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영남대학교
References
- 권영국,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충성도에 대한 통합적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김기문, 김원우, 이호근,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초기신뢰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과학, 제22권, 제2호(2005), pp.13-34.
- 김대판, "텔레마케터의 직무만족이 룰센터의 마케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김용규, 정시연, "정보통신서비스의 품질보증과 보상제도 도입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997.
- 김정희, "고객센터 상담원의 정보시스템 사용이 고객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김호영, 김진우, "모바일 인터넷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2002), pp.89-113.
- 김홍식, 최수영, 엄근찬, 이희석, "모바일 비즈니스 : 무선인터넷 성공요인 도출",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4), pp.528-535.
- 김형수, 정기주, 최지호, "고객센터 서비스품질과 충성도간의 관계-상포작용 품질의 위계적 접근", 상품학연구, 제24권, 제2호(2006), pp.67-89.
- 김희수, "서비스품질 차원이 고객만족에 영향의 차이에 관한 연구-관여도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리오르 아루시, 행복한 콜센터, 넥서스 BO-OKS, 2006.
- 박종태, 한국형 콜센터 경영, 물푸레, 2007.
- 박시숙, "서비스품질이 브랜드자산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박상준, "인터넷상에서 제공되는 정보서비스 평가를 위한 평가속성 규명에 관한 탐색적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4권(2001), pp.147-159.
- 박주연, 김준석, 임건신, "정보기술 인적 역량이 지식 이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상황을 중심으로경",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2호(2006), pp.89-90.
- 서창적, 이세영, "서비스 표준화 측정모형의 개발-콜센터 서비스의 프로세스 측면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8권, 제3호(2007).
- 서창적, 김효정, "서비스 KS인증제도 성과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콜센터 서비스 KS를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0권, 제4호(2009), pp.201-226.
- 송종호,"관계마케팅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 송현수, 텔레마케팅 실무포인트, 새로운 제안, 1998.
- 이국용, 형성우, 이상만,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이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태도, 신뢰, 유용성의 매개적 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18권, 제3호(2005), pp.997-1024.
- 이동진, "콜센터의 서비스품질경영 핵심요인이 서비스성과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이백규, "콜센터 아웃바운드 정보시스템의 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이순묵, 변량구조분석, 성원사, 1990.
- 이유재, 라선아, "서비스품질의 각 차원이 CS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대한 연구- 기존고객과 잠재고객의 비교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18권, 제4호(2003), pp.67-97.
- 이유재, 이준엽, "서비스품질의 측정과 기대 효과에 대한 재고찰 : KS-SQI모형의 개발과 적용", 마케팅연구, 제16권, 제1호(2001), pp.1-26.
- 이원준, 이정섭, 김태웅, 백태영,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2호(2004), pp.61-86.
- 이태민, "모바일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 구성 요인이 고객관계 구축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9권, 제1호(2004), pp.61-96.
- 임규홍,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서 고객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양태식, "서비스기업의 조직특성이 서비스몰업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유일, 김재전, 신선진, "고객센터의 과업-매체적합과 사용자 만족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5권, 제4호(2005), pp.62-63.
- 윤성준, "웹 쇼핑몰 사이트 신뢰도의 결정요인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 방법",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2000), pp.363-376.
- 정기주, "한국 고객센터의 경영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한국 및 미국 고객센터 실태조사 비교를 중심으로", 경영저널, 한국경영학회, 제3권, 제1호(2002), pp.1-32.
- 조남재, 백승익, 류경문, "온라인게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6권, 제2호(2001), pp.85-97.
- 조용석, "전자정부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0.
- 조찬주, "모바일 인터넷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장정빈, 고객의 경험을 디자인하라, 디지털 교보문고, 2007
- 진동욱,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수용의 영향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광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최수정, 임혜경, 박영숙, "고객센터에서 상담사의 셀프리더십이 상담품질, 고객만족, 신규매출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4호(2009), pp.1807-1832.
- 최성영, 정해경, 권미영,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3권, 제2호(2006), pp.51-65.
- 최항석, 임효창, 정무관, "Call Center 종사자의 감정노동의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5권, 제2호(2008), pp.53-68.
- 채서일, 사회과학 조사 방법론, 학현사, 1994.
- 최혁라, "모바일 특성하에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7권, 제4호(2004), pp.1399-1420. 1420.
- 한광현, 김태웅, "모바일 게임 플레이 의도의 영향 요인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2호(2006), pp.123-141.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제5회 Korea Call Center Management Conference and Benchmarlking, 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05), pp.58-307.
- Anton, J., Call Center Management By the Numbers, Ichor Business Books, Purdue University Press, 1997.
- Agarwal, R. and E. Karahanna, "Time Fil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24, No.4(2000), pp.665-694. https://doi.org/10.2307/3250951
- Agarwal, R. and J. Prasad, "A Conceptual and Operation Definition of Personal of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9, No.2(1998), pp.204-301. https://doi.org/10.1287/isre.9.2.204
- Assael, H., Custo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6ed, Thomson learning, 2001.
- Bagozzi, Richard and Youjae Yi,"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1988), pp.74-94. https://doi.org/10.1007/BF02723327
- Ba, S. and P. A Pavlou, "Evidence of the Effect of Trust Building Technology in Electronic Markets: Price Premiums and Buyer Behavior", MIS Ouarterly, Vol.26, No.3(2002), pp.243-268. https://doi.org/10.2307/4132332
- Bauer, H. H., M. Grether, and M. Leach, "Building Customer Relations over the Interne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1(2002), pp.155-163. https://doi.org/10.1016/S0019-8501(01)00186-9
- Bearden Wìlliarm O., S. Subhash, and E. T. Jesse,"Sample SizeEffects on chi-Square and Other Statistics Used in Evaluation ca usal Mode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9(1982), pp.425-430. https://doi.org/10.2307/3151716
- Carmines, Edward, G. and A. Zeller Richard, Reliability aud Valídity Assessment, Sage University Pager Series on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 Beverly Hills, Sage Publications, 1979.
- Caruana, Albert, "Service Loyalty :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the Mediating Role of Customer Satisfac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6, No.7/8(2002), pp.811-28.
- Churchill, Gilbert, A. Jr.,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Marketing Constr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6(1979), pp.64-73. https://doi.org/10.2307/3150876
- Czepiel, J. A and Gilmore,"Exploring the Concept of Loyalty in Service", In The Service Challenge : Integrating of Competitive Advantage, J. A Czepiel, C. A Congram, and J. Shanahan(ed.), Chicago, IL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87), pp.91-94.
- DeLone, W. H.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rn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l992), pp.60-95. https://doi.org/10.1287/isre.3.1.60
- Dey, A. K, Understanding and Using Context,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Vol.5(2001).
- Durlacher Reserch Ltd., Mobile Commerce Report, available at http://www.Durlacher.com, 2000.
- Emma, P., D. Hiom, and M. Peereboom, "Internet Detective : an Interactive Tutorial on Evaluating the Quality of Internet Resources developed by DESIRE project with funding from the European Union", University of Newcastle, 1998.
- Gronroos, Christian, "A Service Quality Model and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1984), pp.36-44.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4784
- Harvey, L., Enabling Customer Loyalty for E-Businesses, White Paper, Patricia Seybold Group, Inc, 1999.
- Kim, K. K. and B. Prabhakar, "Initial Trust and the Adoption of B2C E-Commerce : The Case of Internet Banking", ACM SIG MIS Database, Vol.35, No.2(2004).
- Lin, and Lu, H. Chuan, "Toward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a Website", International Journal of lriformation Management, Vol.20(2000), pp.197-208. https://doi.org/10.1016/S0268-4012(00)00005-0
- Mayer, R., J. Davis, and D. Schoorman,"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0, No.3(1995), pp.709-734.
- Meadow, CharIes T. And Weijing Yuan, "Measuring the Impact of Information : Defining the Concept",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Vol.33, No.6(1997), pp.697-714. https://doi.org/10.1016/S0306-4573(97)00042-3
- Nelson, K. and J. Cooprider, "The Contribution of Shared Knowledge to IS Group Performance", MIS Quarterly, (1996), pp.409-432. https://doi.org/10.2307/249562
- Newman, J. W. and R. A. Werbel,"Multivariate Analysis of Brand Loyalty for Major Household Applianc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0, No.4(1973), pp.404-427. https://doi.org/10.2307/3149388
- Nunnally, Jun, C., Psychometic Theory, New York : McGraw-Hill, 1967.
- Oliver, R. L., Satisfaction :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 McGraw Hill, 1997
- Oliver, R. L.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1999), pp.33-44.
- Peter, J. P., "Reliability : a Review of Psychometric Basics and Recent Marketing Practic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6, No.1(1979), pp.6-17. https://doi.org/10.2307/3150868
- Pontes, Manuel and Colleen O`Brien Kelly, "The Identification of Inbound Call Center Agents' Competenies that related to Callers' Re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4, No.3(2000),41-49. https://doi.org/10.1002/1520-6653(200022)14:3<41::AID-DIR3>3.0.CO;2-M
- Reichheld, F. F. and P. Schefter, "E-Loyalty : Your Secret Weapon on the Web", Harvard Business Review, Vol.78, No.4(2000), pp.105-113.
- Seddon, P. B.,"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l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8, No.3(1997), pp.240-253. https://doi.org/10.1287/isre.8.3.240
- Sirdeshmukh, Deepak, Jagdip Singh, and Barry Sabol, "Consumer Trust, Value, and Loyalty in Relational Exchanges", Journal of Marketing, Vol..66(2002), pp.15-37. https://doi.org/10.1509/jmkg.66.1.15.18449
- Smith, A G.,"Testing the Surf : Criteria for Evaluating Internet Information Resource", The Public-Access Computer System Review, Vol.8. No.3(1997), http:νwww.vuw.ac.nz/-Agsmith/evaln.
- Taylor, J. L. and A. G. Woodside, Exchange Behavior Among Salesman and Customers in Natural Settings, in Buyer-Seller Interations : Empirical Resarch and Normative Issues, P. H. Reingen and A. G. Woodside, eds. Chicago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roceedings Series, 1981.
- Wang, Y. S. and Y. W. Liao,"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m-Commerce User Satisfac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04.
- Zaheer, A., B. McEvìly and V. Perrone, "Does Trust Matter? Exploring the Effects of Interorganizational and Interpersonal Trust on Performance", Organization Science, Vol.9, No.2(1998), pp.141-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