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동춘, 송미선. (2005).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291-300.
- 김인자. (2008). 어린이집 시설장 리더십이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탐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화윤. (2006). 보육시설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미영. (2010)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역할.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신. (2010).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및 조직문화의 영향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서명순. (2008). 공립유치원 교사의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조직몰입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선우숙. (2006). 보육시설장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교사의 임파워먼트 관계에 관한 연구-경기도 중심으로-.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석종. (2004). 교사 임파워먼트와 집단 응집성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윤희. (2007).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양세자. (2009).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종호. (2003). 조직구성원의 팔로워십 유형이 리더십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행정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철종. (2001). 리더십 유형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윤순옥. (2010).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기명. (2005). 교사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연승, 박향원. (2004).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유아교육기 관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141-165.
- 이윤미, 김복미. (2008).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미치는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대한간호학회지 38(4), 603-611. https://doi.org/10.4040/jkan.2008.38.4.603
- 이용탁. (2004).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임파워먼트가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17(5), 2139-2160.
- 원철호. (2010). 보육교사가 지각한 보육시설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보육교사의 조직헌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선옥. (1989). 유치원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물리적 환경의 질에 따른 유아행동.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다운, 문혁준. (2006). 보육시설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5), 9-19.
- 조규태. (2009). 학교장의 리더십, 신뢰, 교사 임파워먼트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광신. (2001). 팔로워십-리더십 유형간의 짝이 조직유 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연인. (2005).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집단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황심미. (2009). 교직원의 임파워먼트, 팔로워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ass, B. M. (1985). Leadership &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 New York, NY: Free Press.
- Bennett, J. A. (2000) Mediator and moderator variables in nursing research: Conceptual and statistical difference.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3, 415-420. https://doi.org/10.1002/1098-240X(200010)23:5<415::AID-NUR8>3.0.CO;2-H
- Blase, T., & Blase, J. R. (1981). Empowerment Teacher's What Successful Principals Do.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Inc.
- House, R. J. (1995). The Change Nature of Work: Leadership in the Twenty-First Century. 1st. ed. The Jossey-Bass Management.
- Kelley, R. E. (1994). The Power of Followership. New York: Doubleday Pub.
- Short, P. M. (1994). Defining teacher empowerment. Education, 114(4), 488-491.
- Short, P. M., & Rinehart, J. S. (1992). 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 Assessment of level of empowerment within the school environment. Education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 570-581.
- Yukl, G. A. (1998). Leadership in Organiza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피인용 문헌
- Fuzzy Analysis of Consciousness Structure of Administrator for Determinative of Care Service Quality vol.23, pp.3, 2013, https://doi.org/10.5391/JKIIS.2013.23.3.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