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소희 (2003). 열정의 교육 서사를 향한 시론: 예술가의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6(1), 29-74.
- 김숙령, 김선희, 육길나, 조숙진 (2006). 영아와 교사의 집단 활동 상호작용에 있어서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0(4), 125-150.
- 김희연, 정선아 (2006). 어린이의 삶의 관점에서 본 유아보육. 교육과정의 본질: '발달'과 '교과'에 대한 재해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6(5), 355-376.
- 박은혜, 이은화. (1998). 반성적 사고 신장을 위한 교육실습지도. 교과교육학연구, 2(1), 187-204.
- 박지완 (2001). 유아교육 및 보육실습 실태와 실습생의 인식 조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해선 (2005). 예비교사가 인식한 유치원 교육실습의 의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가족부 (2010). 2010년 보육사업안내.
- 백혜리 외 (2006). 보육과정. 서울: 창지사.
- 서영숙(2007). 보육학개론. 양서원.
- 안효진 (2005). 교육실습상황에서 실습교사들이 느끼는 갈등과 그 의미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연구, 25(3), 289-309.
- 염지숙 (1999).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를 통한 유아 세계 이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1학년으로의 전이 경험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2(3), 57-82.
- 염지숙 (2003). 유아교육실습: 유아교사들의 경험 이야기. 한국교사교육, 20(2), 223-248.
- 오문자 (1999). 귀 기울임(listening)에 기초한 교육: 현장사례발표회. 한국 레지오 연구회.
- 오종숙 (200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사상과 그 실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연화, 최경애, 오애순 (2004). 보육실습교사가 경험한 실습유형에 따른 보육실습실태. 영유아보육연구, 37, 47-66.
- 윤연숙 (2004). 유급 '아동 보살핌(Child caring)' 노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명순 (2000). 유치원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의 이야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성은 (1995). 교사들이 경험하는 갈등에 관한 현상학적 접근. 교육행정학 연구, 13(1), 83-207.
- 이혁규, 심영택, 이경화 (2002). 초등 예비 교사의 실습체험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6(1), 141-197.
- 정기섭 (2002). 교육현실과 교육학. 서울: 문음사.
- 조부경, 고영미 (2004). 유아교육 실습지도를 위한 대학과 유치원과의 협력모형 개발. 유아교육연구, 24(3), 47-76.
- 조부경, 김정화 (2005). 유아교육실습. 서울: 학지사.
- 조부경, 김정화 (1999). 유아교사양성대학 전공강좌에서의 이론과 교수 경험 통합 사례 . 한국교사교육, 16(2), 101-126.
- 최명선 (2005). 해석학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현정환 (2003). 보육실습이 예비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4(6), 117-131.
- Bae, S. Y. (1990). Student teachers' thought proces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 Beasley, M., Thompson, T., & Davidson, J. (2003). Resilience in response to life stress: the ffects of coping style and cognitive hardines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4(1). 77-95. https://doi.org/10.1016/S0191-8869(02)00027-2
- Carr, D. (1986). Time, narrative, history. B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 Carson, T. R. (1997).교육현상의 재개념화-현상학, 해석학, 탈현대주의적 이해-(허숙, 유혜령 편.). 서울: 교육 과학사. (원저 1995 출판)
- Clandinin, D. J., & Connelly, F. M. (1990). Stories of Experience and Narrative Inquiry. Educational Researcher, 19(5), 2-14. https://doi.org/10.3102/0013189X019005002
- Clandinin, D. J., & Connelly, F. M. (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Bass Pulishers.
- Fein, G. G. (1994). Preparing tomorrow's inventors. In S. G. Goffin, & D. E. Day(Eds.), New perspectives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Goffin, S. G., & Day, D. E. (1999). 유아교사교육의 새로운 접근 (조부경 . 김정미 역.). 서울: 양서원 (원저 1994 출판)
- Guyton, E., & McIntyre, D. J. (1990). Student teaching and school experiences. In W. R. Houston, M. Haberman, & J. Sikula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pp. 541-534). New York: Macmillan.
- Knowles, J. G., & Cole, A. L. (1994). Through preservice teachers' eyes: Exploring field experience through narrative and inquiry. New York: Macmillan College Publishing Company, Inc.
- Koehnecke, D. S. (2000). Innovations in teacher preservice programs. ERIC, ED 444957.
- Lazarus, R. S. (1976). Patterns of adjustment. New-York: McGraw-HIl.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 MacIntyre, A. (1981). After virtue: A study in moral theory. Notre Dame, IN: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 Polkinghorne, D. E. (1988). Narrative knowing and the human sciences,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Robin, A. W. (2004). Personnel preparation: Using student perspectives to enhance early childhood practicum experiences(Unpublished docteral dissation, University of Kansas). Digital Dissertations on UMI, No. 3185244.
- Wood, E, F., & Geddis, A. N. (1999). Self-conscious narrative and teacher education: Representing practice in proffessional course work.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5(1), 107-119. https://doi.org/10.1016/S0742-051X(98)000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