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호선 (2003). 생물 교육 실습생의 자기 수업에 대한 반성을 통한 수업 기술 개선 연구: 비디오 촬영과 자기 분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곽영순 (2003). 과학과 수업분석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484-493.
- 곽영순 (2005). 과학과 수업평가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4), 494-502.
- 곽영순, 강호선 (2005). 교사평가 수업평가. 서울:원미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개정 초.중등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2007-79호 [별책1].
- 김수현 (1999). 과학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계속 프로그램의 평가 준거 요소.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찬종, 맹승호, 차현정, 박영신, 오필석 (2006). 과학 교수활동에 대한 우선순위와 동기적 근접발달영역에 비추어 본 초임과학교사와 경력과학교사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25-439.
- 박미화 (2007). 과학 교사의 수업에 대한 반성적사고의 유형 및 내용탐색: 예비 과학교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성혜 (2000).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 교수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에 대한 학문적 배경, 과학 교수에 대한 태도, 과학 교수 효능에 대한 신념의 상호 관계성 조사 (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542-561.
- 박성혜 (2003).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예측변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6), 671-683.
- 박성혜 (2006). 중등과학교사들의 교수법 및 자기효능감과 태도에 따른 교과교육학지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122-131.
- 박현주 (2005). 초임 중등과학 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과 전문성 발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21-430.
- 서경혜 (2009).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대안적접근으로서 교사학습 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243-276.
- 안유민, 김찬종, 최승언 (2006). 초임 중등 과학교사의 수업에서 과학내용의 전개방식과 내용이해 전략.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691-702.
- 양일호, 정진우, 조현준, 최현동, 오창호 (2005). 초등학교 신규교사의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수업기술의 특징.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4(5), 583-594.
- 이은진, 김찬종, 이선경, 장신호, 권홍진, 유은정 (2007). 교사-연구자간 협력적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과학교사의 구성주의적 수업에 대한 내면화 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854-869.
- 이화진 (2006). 수업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 및 교과별 내용 교수법(PCK)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6-1.
- 이희원 (2005). 중학교 과학수업 개선을 위한 과학교사의 수업능력 평가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정민주, 전미란, 채희권 (2007). 과학 영재 수업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본 교사의 발문과 피드백 사례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881-892.
- 정애란 (2007). 교육실습에 참여한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수업에 대한 관심영역과 반성적 사고.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조정일, 윤수미 (2002). 구성주의 과학교사를 만들기 위한 장기적인 현직교육의 한 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32-648.
- 팽애진, 백성혜 (2005). 과학 실험 수업에 대한 중등 과학 교사의 신념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146-161.
- 최진영, 송경오 (2005). 사회과 교수실제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연수 특징 분석: 교사연수의 내용 및 방법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18(2), 411-430.
- Berry, A., Loughran, J., & van Driel, J. H. (2008). Revising the roo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0), 1271-1279. https://doi.org/10.1080/09500690801998885
- Erickson, G., Brandes, G. M., Mitchell, I., & Mitchell, J. (2005). Collaborative teacher learning: Findings from two professional development projects. Teacher and Teacher Education, 21, 787-798. https://doi.org/10.1016/j.tate.2005.05.018
- Hammerness, K. et al. (2005). How teachers learn and develop. In Darling-Hammond, L., & Bransford, J. (Eds.), Preparing teachers for a changing world: what teachers should learn and be able to do (pp. 358-360).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Henze, I., van Driel, J. H., & Verloop, N. (2008). Development of experienced science teachers'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models of the solar system and the unive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0), 1321-1342. https://doi.org/10.1080/09500690802187017
- Jones, M. & Straker, M. (2006). What informs mentors'practice when working with trainees and newly qualified teachers? An investigation into mentors'professional knowledge base.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32(2), 165-184. https://doi.org/10.1080/02607470600655227
- Lederman, N. J., & Gess-Newsome, J. (2002). Reconceptualizing secondary science teacher educa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199-213).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Publishers.
- Lee, E. & Luft, J. A. (2008). Experienced secondary science teachers'represent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0), 1343-1363. https://doi.org/10.1080/09500690802187058
- Lincoln, Y. S., & Guba, E. G. (1989).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
- Lombrozo, T. & Carey, S. (2006). Functional explanation and the function of explanation. Cogniton, 99, 167-204. https://doi.org/10.1016/j.cognition.2004.12.009
- Loughran, J., Mulhall, P., & Berry, A. (2008). Explor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0), 1301-1320. https://doi.org/10.1080/09500690802187009
-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 (2002).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95-132).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Publishers.
-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 Mulhall, P., Berry, A., & Loughran J. (2003). Frameworks for representing science teachers'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sia-Pacific Forum on Science Learning and Teaching, 4(2), 1-25.
- Munthe, E. (2003). Teachers'workplace and professional certaint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8), 801-813. https://doi.org/10.1016/j.tate.2003.02.002
- NCTM. (200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Pomeroy, D. (1993). Implications of teachers'belief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comparison of the beliefs of scientists, secondary science teachers, and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7(3), 261-278. https://doi.org/10.1002/sce.3730770302
- Riggs, I. M. (1988).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Dissertation Abstract International.
- Rollnick, M., Bennett, J., Rhemtula, M., Dharsey, M., & Ndlovu, T. (2008). The place of subject matter knowledge i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case study of South African teachers teaching the amount of substance and chemical equilibriu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0), 1365-1387. https://doi.org/10.1080/09500690802187025
- Schon, D. A. (1987).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 Seymour, J. R. & Lehrer, R. (2006). Tracing the evolu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s the development of interanimated discourse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5(4), 549-582. https://doi.org/10.1207/s15327809jls1504_5
-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 https://doi.org/10.17763/haer.57.1.j463w79r56455411
- Tobin, K., & Garnett, P. (1988). Exemplary Practice in Science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72(2), 197-208. https://doi.org/10.1002/sce.3730720208
- Thomson, C. L., & Shrigley, R. L. (1986). What research sqys: Revising the science attitude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6(4), 331-343. https://doi.org/10.1111/j.1949-8594.1986.tb11625.x
- Wells, C., & Fuen. L. (2007). Implementation of learning community principles: A study of six high schools. NASSP Bulletin, 91(2), 141-160. https://doi.org/10.1177/0192636507302085
- Zeichner, K. M., Melnick, S., & Gomez, M. L. (1996). Currents of reform in preservice education. Mew York: Teacher College Press.
Cited by
- 교수 실제를 통한 초임 과학교사의 PCK 분석 vol.30, pp.4,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0.30.4.437
- 멘토링을 통한 예비화학교사들의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변화 vol.31, pp.4,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4.621
- 수업에 대한 멘토링이 초임화학교사의 교수실행에 미치는 영향 vol.31, pp.8,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8.1055
- 동료 장학 모임에 참여한 과학교사의 경험 사례 연구 vol.33, pp.1,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1.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