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축제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xperiential Marketing on Brand Loyalty in Local Festival

  • 투고 : 2010.10.20
  • 심사 : 2010.11.26
  • 발행 : 2010.12.28

초록

본 연구는 체험마케팅 요소가 축제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과 수입의 2부분에서 인지적 체험항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둘째, 체험마케팅의 감각적 체험, 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의 모든 항목이 축제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첫째, 향후 축제브랜드 강화를 위해 축제 체험마케팅에 대한 개발에 대한 하나의 새로운 자료를 제시할 수 있었다. 둘째, 축제와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새로운 연구로써, 축제와 같은 무형적 상품을 통한 체험마케팅도 브랜드충성도 강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is research the impacts of the experiential marketing elements to the festival brand loyalty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the research showed 2 difference parts as the age and income in the experience and cognitive items. Second, it showed all items of sensory experiences of experiential marketing, emotional experience, cognitive experiences positively affect to the festival brand loyalty. Through these results, first, we could suggest a new data for the development of the festival experience marketing for the enhancement of the festival brands in the future. Second, as the new research applying the festival and experiential marketing, we could found the experiential marketing through the intangible goods as like the festival could affect to the reinforcing of the brand loyalty.

키워드

참고문헌

  1. 문화관광체육부, “2009년 전국지역축제 총괄”, 문화관광체육부(http://www.mcst.go.kr), 2010.
  2. 박철호, “충주 세계무술축제 방문객의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여행학연구, 제18권, pp.125-148, 2003.
  3. 지계웅, “강릉지역 축제 이벤트가 그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 및 주민 만족도”, 관광학연구, 제29권, 제2호, pp.195-214, 2005.
  4. 장병수, 이정은, “지역축제의 방문동기, 만족, 지역효과성간의 영향관계 : 제6회 밀양여름연극 축제를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학술연구발표 논문집, pp.43-52, 2008.
  5. 심규원, 조덕호, “농촌지역축제의 만족도가 지역 경제활성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 아카시아 벌꿀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21권, 제4호, pp.249-263, 2009.
  6. 배만규, “지역축제 개최결과의 표준평가속성 개발 : 문화관광부선정 문화관광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17권, 제1호, pp.175-194, 2002.
  7. 우찬복, “웹사이트 평가지표에 기초한 지역축제 웹사이트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6권, 제1호, pp.193-209, 2003.
  8. 강해상, 박창규, "광주.전남지역의 축제평가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87-99, 2006.
  9. 이정실, 양일용, “지역축제방문동기 세분화 및 만족의 차이 : 부산 국제아트페스티발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14권, 제3호, pp.143-156, 2003.
  10. 김근우, “지역축제의 방문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청도소싸움축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9권, 제4호, pp.203-218, 2004.
  11. 장양례, “최초방문자와 재방문자간의 지역축제 동기, 만족평가와 행동의도, 지역문화 인식 비교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30권, pp.167-191, 2007.
  12. 조태영, 이민순, “지역축제 방문객 참여 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 : 금산 인삼축제를 방문한 지역 주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7권, 제2호, pp.65-79, 2009.
  13. 채용식, “2005 횡성한우축제 방문객 설문조사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0권, 제3호, pp.83-95, 2006.
  14. 한성혜, “지역문화축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기획 방안의 모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168-175,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2.168
  15. 윤선영, “Mega Event를 통한 지방자치단체의 관광브랜드가치 제고에 관한 연구”, 경기관광연구, 제7권, pp.99-120, 2003.
  16. 이태희, 정민채, “수도권 인접 관광브랜드의 브랜드지수 평가”,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3호, pp.471-484, 2005.
  17. 손삼호, “지방자치단체의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1권, 제1호, pp.153-176, 2006.
  18. 류재숙,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1호, pp.261-276, 2008.
  19. 김지면, 정창배, “곶감 통합브랜드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전략”,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4권, 제1호, pp.5-22, 2006.
  20. 백우열, 김성겸, “골퍼의 관여도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2권, 제1호, pp.395-408, 2008.
  21. 김동태, 김재일, “기업연상과 브랜드 애호도간 이중 경로관계 모형”, 마케팅연구, 제23권, 제3호, pp.141-162, 2009.
  22. 김경민, 김경희, 왕중기,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소비자신뢰, 동일시 및 브랜드 태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241-249,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3.241
  23. 이준엽, 유정림, 조현민, 조태영, “축제 프로그램의 체험성에 관한 연구 : 서산해미읍성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연구, 제7권, 제2호, pp.97-111, 2005.
  24. 고은별, 최경란,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라이프스타일 샵의 VMD에 관한 연구 : Ikea, 무인양품, Kosney의 VMD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0권, 제6호, pp.29-37, 2009.
  25.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Joum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15, pp.53-67, 1999. https://doi.org/10.1362/026725799784870496
  26. 신상문, 김도훈,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브랜드 홍보대사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제34권, 제2호, pp.242-251, 2010. https://doi.org/10.5850/JKSCT.2010.34.2.242
  27. 이영희, 박경란, “체험수단으로서의 광고크리에 이티브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제13권, 제5호, pp.283-300, 2002.
  28. 문희강, 윤초롱, 박지은, 이유리, “의류 브랜드의 체험마케팅 활동에 대한 지각이 소비자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0권, 제2호, pp.181-190, 2008.
  29. 정수현, 서선희, 가정혜,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pp.229-252, 2009.
  30. K. Hannam, “Tourism and development II : marketing destinations, experiences and crises,” Progress in Development Studies, Vol.4, No.3, pp.256-263, 2004. https://doi.org/10.1191/1464993404ps089pr
  31. H. J. Chou, “The effect of experiential and relationship marketing on customer value: A case study of international American casual dining chains in Taiwa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37, No.7, pp.993-1008, 2009. https://doi.org/10.2224/sbp.2009.37.7.993
  32. 임영삼, “골프의류의 브랜드-자아일치성이 소비자-브랜드관계, 브랜드만족, 브랜드이미지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8호, 제4호, pp.257-266, 2009.
  33. 한경희, 최우성, “호텔고객의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감각추구성향(SST)의 조절효과”, 관광연구 제22권, 제1호, pp.221-245, 2007.
  34. A. S. Dick and K. Basu, "Customer Loyalty :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Marketing Science, Vol.22, No.2(Spring), pp.99-113, 1994.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2001
  35. 최정환, 이유재, “죽은 CRM 살아있는 CRM, 서울 : 한언출판사, 2001.
  36. 서철현, “문경 전통찻사발 축제에 대한 브랜드 인식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몰입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5권, 제1호, pp.167-184, 2010.
  37. Y. K. Lee, K. J. Back, and J. Y. Kim, "Family Restaurant Brand Personality and Its Impact on Customer’ Emotion,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Vol.33, No.3(August), pp.305-328, 2009. https://doi.org/10.1177/1096348009338511
  38. A. D. Alonso and M. A. O'Neill, "Wine tourism in Spain : The case of three wine regions,"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57, No.4, pp.405-420,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