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미라(2005)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고인숙(2008) 교사용 유아 문제행동 평가도구 개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곽혜숙(2000)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혜영(2006) 유치원의 조직풍토, 전문성 지원환경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순(2005)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상관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주(2003) 유아 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 형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진희(2006) 직장보육시설 교사가 지각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정(2002) 유치원의 조직풍토, 교사효능감과 직무 스트레스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명준희(2006)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직무스트레스,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가족부(2007) 2007년 12월말 기준 보육통계.
- 서지연(2004) 놀이에 대한 유아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은수(2000) 놀이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 놀이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 27-42.
- 여은진(2004) 유아 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 관련 변인 연구: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환경 및 교수만족도를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원영미(1990) 유아의 기질 및 그 관련변수와 유치원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유효순.이원영(2006) 부모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 대학교 출판부. 31-35.
- 이경숙.신의진.신동주.전연진.박진아(2003) 한국판 영유아 행동문제 평가척도 표준화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4), 175-191.
- 이경숙.신의진.전연진.박진아(2004) 한국 유아 행동문제의 경향과 특성: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4), 53-73.
- 이금란(2004)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지원 환경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분려(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 만족 및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소현.박은혜(2009)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486.
- 임우정(2005) 유아교사의 배경변인과 심리적 변인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창재(2005)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410.
- 전선옥(1989) 유치원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물리적 환경의 질에 따른 유아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명주(2003)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사립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요인간의 관계: 일과계획, 상호작용,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정희(2001) 유아 교사의 수학 교수 효능감에 따른 수학수업실제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2(4), 225-241.
- 조부경.서소영(2001)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2(2), 361-373.
- 최동선(1996) 초등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건강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shton PT(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28-32.
- Bandura A(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 Benz CR, Alderman LB, Flowers M(1992) Personal teaching efficacy: Developmental relationship in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5(5), 274-285. https://doi.org/10.1080/00220671.1992.9941127
- Coughlan RJ, Cooke RA(1974) Work attitudes. In Walberg HJ(Ed), Evaluating educational performance: A source of methods, instruments and examples. Berkeley, CA: McCutchan.
- Emond A, Ormel J, Veenstra R, Oldehinkel AJ(2007) Preschool behavioral and social-cognitive problems as predictor of adolescent disruptive behavior.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38(3), 221-236. https://doi.org/10.1007/s10578-007-0058-5
- Gibson S, Dembo MH(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6(4), 569-582.
- Kamphaus RW, Reynolds CR(1992) BASC: Behavior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manual.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 Khaleque A, Rohner RP(2002)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 meta-analysis of cross cultural and intra cultural studi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1), 54-64.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2.00054.x
- Knobloch NA, Whittington MS(2002) Novice teacher's perception of support, teacher preparation quality, and student teaching experience related to teacher efficacy.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al Research 27(3), 331-341. https://doi.org/10.5328/JVER27.3.331
- Kontos S, Wilcox-Herzog, A(1997) Teacher's interactions with Children: Why are they so important?. Young Children 52(2), 4-12.
- Patterson GR, Capaldi D, Bank L(1989) An early starter model for predicting delinquency. In Pepler DJ, Rubin KH(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Hillsdale, NJ: Erlbaum.
- Qi CH, Kaiser AP(2003) Behavior problems of preschool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review of the literature.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3(4), 188-216. https://doi.org/10.1177/02711214030230040201
- Ramey-Gassert LK(1993) A qualitative analysis of that influence personal science teaching 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e beliefs in elementary teachers (teachers belief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anhattan: Kansas State University.
- Wood JJ, Cowan PA, Baker BI(2002) Behavior problems and peer rejection in preschool boys and girl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3(1), 72-88. https://doi.org/10.1080/00221320209597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