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재신. (1999). 인터넷상에서의 소비자 탐색행위에 관한 연구: 동기와 관여도에 의한 소비자 분류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선화, 이영선. (2001). 유행선도력과 쇼핑 관련 특성과의 관계 연구-쇼핑동기, 지속적 정보탐색, 충동구매와 관련하여. 한국의류학회지, 25(1), 162-172.
- 김세희. (2005). 유행관심수준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의복구매행동이 성별에 미치는 매개적 영향. 복식, 55(3), 33-46.
- 김은희. (1998).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국내현황과 기업의 인식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인옥. (2003). 20-30대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정보탐색유용성 및 소비자 만족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희. (1996).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탐색내용: 지속적 탐색과 구매 시 탐색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원. (2002). 인터넷 쇼핑의 의류구매 시 정보탐색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철. (2000). 인터넷 정보탐색가치가 인터넷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쇼핑몰 방문빈도와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15(1), 143-162.
- 서은희. (1995).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 의복관여, 지속적 정보탐색 및 의복구매행동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성희원. (2009). 남성 소비자 세분시장 분석: 의복관여와 점포이미지 속성에 따른 유통업태 선택행동 비교.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3), 390-398.
- 송미령, 여정성. (2001).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의 인터넷 채택유형: 정보탐색과 구매를 중심으로. 소비자학 연구, 12(2), 119-141.
- 심수인, 장세정, 이유리. (2008). 의류제품특성, 상황특성이 소비자의 인터넷 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7), 1046-1055. https://doi.org/10.5850/JKSCT.2008.32.7.1046
- 이영선. (1991). 소비자의 의복관여와 외적 정보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영주. (2001). 인터넷 쇼핑몰 이용소비자의 정보탐색행동에 관한 실증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운현. (1997). 의복관여도에 따른 신세대 의복선택요인과 정보탐색활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은정. (2007). 남성 소비자의 인터넷 패션정보 사용, 패션관여와 쇼핑성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은진, 홍병숙. (2006). 인터넷 쇼핑에서 플로우 경험과 실용적 가치지각이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0(8), 1188-1198.
- 임현정. (2004) 인터넷 의류쇼핑동기에 따른 정보탐색과 충동구매행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8(8), 1065-1075.
- 장세윤, 양희순, 이유리. (2009) 인터넷 의류쇼핑몰의 상호작용성, 원격실재감이 미래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3(9), 1409-1418. https://doi.org/10.5850/JKSCT.2009.33.9.1409
- 장재임. (2004). 의류제품 구매과정에 나타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혼합선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주우진, 황희중. (2008). 후회경험과 예상후회가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후회의 감정을 최소화하기 위한 소비자의 의사결정고려요인과 거래경험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9(2), 215-246.
- 한상린, 박천교. (2000). Flow 개념을 이용한 인터넷 환경에서의 소비자 구매의도결정요인 분석. 마케팅연구, 15(1), 187-204.
- 홍희숙, 이수경. (2005). 인터넷 점포의 의류상품환경에 대한 인식이 쇼핑감정과 점포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9(3/4), 478-490.
- 황진숙. (2003). 의복관여와 인터넷 사용이 의류제품의 인터넷 쇼핑태도 및 인터넷 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2), 177-187.
- 황진숙, 김운규. (2002) 인터넷 쇼핑과 패션에 대한 관심 및 성별이 인터넷 의류구매의도 및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16(7), 937-945.
- Assael, H. (2003). Consumer behavior. NY: Houghton Mifflin.
- Bakos, J. Y. (1997). Reducing buyer search costs: Implications for electronic marketplaces. Management Science, 43(12), 1676-1692. https://doi.org/10.1287/mnsc.43.12.1676
- Bettman, J. R. (1979). An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of consumer choice. California: Addison-Wesley Publishing Co.
- Bloch, P. H., Sherrell, D. L., & Ridgway, N. M. (1986). Consumer search: An extended framework.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June), 119-126. https://doi.org/10.1086/209052
- Bloch, P. H., & Richins, M. L. (1983). Shopping without purchase: an investigation of consumer browsing behavior. In R. P. Bagozzi & A. M. Tybout (Eds.), Advanced in consumer research 10 (pp. 389-393). Ann Arbor: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 Dabholkar, P. A. (2006). Factors influencing consumer choice of a "rating web site":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an online interactive decision aid.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14(4), 259-273. https://doi.org/10.2753/MTP1069-6679140401
-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2006). Consumer behaviour (10th ed.). Forth Worth: Dryden Press.
- Hoffman, D. L., & Novak, T. P. (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0(July). 50-68. https://doi.org/10.2307/1251841
- Jupiter Research. (2003). Types of web sites visited. NY: Jupiter Research.
- Kiel, G. C., & Layton, R. A. (1981). Dimensions of consumer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May), 233-239. https://doi.org/10.2307/3150957
- Lee, H. M. (2000). An empirical study on the satisfaction factors in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Master's thesis, Yeonsei University, Seoul.
- Lee, K. H. (2005). Involved in clothing or involved in fashion? The International of Costume Culture, 8(1), 51-60.
- Li, H., Cheng, K., & Russell, M. G. (1999). The impact of perceived channel utilities, shopping orientations and demographics on the consumer's online buying behavior.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5(2), 1-23.
- Rothschild, M. L. (1984). Perspectives on involvement: Current problems and future direction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 216-217.
- Shim, S., Eastlick, M. A., Lotz, S. L., & Warrington, P. (2001). An online prepurchase intentions model: The role of intention to search. Journal of Retailing, 77, 397-416. https://doi.org/10.1016/S0022-4359(01)00051-3
- Tauber, E. M. (1972). Why do people shop? Journal of Marketing, 36(october), 46-59.
- Ward, M. R., & Lee, M. J. (2000). Internet shopping, consumer search and product branding.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9, 6-18. https://doi.org/10.1108/10610420010316302
피인용 문헌
- Antecedents of consumers' decision postponement on purchasing fast fashion brands vol.22, pp.5, 2014, https://doi.org/10.7741/rjcc.2014.22.5.743
- Shopping Motives, Information Search and Behavioral Intentions of Internet Fashion Consumers vol.35, pp.8, 2011, https://doi.org/10.5850/JKSCT.2011.35.8.918
- Consumer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Patronage Online Shopping Mall vol.15, pp.1, 2013, https://doi.org/10.5805/SFTI.2013.15.1.046
- A Study on Fashion Leadership of Clothing and Make-up, Information Sources, and Ongoing Information Search vol.17, pp.1, 2013, https://doi.org/10.12940/jfb.2013.17.1.157
- The Effect of Ambivalent Fashion Consuming Tendency on Continuous Information Search and Fashion Store Selection vol.24, pp.4, 2015, https://doi.org/10.5934/kjhe.2015.24.4.571
- A Study on Advertising Effect according to Involvement, Advertising Location and Advertising Forms - Focusing on the Fashion Internet Search Advertising - vol.20, pp.2, 2012, https://doi.org/10.7741/rjcc.2012.20.2.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