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관한 일 고찰

An Observation on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 조찬식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투고 : 2010.09.15
  • 심사 : 2010.12.10
  • 발행 : 2010.12.30

초록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대한 개념을 고찰하고 재조명하기 위하여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후, Grunig & Hunt의 연계시스템(linkage system)을 활용해 공공도서관의 홍보를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인 홍보에 있어서 조직과 환경과의 의사전달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Grunig & Hunt는 조직의 연계시스템(linkage system)을 도식화하였는데, 공공도서관을 이러한 조직의 연계시스템의 적용함으로써 홍보의 주체와 홍보대상에 대한 설명을 개념화하고, 공공도서관 홍보의 방향과 내용, 그리고 홍보방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고자 하였다.

In order to reconstruct the concept on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this study builds a theoretical background on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and tries to systemize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utilizing the Linkage System by Grunig & Hunt. Emphasizing the importance of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organization and its environment, Grunig & Hunt theoretically systemized the Linkage System of the organization. Adopting the Linkage System, this study tries to conceptualize the subjects, objects, directions, contents, and methods on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키워드

참고문헌

  1. 곽철완 외. 2009.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 모형 및 운영매뉴얼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1): 197-208.
  2. 권오용, 정현. 1997. 기업홍보. 서울: 도서출판 편집회사 사람들.
  3. 박미영. 2007.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프로그램개발을 통한 독서활성화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315-339.
  4. 반병길. 2004. 경영학원론. 서울: 박영사.
  5. 윤훈현. 2009. 마케팅의 이해. 서울: 청목.
  6. 윤희윤. 2010. 공공도서관 경영론, 대구: 태일사.
  7. 이만수. 2007. 공공도서관의 홍보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3-28.
  8. 이상휘. 2005. 기업의 정보팀과 PR활동. 서울: 어드북스.
  9. 이신모, 한만호. 2008. 글로벌시대의 경영학. 서울: 두양사.
  10. 이용학, 허남일, 김학용. 2009. 마케팅. 서울: 무역경영사.
  11. 이진영. 2001. 공공도서관 운영론. 서울: 아세아문화사.
  12. 정동열. 2007. 도서관 경영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3. 정동열, 조찬식. 2007. 문헌정보학총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4. 조찬식. 2008a. 서울시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실태 및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171-188.
  15. 조찬식. 2008b. 공공도서관의 특성화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5(3): 159-178.
  16. 조찬식 외. 2002. 공공도서관 경영 실태에 관한 연구. 국회도서관보, 39(1): 45-62.
  17. 차연호. 2005. 공공도서관 서비스 특성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 전공.
  18. 최윤희. 1996. 인터컬처럴 PR. 서울: 도서출판.
  19. 한국도서관협회. 2009. 도서관편람.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 한국도서관협회. 1994. 도서관정보관리편람.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1. 함봉진. 2009. 마케팅관리론. 서울: 형설.
  22. Greer, R. C. & Hale, Martha. 1982. "Community Analysis Process." In Carter, J. R. ed Public Librarianship: A Reader. Littleton, CO: Libraries Unlimited, 358-366.
  23. Grunig, James E. & Hunt, Todd. 1983. Managing Public Relations.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24. Gupta, Dinesh K. & Jambhekar, Ashok. 2002. What is Marketing in Libraries? Concepts, Orientations, and Practices. Information Outlook, 6(11): 24-30.
  25. Stueart, Robert D. & Moran, Barbara B. 1987. Library Management. CO: Libraries Unlimited.
  26. Weingand, D. E. 2010. Administration of the Small Public Library. 오동근 역. 공공도서관 경영론. 대구: 태일사.
  27. Zweizig, D. 1980. "Community Analysis." In Local Public Library Administration. 2nd ed.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38-45.

피인용 문헌

  1. 신문기사 분석을 통한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관한 연구 - 은평구립도서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 vol.46, pp.1, 2012, https://doi.org/10.4275/kslis.2012.46.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