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오한, 류수영(2002), 웹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외향성과 내향성.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논문집, 697- 699.
- 김수현, 김민정(2006). 웹기반 비동기적 토론에서 토론촉진전략의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 만족도, 학업 성취에 대한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3): 299-321.
- 김태웅(2009) 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도덕성과 익명성이 참여자의 참여 형태에 미치는 영향 탐구, 공학교육연구, 12(3): 107-117.
- 김태웅(2010)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학구적 자기효능감이 토론 참여도와 만족도에 주는 영향 분석, 공학교육연구, 13(3): 78-86.
- 김태웅, 박인우(2008). 실시간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참여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탐색. 교육방법연구, 20(2): 1-20.
- 박명숙(2003). 웹 기반 토론학습에서 학습자 특성에 따른 소집단구성 방식이 학습자의 토론 참여도와 만족도 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정미(2006). 웹 기반 토론학습에서 교수자의 토론촉진 전략과 학습자의 인지적 참여도, 사회적 참여도 및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박인우, 박은실(2000). 영어회화수업에서 의사소통방식과 학습자 특성간의 상호작용 효과. 교육공학연구, 16(1): 114-136.
- 백현수(2005).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성격유형(MBTI) 에 따른 토론 참여도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태제(2007).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 윤순경, 임철일, 연은경(2008). 온라인 토론의 유형에 따른 토론 참여 양상 및 메시지 상호작용 유형 변화에 관한 연구. 2008년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98-212.
- 임철일, 윤순경, 연은경(2007). 온라인 토론 활성화를 위한 집단구성방식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23(3): 89-118.
- 정란(2003).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 성격유형과 토론의 익명성 여부가 참여도와 토론 메시지 내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미정(2005). 국어과 온라인 토론 학습에서 교사의 학습촉진 조언의 유형이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1(2): 101 -124.
- 정재삼, 임규연(2000).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 관련 요인의 효과분석. 교육공학연구, 16(2): 107-135.
- 채유정(2004). 온라인 토론 학습에서 인지양식과 교사 피드백 유형이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지영(2004). 웹 기반 수업에서 사회적 메시지 제시여부가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 인지된 학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정선, 박정미(2007), 웹 기반 토론학습에서 교수자의 토론촉진전략에 따른 학습자의 인지적 참여도, 사회적 참여도,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1): 5-30.
- Kreijins, K, Kischner, P.A & Jochems W.(2003). Identifying the pitfalls for social interaction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ed learning environments: a review or the research.
- Richardson, J. & Swan, K. (2003). Examining social presence in online course in relation to students' perceived learning and satisfaction.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7: 68-88.
- Rourke, L., Anderson, T., Garrison, D. R., & Archer, W. (1999). Assessing social presence in asynchronous text-based computer conferencing.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4(2): 50-71.
- Stein, J. J.(1997).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er education: The impact of selected lear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yne State University.
- Swan, K. (2002). Building learning communities in online courses: The importance of interaction. Education, Communication & Information, 2(1): 23-49.
- Swan, K., Shea, P., Fredericksen, E., Pickett, A., Pelz, W., & Maher, G. (2000). Building knowledge building communities: consistency, contact and communication in the virtual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23: 389- 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