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Analyzing and Solving Problems Related with Equation of High School Mathematics

고등학교 수학의 방정식에 관련된 문제의 분석 및 해결에 관한 연구

  • Received : 2010.08.30
  • Accepted : 2010.09.27
  • Published : 2010.09.30

Abstract

In this paper we study meaning and methods of analyzing problems related with equation of high school mathematics. By analyzing problem we can get two types of informations. Based on these informations we suggest some problem solving methods. Especially we try to extract second type information using analysis through synthesis. This second type information can help us to find new non-routine problem solving method.

본 연구는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창의적인 탐구, 문제해결에 관련된 문헌연구로, 본 연구에서는 문제의 이해 단계에서 수행하는 분석의 본질 및 유형을 문헌연구를 통해 고찰하였으며, 구체적인 방정식 문제들에 대한 분석을 제시하였고, 분석을 통해 얻어진 정보들을 활용한 다양하고 비정형적인 문제해결의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고등학교의 수학교실에서 방정식 단원의 다양한 해법찾기 활동에 관련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현영 (2007). 패턴탐구를 통한 일반화와 기호표현 -시각적 패턴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9(2), 313-326.
  2. 고상숙․전성훈 (2009). 방정식의 문제 만들기 활동에서 문제구조를 중심으로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3(1), 109-128.
  3. 교육인적자원부 (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4. 권오남․방승진․송상헌 (1999). 중학교 수학 영재아들의 다답형 문항 반응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8(1), 37-48.
  5. 김남희 (1997). 일반화의 의미와 구성에 대한 이해,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7(1), 445-458.
  6. 김선유 (1995). 문제해결의 전략과 평가 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5(1), 79-89.
  7. 김준겸․임문규 (2001). 문제 상황 제시에 따른 문제만들기 활동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5(1), 77-98.
  8. 방승진․이상원․황동주 (2001).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Polya의 문제해결 전략을 이용한 문장제 지도 방안-중학교 중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1, 201-233.
  9. 성인서 (1987). 교사․학생이 수학 문제해결에서 사용하는 전략에 관한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26(1), 9-13.
  10. 양은경․황우형 (2005). 수학 학습유형과 문제해결 전략,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4), 565-586.
  11. 양인환 (1990). 산수과 문제해결의 Strategy에 대하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29(1), 7-16.
  12. 유익승 (2010). 수학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문제 정보의 분석과 활용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정동권․김수미․김지원 (2009). 수학 문제해결 지도의 이해, 서울: 학지사.
  14. 한인기 (2006). 수학교육학의 기초와 실제, 경남: 경상대출판부.
  15. 한인기․꼴랴긴 (2006). 문제해결의 이론과 실제, 서울: 승산.
  16. 한인기․꾸쉬니르 (2008). 뇌를 자극하는 수학공부, 서울: 경문사.
  17. Krulik S., & Rudnick J. (1987). Problem Solving: A Handbook for Teachers, Boston: Allyn and Dacon, Inc.
  18. Krutetski V. A. (1968). Psihologiya matematicheskih sposobnoctei shkolnikov, Moskva: Prosveshenie.
  19. Lenchner G. (1983). Creative Problem Solving in School Mathematics,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20. Polya G. (2005).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우정호 역). 서울: 교우사. (원전 1971년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