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대한 개념을 고찰하고 재조명하기 위하여 공공도서관의 홍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후, Grunig & Hunt의 연계시스템(linkage system)을 활용해 공공도서관의 홍보를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인 홍보에 있어서 조직과 환경과의 의사전달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Grunig & Hunt는 조직의 연계시스템(linkage system)을 도식화하였는데, 공공도서관을 이러한 조직의 연계시스템의 적용함으로써 홍보의 주체와 홍보대상에 대한 설명을 개념화하고, 공공도서관 홍보의 방향과 내용, 그리고 홍보방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고자 하였다.
In order to reconstruct the concept on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this study builds a theoretical background on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and tries to systemize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 utilizing the Linkage System by Grunig & Hunt. Emphasizing the importance of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organization and its environment, Grunig & Hunt theoretically systemized the Linkage System of the organization. Adopting the Linkage System, this study tries to conceptualize the subjects, objects, directions, contents, and methods on the public relations of public libra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