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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원화 된 Luxury Market. op. cit
- 해외에서는 이들 제품을 고급품(premium products), 사치품(luxury goods)으로 부르지만, 국내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유통업체들이 사치품이 갖는 부정적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 '명품'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명품 대중화 시대의 명암 <상>", 2007.7.4, 조선일보, 경제 B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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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uxury Market Forecast 2012. op. cit
- World Wealth Report (2009). State of World's Wealth. Capgemini and Merrill Lynch, p. 2
- 본 연구에서 의미하는 백만장자는 최소 100만 달러이상의 투자 가능한 유동자산을 가진 자를 말하며 현재 거주하는 부동산, 수집품, 보석류, 소모품 등은 제외한 것이다. 즉, 앞서 언급한 급한 Upper Affluent에 해당한다
- World Wealth Report, op. cit., p. 5
- 아시아 . 태평양지역-호주, 중국,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싱가포르, 한국, 대만
- Luxury Market Forecast 2012. op. cit
- Thomas, Dana. op. cit., pp. 9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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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uxury Market Forecast 2012. op. cit
- Ibid
- Thomas, Dana. op. cit.. pp. 96-97
- Luxury Market in China. op. cit
- Luxury Market Forecast 2012. op. cit
- Ibid
- Ib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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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vienne Tam (2000). op. cit., 서문
- Ibid., pp. 358-370
- Ibid.. pp. 358-370
- 이 드레스들은 뉴욕의 FIT 박물관(Museum of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과 메트로폴리탄 박물관(Metropolitan Museum), 앤디 워홀 박물관 (Andy Warhol Museum), V&A 박물관(Victoria & Albert Museum) 등 세계 유수의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 Vivienne Tam (2000). op. cit.. p. 141
- Ibid., pp. 140-146
- Ibid., pp. 184-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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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vienne Tam (2009). op. cit
- Vivienne Tam (2000). op. cit.. pp. 358-370
- Ibid., p. 31
- Valerie Steel, John S. Major (1999). China Chic: East Meets West. Yale Press, p. 15
- 부적의 상징성을 지닌 용포의 문양은 황제를 보호하고 그에게 엄청난 힘을 부여했으며, 이외에도 용포에는 천구와 하늘을 상징하는 장식이 가득하다. 하단의 우주적인 느낌의 물결문양은 지구를 상징하며 동시에 영원한 행복과 장수를 의미하고, 흉부와 어깨를 장식하는 전설의 동물 용은 우주의 나이를 상징하며 따라서 우주의 최고 권력을 의미한다. Vivienne Tam (2000). op. cit.. pp. 35-37
- Vivienne Tam (2000). op, cit.. pp. 358-370
- Valerie Steel, & John S. Major. op. cit., p. 90
- 곤극(崑劇)은 광둥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한 극예술 중 하나로, 24개 이상의 장면으로 구성되며 정형화된 춤, 노래, 검무, 팬터마임 등을 수행하는 12명의 배우가 극에 참가한다
- 경극(京劇)은 베이징을 중심으로 발달된 희곡으로 중국 각지에서 전해오는 360여 종의 희곡 장르 중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창극 예술-노래, 연기, 대사-의 삼위일체에 춤이 곁들여지는 것이 특징이다
- Vivienne Tam (2000). op. cit., p. 358.
- Ibid.. pp. 425-426
- 노미경, 김찬주. 앞의 책, p. 156
- Ftancine Parnes (2000.8.10), Vivienne Tam Defines China Chic. Associated Press. retrieved 2009. July. 6, from http://www.highbeam.com
- 동양철학에서 우주의 본원(本源)은 기(氣)이며 기가 작용하여 만물을 형성하는데 그 과정은 모든 것이 음양으로 나뉘고 오행의 법칙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음양오행은 우주의 생성과 변화과정을 설명한 것으로 인간을 포함한 우주의 모든 삼라만상이 음양으로 구분되고 그 생성과 소멸이 화(火), 수(水), 목(木), 금(金), 토(土) 오행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았다
- Vivienne Tam (2000). op. cit., pp. 35-36
- Vivienne Tam. New York Magazine. retrieved 2009. July. 28, from http://www.ny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