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디자인 조형교육으로서의 건축설계수업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cess of Architectural Design Studio as a Formative Design Education

  • 투고 : 2010.09.10
  • 심사 : 2010.11.19
  • 발행 : 2010.11.30

초록

본 논문은 대학의 건축설계수업에서의 효과적인 디자인 교육의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연구로서 디자인 교육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건축설계 교육모형과 이를 적용한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 조형교육으로서의 건축설계교육의 가능성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교육모형과 건축설계수업은, 조형 표현력과 조형이론의 학습, 그리고 기본기능의 훈련과 같은 기초디자인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수업의 각 과정이 단계별 완성도를 갖고 연속되고, 심층적 발전의 형식을 갖는다는 점에서 건축설계를 위한 기초교육으로서 종합적인 디자인 능력 계발이라는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모형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contents and composition of architectural design studi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after the potentiality of architectural design education as a formative design dealing with the morphologic difference between solid and void, and to present the effective process of design education for architectural design studio in terms of creative thinking.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상겸, 박만식, "기초디자인 교육에 대하여", 대한건축학회지 35권 6호, pp.27-29, 1991.
  2. 이성호, "교수방법의 탐구", 양서원, pp.160-163, 2000.
  3. 辻弘, 杉山明博, 김인권 역, "조형형태론", 미진사, pp.236-237, 1991.
  4. 松本憲 외 3인, 김수석 역, "디자인 능력 진단", 지구문화사, p.112,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