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미영 (2001). "수입화장품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란 (2008). "대학생의 국산화장품과 수입화장품 구매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4권 2호.
- 김예희, 구자명 (2003). "수입색조 화장품상표이미지 속성에 따른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패션비지니스 7권 4호.
- 김유경 (2000). "브랜드 개성의 유형과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학회지 49호.
- 김은영 (2002). "여대생의 해외유명 브랜드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욱, 조재립 (2004).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 화장품 중심으로." 대한산업공학회지 춘계학술대회.
- 김칠순, 문정혜 (2005). "20대 여성의 화장 행동과 화장품 브랜드 선호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43권 11호.
- 노장오 (1994). 브랜드 마케팅. 서울: 사계절출판사.
- 문정혜 (2004). "직장여성과 여대생의 브랜드 선호 및 구매 행동에 관한 분석."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경인 (2006).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미향, 박옥련 (2003). "여대생들의 화장 행동과 의복행동 간의 요인별 분석." 한국생활과학회지 12권 4호.
- 박혜선 (2009). "국내 및 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의 선호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 한국생활과학회지 18권 2호.
- 방정원 (2006). "20-30대 직장여성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인금 (2006). "화장품 브랜드 개성과 기능적 속성이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정은 (2007). "유명 브랜드 화장품에 대한 선호와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아시아경제 (2009년 4월 30일 [2009년 6월 5일 검색]) "화장품 매출 불황을 모른다.";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asiae.co.kr
- 이명희 (2004). "자기모니터링, 인구통계학적변인과 화장품 구매 행동 및 사용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8권 2호.
- 이민자, 김주덕 (2005). "여대생의 화장품 구매 행동과 사용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1권 3호.
- 이옥경 (2005). "화장품브랜드 개성과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영 (1999).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소비행동."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혜은 (2001). "여대생의 수입상품 선호와 수입화장품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지연 (2003). "여성 소비자들의 해외유명브랜드 선호와 구매 행동."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두영 (2005).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선호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선일보 (2009년 6월 20일 [2009년 6월 25일 검색]). "상위 1%가 선호하는 명품.";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chosun.com
- 진주영 (2004). "화장품 브랜드 구매와 관련한 브랜드 개성의 역할."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파이낸셜뉴스 (2009년 7월 28일 [2009년 8월 5일 검색]). "화장품 패션 미뤘던 사업 진출." ;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fnnews.com
- 한국경제 (2009년 3월 23일 [2009년 5월 3일 검색]). "2008년 최고의 화장품 베스트." ;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hankyung.com
- Aaker, D. A. (1996).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rment Review Vol. 38, No. 3.
- Aaker, J. L. (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4, No. 1.
- Batra, R. (1994). The Brand Personaity Component of Brand Goodwill: Som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in Brand Equity and Advertising. New York: Free Press.
- Belk, R. W. (1998). "Possession and Extended Self." Journal of Customer Research Vol. 15, No. September.
- Guthrie, M., H. S. Kim and J. H. Jung (2008). "The Effects of Facial Image and Cosmetic Usage on Percept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Vol. 12, No. 2.
- Keller, K. L.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57, No. 1.
- Kline and Company (2007). Cosmetics and Toiletries USA 2004, available at: www.klinegroup.com/brochures/cia4d/brochure.pdf
- Kolter, P. (1997).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ing and Control 4th ed., Prentic-Hall, Inc.
- Plummer, B. (1985). "Brand Personality: A Strategic Concept for Multinational Advertising." In Marketing Educators Conference. New York: Free Press.
- Stanton, W. J. (1987). Fundamental of Marking. New York: McGraw-Hill Book 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