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katos 이론과 GSP를 활용한 접선지도연구

On effective way of teaching concept of tangent line using Lakatos theory and GSP

  • 투고 : 2010.07.30
  • 심사 : 2010.09.24
  • 발행 : 2010.09.30

초록

접선의 개념은 수학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대학생들조차 미분가능과 접선의 존재를 동일시하는 등 접선의 중요성과 개념에 대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선행연구를 창조하고 초, 중, 고교의 교과서와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접선개념의 도입 등을 분석하고 Lakatos 이론과 GSP를 이용한 접선지도방법과 실제 학교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학습지도안을 제시하고, 현장적용 및 교수실험결과를 소개한다.

The introduce and accurate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tangent line is very important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its application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introduction method in the textbook for tangent line and its concepts. And we studied the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the accurate understanding using Lakatos learning theory, GSP and related precedence studies. Finally we suggest the teaching plan for the equation of for the tangent line in the high school and apply to the High school student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문봉 (1993). Lakatos의 수리철학의 교육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교육과학기술부 (2008). 2007년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수학과), 한솔사.
  3.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년 개정 교육과정(수학과), 대한교과서주식회사.
  4. 김문정 (2007). 접선 개념 인식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5. 우정호 외 9인 (2009).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두산동아.
  6. 우정호 외 9인 (2009). 중학교 수학 1 교과서, 두산동아.
  7. 임재훈․박교식 (2004) 학교 수학에서 접선 개념 교수 방안 연구, 수학교육학 연구, 14(2), 171-185.
  8. 조영미 (1999). 접선 개념의 교육적 연구, 수학교육학 연구, 9(1), 229-237.
  9. 조태근․임성모․정상권․이재학․이성재(2009). 수학 II, 금성교과서.
  10. Lakatos Imre (1978), Mathematics, Science and Epistemology. Edited by J. Worrall and G. Curie. London : 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