tg/keyword/%EB %B2%A0%EB%8B%88%EC%8A%A4
  58. 자료검색일 2010. 1. 30, 자료출처 http:// kr.blog.yahoo.com/kjchon10/1456.html?p=1& pm=l&tc=8&tt=1269632814
  59. "양혜규작품"(2009. 6. 2),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자료검색일 2010. 1. 30, 자료출처 https://www.arko.or.kr/arkoinfo01/arkoinfo_090101.js p?NT_ID=10&flag=VIEW&SEQ_ID=126144&
  60. "광주비엔날레", (06. 09,14:39), 위키기반열린백과, 자료검색일 2009. 08. 15, 자료출처 http://www.opentory.com/index.php/
  61. "2008 광주비엔날레" 자료검색일 2009. 8. 26, 자료출처 http://www.gb.or.kr
  62. 네이버포토갤러리, 자료검색일 2009. 8. 26, 자료출처 http://photo.naver.com/view/20080908 00094116238
  63. 네이버포토갤러리, 자료검색일 2009. 8. 26, 자 료출처 http://photo.naver.com/view/2008090 800094116238
  64. 네이버포토갤러리, 자료검색일 2009. 8. 26, 자료출처 http://photo.naver.com/view/20080908 00094116238
  65. 네이버포토갤러리, 자료검색일 2009. 8. 26, 자료출처 http://photo.naver.com/view/20080908 00094116238
  66. 네이버포토갤러리, 자료검색일 2009. 8. 26, 자료출처 http://photo.naver.com/view/20080908 00094116238
  67. 네이버포토갤러리, 자료검색일 2009. 8. 26, 자료출처 http://photo.naver.com/view/20080908 00094116238
  68. "광주비엔날레 작품" 자료검색일 2010. 1. 30, 자료출처 http://www.gb.or.kr
  69. 김홍명(1998), "환경조형으로서의 섬유조형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조형대학 논총, 2(2), pp.77-100.
  70. 김지희, 유태순(2003), "20세기 패션 디자인의 조형성 표현방법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5(1), p.23.
  71. 김지희, 유태순(2003), "20세기 패션 디자인의 조형성 표현방법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5(1), p.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