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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전자식 수평진동감쇠장치의 진동감쇠제어

Vibration Reduction Control of Marine Electronic Horizontal Balancer

  • 양현숙 (한국해양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윤경국 (헬쓰스트림한국연락사무소) ;
  • 김윤식 (한국해양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서동환 (한국해양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 김성환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전자기계공학부) ;
  • 권영괄 ((주)펜타텍) ;
  • 이성근 (한국해양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투고 : 2010.08.25
  • 심사 : 2010.10.15
  • 발행 : 2010.11.30

초록

본 논문은 수평진동감쇠기를 제작하여 수평진동의 감쇠실험을 통해 선박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다. 시뮬레이션 툴은 매트랩을 사용하며, 실험장비는 축에 캠형의 불평형부하를 장착한 두 대의 유도전동기와 DSP 그리고 인버터 부로 구성된다. 유도전동기는 가진기와 감쇠기의 역할을 하고, DSP보드는 속도와 위상 및 벡터제어 등의 소프트웨어를 제어한다. 감쇠기의 속도와 위상각을 제어한 결과 가진기에서 발생한 수평진동의 감쇠가 양호함을 확인하였다.

In this paper, We make horizontal balancer (HB) and confirm a possibility of the technique that can be applied to ship through horizontal vibration reduction experiment. We use MATLAB as the simulator tool and experimental equipment consists of two induction motors shafts of which cam type unbalanced loads are fixed to, DSP and inverter circuit. Two induction motors perform roles as vibrator and balancer respectively, DSP control softwares such as speed, phase and vector control program. The simulation and experimental results show that the balancer characterizes good vibration reduction by phase control.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영주, "디젤 주기관의 불평형력으로 인한 선체 진동 저감 대책", 한국박용기관학회지, 제13권, 제1호, 1989.
  2. 전효중, 김의간, 기계역학, 효성출판사, 1999.
  3. 이성근, "상태관측기를 이용한 유도전동기의 속도 제어 특성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공학박사학위논문, 1998.
  4. 강철구, 현대제어공학, 사이텍 미디어.
  5. 양현숙,김건우,임현정,백영진,이성근,김윤식, "불평형부하 구동용 유도전동기 속도제어", 2006년도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후기학술대회 논문집, 2006.
  6. 백종철, TMS320F28X CPU 핸드북, 도서출판 싱크웍스, 2006.
  7. 백종철, TMS320C24계열을 이용한 DSP 하드웨어 설계, 도서출판 싱크웍스,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