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산업의 현재와 미래 - "사진출력 서비스 상품의 변화와 개선 통해 새로운 변화의 시기를 개척해 나가야" - 2009년도 미니랩과 포토북 시장 동향 및 제언

  • 발행 : 2009.03.01

초록

매년 20% 이상씩 고속 성장한 디지털 카메라 시장은 필름 시대에 비해 약 6배 이상 많이 촬영하게 만들었고 이에 따른 불편함 중 하나가 사진 데이터의 보관과 관리. 정리하는 것이다. 더불어 대부분 일반인들의 기념사진은 그 사진의 80% 이상은 프린트한 후 앨범 등에 보관한다는 소비자들의 습관에 착안하여 탄생한 것이 '포토북'이다. 미니랩 사업은 촬영이라는 고유한 영역은 그대로 남아 있지만 낱장 출력 사업은 이제 정리할 시대가 왔기에 이러한 구조 내에서도 과연 생존 가능한 사업 모델인지 다시 한번 보아야 할 시점이다. 그러한 으미에서 2009년은 참 의미 있는 변화의 시기일 수 있으며 미니랩 업주들은 서비스 상품의 변화와 개선을 통해 새로운 변화의 시기를 개척해나가야 할 것이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