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ating effect of social relationship on academic stress and psychological health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계의 조절효과

  • Kim, Youn-Hee (Dept. of Child Welfare & Studie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 Yoo, Mi-Sook (Dept. of Child Welfare & Studie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김연희 (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
  • 유미숙 (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 Received : 2010.07.15
  • Accepted : 2010.10.24
  • Published : 2010.10.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relation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psychological health among of adolescents. This data used in this study used data was derived from the wave 2-4(2004-2006) of Korean Youth Panel Study (KYPS). The results show that social relationship(parent-child relationship and peer relationship) had a moderating effect on academic stress and psychological health of adolescents. In short, it was verified that in the case of good social relationship, academic stress could actually buffer the effect of psychological health. However, it terms of parent-child relationship, it was not confirmed to have a moderating effect on academic stress and psychological health in the 11th grade. The results from above suggest that schools and related facilities adolescent should consider the program to reinforce social relationship and the timing of the intervention.

Keywords

References

  1. 강승호.정은주(1999).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학업성적 및 정신건강간의 관계연구. 교육심리연구, 13(4), 20-32.
  2. 강은실.송양숙.조향숙.강성년(2004). 청소년의 자살시도, 우울, 영적 안녕과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13(2), 190-199.
  3. 고재홍.윤경란(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자살생각: 자아탄력성의 완충효과. 한국청소년연구, 18(2), 185-212.
  4. 고정자(2005). 부모의 감독정도와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3(2), 1-17.
  5. 국가청소년위원회(2007). 청소년백서. 국가청소년위원회.
  6. 권오숙.문성호(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자기통제력과 충동구매 경향성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4(1), 31-46.
  7. 김기환.전명희(2000). 청소년의 자살의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9, 127-152.
  8. 김성경(2008). 고등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 보호요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15(1), 381-406.
  9. 김인숙.이경님(2004). 중학생의 부모에 대한 애착, 친구지지와 행동문제. 한국가정과학회지, 7(2), 97-113.
  10. 김현순(2005). 청소년의 애착과 자아탄력성이 정서.행동 문제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뉴시스(2009). 고교생 4명 중 1명 "시험 스트레스로 자살 충동". 2009. 7. 30.
  12. 모상현.김미영(2009).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재적 변인탐색과 보호요인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의 이론과 실천, 14(2), 1-19.
  13. 문경숙(2006).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부모와 친구에 대한 애착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7(5), 143-157.
  14. 문경숙(2008).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자기통제 및 감정조절의 역할. 아동학회지, 29(5), 285-299.
  15. 문영주.좌현숙(2008).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있어 정서적 조절 능력의 조절효과. 사회복지연구, 38, 353-379.
  16. 박정녀.최해림(2005). 청소년의 부모애착과 자동적 사고 및 공격성.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1), 249-264.
  17. 보건복지부(2006). 국민건강영양조사. 보건복지부.
  18. 신민섭.박광배.오경자.김중술(1990). 고등학생의 자살성향에 관한 연구: 우울-절망-자살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9(1), 1-19.
  19. 신현균(2002). 청소년의 학습 부담감, 부정적 정서, 감정표현 불능증 및 지각된 부모양육행동과 신체화 증상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1), 171-187.
  20. 안혜원.이재연(2009).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의 관계에 대한 부모애착 및 부모감독의 중재효과. 아동학회지, 30(1), 77-88.
  21. 어유경(2005). 취약한 가족 환경이 청소년의 우울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와 개인적 특성의 보호기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염행철.조성연(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생태학적 변인과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9(2), 1-21.
  23. 오미향.천성문(1994).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요인 및 증상 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훈련의 효과. 인간이해, 5, 63-96.
  24. 원호택, 이민규(1987). 고등학교 재학생들의 스트레스.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6, 22-32.
  25. 윤혜미.남영옥(2007). 청소년의 위험행동 관련요인: 심리정서적 특성의 매개경로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3, 127-153.
  26. 이경님(2004). 초기청소년의 애착이 자아존중감과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 논문집, 12, 43-54.
  27. 이경숙.김정호(2000). 학업스트레스 대처훈련이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5(1), 43-59.
  28. 이경진.조성호(2004). 청소년 자살 고위험 집단의 심리적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4), 667-685.
  29. 이경희(1995).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0. 이미리(1994). 고3 청소년의 시험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전략과 우울증 수준과의 관계. 대한가정관리학회지, 105, 89-98.
  31. 이은희.최태산.서미정(2000). 남녀 청소년들의 우울에 미치는 학교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부모-자녀 의사소통 및 부모의 내재적 지원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2) 69-84.
  32. 이인정.최해경(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
  33. 임은미.정성석(2009).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변화 및 우울에 대한 스트레스의 장기적 영향. 청소년학연구, 16(3), 99-121.
  34. 장휘숙(1997). 청소년기의 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4(1), 88-106.
  35. 전영주(2001). 우울증을 매개로 한 청소년의 자살구상에 관한 가족 및 학교환경의 경로분석 모델. 대한가정학회지, 39(1), 1-17.
  36. 정의숙.김갑숙(2008).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빗속의 사람그림 반응특성.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2), 71-81.
  37. 조강래(2007). 고3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원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증상과 대처방식: 일반계 고등학생 남녀 비교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8. 조아미(2005).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학업성취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교육학연구, 43(3), 137-155.
  39. 최명구.신은영(2003). 청소년의 자아구조와 대인관계 문제와의 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17(4), 1-16.
  40. 최옥순(2004). 중학생의 개인적 특성, 가정 및 학교 환경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1. 한건환.장휘숙.안권순(2004).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경험, 대처양식 및 문제행동에서 자기존중감의 역할. 청소년학연구, 11(3), 385-402.
  42. 한태영(2005). 청소년의 학교 장면 스트레스: 성격 및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2(2), 177-197.
  43. 홍영수.전선영(2005). 청소년의 생활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의 매개효과.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19(4), 125-149.
  44. 홍영수(2005). 청소년의 생활스트레스가 자살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그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의 완충효과. 한국아동복지학, 20, 7-33.
  45. Agnew, R., Brezina, T., Wright, J., Cullen, F.(2002). Strain, Personality Traits, And Delinquency: Extending General Strain Theory, Criminology. 40(1), 43-72. https://doi.org/10.1111/j.1745-9125.2002.tb00949.x
  46. Baron, R. M., and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47. Bryant, B. K.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3,413-425. https://doi.org/10.2307/1128984
  48. Buhrmester, D. (1990). Intimacy of friendship,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adjustment during preadolescence and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101-1111. https://doi.org/10.2307/1130878
  49.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 300-314. https://doi.org/10.1097/00006842-197609000-00003
  50. Geraed, M. & Buehler, C.(2004). Cumulative Environmental Risk and Youth Maladjustment: The Role of Youth Attributes, Child Development, 75(6), 1832-184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820.x
  51. Gore, S. & Eckenrode, J.(1994). Context and Process in Reserch on Risk and Resilience. In R. J. Haggerty, L. R. Sherrod, N. Garmezy & M. Rutter, (eds.). Stress, Risk and Resilienc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52. Gross, M. W., and Siperstein, G. N. (1997). Importance of social support in the adjustment of children with learning problems. Exceptional Children, 63(2), 183-203. https://doi.org/10.1177/001440299706300203
  53. Grotevant, H., and Cooper, C. R. (1998). Individuality and connectedness in adolescent development. In E. E. A. Skoe & A. L. von der Lippe. Pesonality development in adolescence: A cross national and life span perspective, NY: Routledge.
  54. Hartup,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a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NY: John Wiley.
  55. Lee, M., and Larson, R. (2000). The Korean examination hell: Long hours of studying, di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2), 249-271. https://doi.org/10.1023/A:1005160717081
  56. MacKinnon, D. P. & Leucken, L. J.(2008). How and for Whom? Mediation and Moderation in Health Psychology. Health psychology, 27(2), 99-100. https://doi.org/10.1037/0278-6133.27.2(Suppl.).S99
  57. O'Donnel, J., Hawkins, J. D., and Abbott, R. D. (1995). Predicting serious delinquency and substance use among aggressive boy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3, 529-537. https://doi.org/10.1037/0022-006X.63.4.529
  58. Raja, S. N., McGee, R., and Stanton, W. R. (1992). Perceived attachments to parent and pee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1(4), 56-68.
  59. Wagner, B. M., Silverman, M. A. C., and Martin, C. E. (2003). Family factors in youth suicidal behaviors.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46(9), 1171-1191. https://doi.org/10.1177/0002764202250661
  60. Woodward, L. J., and Fergusson, D. M. (1999). Childhood peer relationship problems and psychosocial adjustment in late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7(1), 87-108. https://doi.org/10.1023/A:1022618608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