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ZENetic Computer》 작품 분석을 통한 21세기 관람자 역할의 변화

Change of Roles of Twenty-First Century Spectators in the Analysis of 《ZENetic Computer》


초록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예술작품의 발전과 변화는 관람자에게 영향을 미쳤다. 관람자는 회화와 조작과 같은 예술 작품을 감상할 때 흔히 그 주위를 살펴보는 관조적이고 수동적인 관람 자세를 보인다. 20세기 양차대전의 격변기를 거치면서 예술작품의 변화는 관람자의 참여를 요구하였다. 관람자 역할이 능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은 감상하는 작품의 변화와 연관관계를 가진다. 20세기 중반 매체발달과 컴퓨터의 발명으로 관람자는 적극적인 이용자의 위치에 이르렀다. 또한 현재의 관람자는 이용자에서 제작자로 위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는 나오꼬 토사의 $\ll$ZENetic Computer$\gg$ 작품을 통해서 제작자의 위치를 넘보는 현대적 관람자의 역할을 고찰함으로써 이러한 흐름을 조명하였다.

Entering the twentieth century, the development and change of artworks have had influence on spectators. When spectators appreciate artworks such as paintings and sculptures, they usually show passive, contemplative attitude towards artworks. Through upheavals like the two World Wars, the change of artworks requires the participation of spectators. Active change of spectators' roles have a lot to do with the changes of artworks that spectators enjoy. With the invention of computer and development of media in the mid-twentieth century, spectators reached the position of active users. Also contemporary spectators attempt to change from users to producers. Contemporary spectators' role as producers can be examined especially in the works of $\ll$ZENetic Computer$\gg$ by Naoko Tosa. This research explored the new role of spectators to clarify this trend.

키워드

참고문헌

  1. 김훈, 정성욱, 임채진, "미술관 관람자의 행동패턴에 관한 연구-벽면 전시에 대한 감상거리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0권, 제2호, pp.115-118, 2000(10).
  2. 임채진, "관람자의 시지각 매커니즘과 전시공간계획", 건축, 제45권, 제6호, pp.54-57, 2001(6).
  3. 이우진, 신수길, "박람회 전시공간의 커뮤니케이션 계획에 관한 연구-무역박람회 전시를 중심으로", 디자인학연구, 제14권, 4호, pp.179-188,2001(12).
  4. 양지연, "박물관 전시물의 개념 변화와 전시물 기반 학습의 적용", 한국미술교육학회, 제20권, 2호,pp.285-310, 2006(8).
  5. 오선애, "자연과학관의 개선을 위한 관람자 중심의 전시평가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디자인학회가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138-139, 2008(10).
  6. 박윤조, "관람자(audience)에 대한 대안적 접근 -수잔 레이시 작품 속에서", 미술사학보, 제30호,pp.66-91, 2008(6).
  7. 김정이, 허원회, 디지털 콘텐츠 디자인의 이해, 살림, 2007.
  8. 이연성, 권영일, 구영덕, 디지털 컨텐츠: 지식 컨텐츠 창출 및 확산 메커니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pp.1-3, 2004.
  9. 김정수, 디지털 콘텐츠, 이진 출판사, 2006.
  10. Jay David Bolter and Richard Grusin,Remediation: Understanding New Media,MIT Press, pp.19,55-56, 1999.
  11. 한국방송진흥원, 인터넷 시대 수용자 연구: 수용자의 능동성을 중심으로, 한국방송진흥원,pp.10-12,14, 2001.
  12. http://www.tosa.media.kyoto-u.ac.jp
  13. 김희영, 이왕주, "인공생명예술의 창방적 발전양태-나오꼬 토사의 작품을 중심으로, 디지털 콘텐츠학회 논문지", 제9권 제4호, pp.645-652, 2008.
  14. T. Naoko and M. Seigow, "Cultural Computing:ZENetic Computer," Proceedings of The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Realityand Telexistence (ICAT), 2004.
  15. 임창영, 황주선, 손동관, 송준호, 디지털 아트에대한 현황과 정책과제, 정보통신연구진흥원,2007.
  16. P. Christiane, Digital Art, Thames & Hudson:London, 2003.
  17. 강명혜, "고전문학의 문화콘텐츠화 양상 및 문화콘텐츠화를 위한 수업 모형", 우리문학연구, 제21집, 2007(2).
  18. 류철균, 박나영, "컨버전스시대 UCC의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6호, pp.89-98,2007. https://doi.org/10.5392/JKCA.2007.7.6.089
  19. 이강수, 수용자론, 한울 아카데미, 2001.
  20. 마이클 러쉬, 뉴미디어 아트, 시공사, 2003.
  21. 민인철, 이동근, "능동적 수용자론에 대한 소고",언론과학연구, 제5권, 3호, pp.155-190,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