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nding industry (벤딩인더스트리)
- Volume 9 Issu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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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7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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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
해외 리포트1 - 일본 청량음료 시장 20년사
Abstract
일본의 청량음료 시장규모는 5조엔이 넘는 규모이며 최근 성장세가 눈에 띄는 품목은 녹차, 두유, 미네랄워터, 건강보조음료 등이다. 건강지향의 음료들이 시장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자판기를 통한 유통의 비중이 세계 최고일 정도로 높다는 게 특징이다. 또 용기의 재활용 및 환경문제 대응, 자판기의 절전 방법 등 사회적인 책임 강화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자판기 대국 일본의 힘은 막강한 청량음료 시장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일본 처량음료 시장이 어떻게 발전해 오고, 특징은 어떤지를 알 수 있는 자료를 게재한다. 일본청량음료공업협회가 발표한 '일본 음료시장 20년사'는 일본 음료시장의 큰 흐름 정도를 읽을 수 있게 연도별로 간단한 특징이 정리되어 있다. 그냥 부담 없이 그 흐름을 따라 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일본 청량음료 시장의 발전사와 특징을 알 수 있다. '맛보기' 정도로 일본 청량음료 시장흐름을 알 수 있는 자료라 할까? 덤으로 일본과 우리 시장이 서로 매칭되어 벤치마킹해야 할 부분에 대한 아이디어까지 얻을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