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향림(1998). Piaget 의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유아교육학 논집, 2(2), 185-216.
- 곽향림(2002).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의 개념변화를 위한 과학교수방법. 유아교육학논집, 6(1), 87-109.
-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미경, 황해익 (2008). 유아교육관련 국내 학술지에 수록된 Vygotsky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17(1), 121-140.
- 김미숙, 최미숙(2005). 그림책을 활용한 과학통합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과정기술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6(1), 1-20.
- 김영선(2001). 한국전래동화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 내용의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27, 1-22.
- 김영옥(2003). 유아교육연구의 동향 및 과제. 한국교육학회 50년사 편찬위원회, 5-10.
- 김지영(2006). 유아 수학평가 도구를 사용한 수학연구 동향분석. 유아교육연구, 26(1), 233-252.
- 김판희(2001). 유아기 창의성에 관한 연구의 최근동향. 아동교육, 10(2), 105-122.
- 김효남, 백성혜, 조부경, 고영미, 박재원, 박진옥, 임명혁(2000). 유아 . 초 . 중등 과학 교육과정의 연계 운영 방안.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 RR91-I-10.
- 노희연(2007), '영아'관련 연구동향 분석 -국내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7(4), 277-301.
- 박정은. (2009). 유아관련 실습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박찬옥, 이경하(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의 연계성 논의. 유아교육학논집, 10(3), 149-172.
- 박혜정, 최명숙(2004). 유아컴퓨터 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 -1998년부터 2003년 까지- 열린유아교육연구, 8(4), 109-128.
- 박희숙(2007). 유아교사관련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27(5), 211-232.
- 박수미, 우정희(2008). 유아음악교육관련 연구동향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55, 19-41.
- 송은영. (2007). '물체가 물에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아동의 개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태제(1998).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유수경, 황해익(2009). 유아교육분야에 나타난 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4(3), 293-314.
- 윤정희, 나귀옥(2003). 유아교육 적용을 위한 전래놀이의 과학적 요소에 대한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4), 113-137.
- 이대균, 백경순, 김현수(2006). 열린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1996-2005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169-188.
- 이대균, 백경순(2001). 1990년대 전 . 후반기 유아교육관련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6(3), 219-234.
- 이대균, 백경순, 정명자(2006). 유아영어교육의 연구동향 및 내용분석. 유아교육학논집 , 10(2), 95-120.
- 이문옥, 이지영, 이방실(2006). 유아 언어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1996-2005. 유아교육연구, 26(5), 401-424.
- 이미옥(2006). 한국의 유아미술치료 연구동향 분석. 한국미술치료학회.
- 이애숙. (1986). 유아교육에 관한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1982-1985).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한기. (1983). 한국 유아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1960-1970년대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혜영. (2001). 유아교육 분야 국내 학술지의 연구동향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호영. (2005). 유아 언어 교육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 분석 -1990-2004년까지의 학위논문 및 학술지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효정, 노희연, 김성숙(2007). 유아수학교육 연구동향 분석 -1996-2006년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50, 205-227.
- 장현미. (1999). 유아컴퓨터 교육에 관한 학위논문의 경향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설희. (2005). 유아 놀이 관련 학위논문 경향분석(1964-2004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부경, 고영미, 남옥자(2009).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 조부경, 곽향림, 이정욱(2007). 교육부 고시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 탐구생활영역 시안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7(1), 167-198.
- 지성애, 정대현, 이승임, 조은정, 박유영, 홍현이(2007). 유치원.초등학교 연계교육의 연구 동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207-222.
- 최미숙, 황윤세(2004). 유아발달에 관한 학술지 논문의 연구 경향 탐색. 유아교육연구, 24(5), 187-205.
- 최영숙. (2006).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 관련 활동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국유아교육학회. (2003). 유아교육백서 -1995-2000년-. 서울: 양서원.
- 한태숙, 김연, 황혜정(2005). 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분석: 1994-2004. 유아교육연구, 25(3), 219-238.
- 허우정, 황해익(2002). 유아교육관련 학회지 수록 논문의 동향 분석. 영유아보육연구, 8, 23-43.
- 황의명, 조형숙(2001). 탐구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 과학 교육. 서울: 정민사.
- 황해익(1998). 유아교육관련 학위논문의 연구방법론 고찰-1980년 이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논총, 8, 111-135.
- AAAS (1990). Project 2061: Science for all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NAEYC (2002). Teaching and learning about science. Washington, DC: NAEYC.
- Tashakkori, A & Teddlie, C. (2001). Mixed Methodology, 통합연구방법론(염시창 옮김). 학지사(원판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