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한.중 대학생의 브랜드 개성이 선호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Effect Cross-national Brand Personality on Preference and Revisiting in Fastfood Restaurant

  • 발행 : 2009.09.28

초록

본 연구는 햄버거 컨셉의 맥도날드와 버거킹이 문화권에 따라 선호도와 재방문에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설문지는 한국과 중국 대학생에게 각 150부씩 배포와 회수하였고, 142부와 122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맥도날드(한국 119, 중국 93)와 버거킹(한국 23, 중국 29)의 샘플수의 차이로 인하여 업체별로 분석을 하지 못하였다. 둘째, 브랜드 개성의 속성에서 한국은 '성공적인', '잘 어울리는', '서구적인' 것을 높게 인지한 것으로 나타나서 20대 연령층과 소통할 수 있는 강력한 이미지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중국은 '친근한', '호의적인', '성실함'을 강하게 인지한 것으로 나타나서 독특한 캐릭터, 할인과 쿠폰제공의 다양한 이벤트 행사 및 후원을 통하여 다정한 이미지를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셋째, 한국과 중국은 '성실성', '감각성' 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시각적인 실내 외 인테리어, 유니폼, 분위기, 음악과 같은 비상품적인 요소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중국은 '여성스러움' 도 포함되어 있어서 편안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넷째, 한국과 중국은 '성실성'이 재방문과 직결되기 때문에 고객과 브랜드간의 믿음이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한국은 '감각성'도 영향을 미치므로 활발한 분위기와 시각적인 디자인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This paper is to find out which factors affect preference and revisiting on brand personality according to cross-national college students in Korea and China, and to suggest distinguished strategies for attracting core customers continuously on each country and restaurants. The questionary hand out each 150, then used for data analysis 142 in Korean, 122 in China. The results come up with; First, It couldn't compared huge gap for McDonald and Burger King in sampling. Second, three variables (successful, harmony, and western) are highly recognized brand personality in Korean. They should build up powerful image to communicate 20's ages. For Chinese that ranked highly three variables (Darling, Friendly, and Sincere), they reinforced warm-hearted image with special character, providing promotion coupon, and various event. Third, because 2 factors(Sincere and Sensitivity) had significant in preference for Korean and Chinese. It should be formed non-producted parts which are visual decoration, atmosphere, uniform and music. Also, 'feminine' had meaningful for Chinese. Fourth, 'Sincere' was connected directly in revisiting for Korean and Chinese. Trust Is prior to customer and brand. Also, for Korean, 'sensitivity' had significant. Therefore, it should make exciting surrounding, and atmosphere.

키워드

참고문헌

  1. P. L. Chang and M. H. Chieng, "Building consumer-brand relationship: A cross-cultural experiential view," Psychology & Marketing, Vol.23, No.11, pp.927-959, 2006. https://doi.org/10.1002/mar.20140
  2. P. Faquhar, "Managing brand equity," J. of Marketing Research, Vol.25(Summer), pp.24-33, 1989.
  3. J. N. Kapfer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New Approaches to creating and evaluating brand equity," New York: The Free Press, 1992.
  4. J. L. Aaker, V. Benet-Martinez, and G. Jordi, "Consumption symbols as carriers of culture: A study of Japanese and Spanish brand personality constructs," J.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81, No.3, pp.492-508, 2001. https://doi.org/10.1037/0022-3514.81.3.492
  5. 윤성환, "한.중.일 대학생들의 미국 자동차 선택에 관한 비교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1권, 제4호, pp.263-282, 2008.
  6. 하인주, 김지회, 이애주, "A Cross-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fastfood restaurant's brand personality between Beijing and Seoul," 외식경영연구, 제11권, 제3호, pp.255-274, 2008.
  7. D. A. Aaker, "Building strong brand," New York: The Free Press, 1996.
  8. J. A. Aak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 of Marketing Research, Vol.34, pp.347-373, 1997(8). https://doi.org/10.2307/3151897
  9. J. A. Aaker, "The malleable self: The role of self-expression in Persuasion," J. of Marketing Research, Vol.36, pp.411-454, 1999(2).
  10. 원혜영, "외식기업의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1권, 제1호, pp.7-31, 2008.
  11. K.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on the equity," J. of Marketing, Vol.57, pp.1-22, 1993(1).
  12. M. Blackston, "Building brand equity by managing the brand's relationships," J. of Advertising Research, Vol.32, No.3, pp.79-83, 1992.
  13. 조재영,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연구: 관계론적 접근의 중요성", 광고홍보연구, 제7권, 제1호, pp.147-159, 1999.
  14. P. R. Dickson, D. Chakravarti, and G. Biehal, "Memory-based inferences during consumer choice," J. of Consumer Research, Vol.17, pp.82-92, 1990(6). https://doi.org/10.1086/208539
  15. J. M. Siguaw, A. Mattila, and J. R. Austin, "The brand personality scale," The Cornell H.R.A. Quarterly, Vol.40, pp.48-55, 1999(6).
  16. B. Main, "Bring out your customer's charm," The voice of foodservice distribution, Vol.34, No.5, pp.97-110, 1998.
  17. 이상미, 권창희,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의 성격과 브랜드지식이 브랜드 개성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5권, 제1호, pp.141-160, 2002.
  18. 김홍범, 이상미, "브랜드개성이 점포이미지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26권, 제1 호, pp.63-82, 2002.
  19. 이승환, "패스트푸드산업의 마케팅믹스가 브랜드 개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0. 권기준, "외식업체의 브랜드 개성, 신뢰가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1. 이상미, 유영진, "국내.외 외식업체의 브랜드 개성", 한국콘테츠학회논문지, 제6권, 10호, pp.72-79, 2006.
  22. 이수경,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중 패스트푸드 및 패밀리 레스토랑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3. 서원석, 이주영,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8권 pp.159-179, 2002(5).
  24. 박선희, 김태희, 김준석, "호텔 레스토랑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연구, 제 14권, 제4호, pp.99-115, 2005.
  25. 안대희, 이관표,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개성이 소비자만족도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7권, 제2호, pp.148-163, 2005.
  26. 이상건, 이충기, "외식브랜드 개성 세분화와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7권, 제2호, pp.276-291, 2005.

피인용 문헌

  1. Repositioning Strategies Following Fast Food Brand Personality vol.31, pp.2, 2016, https://doi.org/10.7318/KJFC/2016.31.2.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