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영은(1999). 초등영어 읽기 학습 방법에 관한 고찰. 초등영어교육, 5(1), 49-80.
- 강성숙. 한석실(2007). 균형적 언어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해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회, 27(4), 187-207.
- 김영철(2002). 통합적인 초등영어 읽기, 쓰기교수, 학습에 관한 연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7(2), 37-58.
- 김진영. 김현희. 김영실(2000). 우리나라 유치원 영어교육의 현황. 한국어린이육영회 유아교육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4, 72-117.
- 마송희(1998). 이야기 들려주기가 유아의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회지, 18(2), 215-237.
- 박시주(2002). 균형적인 읽기, 쓰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 및 사고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지영(2003). 유아기 자녀의 조기교육 실태와 어머니의 양육 신념, 양육스트레스 및 성취압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1(11), 95-103.
- 엄윤재(2004). 유아를 위한 문해 교수법의 효과비교: 균형 잡힌 문해 교수법과 발음 중심 교수법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향선(1996). 어머니와 교사개입에 의한 상호작용적 문해 능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희정(2003). 초등학교 3학년 영어교육에서 문자언어 활용의 효과.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화(1997). 유아의 문해 학습에 있어서 '큰 책 접근법'의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영자. 이종숙(1990). 유아의 문어발달과 비 지시적 지도 방법이 문어 발달에 미 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28(2), 105-123.
- 이옥섭(1999). 균형 있는 문해 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 쓰기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완기(2005). 제7차 초등영어교육과정의 실행학습과업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편집). 초등 영어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53-55.
- 이지현. 마송희. 김수영. 정정희(2009)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경기 : 공동체.
- 이정은(2002). 균형적 읽기 교수법을 통한 읽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차숙(2005).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이화자(1998).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문자언어의 도입 시기에 관한 연구. 응용언어학, 14(2). 305-337.
- 임양금(2005). 유아의 이름글자를 활용한 균형 잡힌 문자언어 접근법의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유경(2003). 영아기 조기 특수교육의 실태 및 부모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향진(2004). 균형적 언어 교수접근법을 통한 문자 지도의 효과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동빈(2008). 초등영어문자지도. 서울: 한국문화사.
- 정승혜(200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어교육의 실태 및 인식조사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영희(2001). 유아 언어발달과 교육, 서울: 교문사.
- 한숙희(2006). 입문기 기초 문식성에 기초방안.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dams, M, J. (1990). Beginning to read: Thinking and learning about print. Cambridge, MA: MIT Press.
- Bus, A. G., & Van Ijendoorn, M. H. (1988). Mother-Child Interactions, Attachment, and Emergent Literacy: A Cross-Sectional Study. Child Development, 59, 1262-1272. https://doi.org/10.2307/1130489
- Carrell, P. L. (1988). Introduction Interac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Reading. In P. L. Carrell, J. Devine, and Eskey, D. E. (eds.). Interac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Fowler, D. (1998). Balanced reading instruction in practice. Educational Leadership, 55(6), 11-12.
- Guilford, J. P. & Fruchter, B. (1981). Fundamental statistics in psychology and education. New York: Mcgraw-Hill.
- Heath, S. B. (1983). Ways with Word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ildreth, G. (1936). Developmental Sequences in Name Writing. Child Development, 7, 291-303. https://doi.org/10.2307/1125581
- Holdaway, D. (1979). The Foundations of literacy. Portsmouth, NH: Heinemann.
- Honig, W. (1996). Teaching our children to read: The Role of skills in a comprehensive reading program.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 Jolly, Yukiko. (1975). The Use Of Songs in Teaching Foreign Language. Modern Language Journal, 59, 11-14. https://doi.org/10.2307/325440
- Juel, C. (1994). Learning to read and write in one elementary school. New York: Springer-Verlag.
- Mason, J., & McCormick, C. (1981). An investigation of Prereading Instruction from A Developmental Perspective: Function for Literac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12988.
- Mooney, M. E. (1990). Reading to, with and by children. katonah. New York.
- Morrow, L. M. & Rand, M. K. (1994). Physical and Social Contexts for Motivation Reading and Writing. The WRAP Program, National Reading Research Center.
- Needly, L. P. (2001). Developmentally Appropriate Music Practice: Children Learn What They Live. Young Children, 56(3), 32-37.
- Pearson, P. D. (1993). Teaching and learning reading: A reserach Perspective(focus on research). Language Arts, 70(6), 502-511.
- Pressley, M. (1998). Effective reading instruction: The case for balanced teaching. New York: Guilford Press.
- Reutzel, D. R., & Cooter, J. R. B. (1996). Teaching children to rea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 Schikedanz, J. A. (1982). The acquisition of written language in young children. In B. spodek (ED). Hand book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New York, The free Press. 242-263.
- Schikedanz, J. A. (1986). More than the ABCs: the early stage on reading and writing. Washington P. C: NAEYC.
- Share, D. E., & Stanovich, K. E. (1995). Cognitive processes in early reading development: A model of acquisition and individual difference. Issues in Education Contributions from Educational Psychology, 1, 1-35.
- Stahl, S. A. (1997). To buh-e or not buh-3 that is the question: Thinking aloud about phonic. Council Journal, 25(4), 54-58.
- Strickland, D. S. (1998). What is basic in beginning reading? Finding common ground. Educational Leadership, 55(6). 6-10.
- Sulzby, E. (1985). Children's Emergent Reading of Favorite Storybooks A Developmental Study. Research Quarterly, 20(4), 458-481.
- Sulzby, E. (1986). Writing and Reading Sings of Oral and Written Language Organization in The Young Child. In W. Teals, & E, Sulzby(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Teale, W. H., & Sulzby, E. (1986). Introduction: Emergent literacy as a perspective for examining how young children become writers and readers. In W. H. Teale, & E. Sulzby (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pp. vii-xxv).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