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성, “ISO 9000인증유형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 연구, 제31권 1호, 2002, pp. 211-238.
- 강현수.주상호, “ISO14001 환경경영체제 인증취득이 기업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14권, 2호, 2003.
- 고수복, “ISO 9001서비스기업의 품질경영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권오창, ISO 90001:2000시스템전환 실행가이드, 서울: FKI 미디어아카데미, 2001.
- 김동훈, “해운기업의 TQM 활동과 실행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김병일, “항만물류 서비스품질 차원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2집, 제1호, 2006.
- 김병일, 유홍성, “환황해권 항만의 서비스 품질 각 차원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4호, 2007.
- 김연성 외 4인, 품질경영, 서울: 박영사, 2001.
- 김재룡, “품질경영혁신기법의 이행수준이 품질원가 관리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김재환, “ISO 9001/2000인증요인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4호, 2004, pp. 187-193.
- 박진용, “해운기업정보시스템의 서비스품질 측정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백방선외, 품질경영론 제2판, 서울: 학현사, 2001.
- 송정규, “해운기업의 안전관리체제 운용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신한원.김성국, “해운서비스의 품질과 인식에 관한 연구,” 마케팅 관리연구, 제4권 1호, 1999, pp. 15-18.
- 연찬호,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3판, 서울: 학현사, 2005.
- 이종인.김영모, “해운산업의 품질보증 시스템에 관한 고찰,” 한국해운학회지, 제17권, 1993, pp. 25-29.
- 이학식, 김영, 이용기, “시장지향성과 성과: 사원만족, 고객만족 및 기업이미지의 매개적 역할”, 경영학연구, 제 27권 1호, 1998, pp. 157-184.
-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제2판), 서울: 박영사, 1997.
- 전승우, “품질경영, 기업성과, 그리고 성과측정시스템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최영로, “항만서비스품질경영에 관한 실증연구,” 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최용정, “ISO 9000 시스템 인증이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 원 산업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0.
- 홍석민, “해운항만업체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측정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Adam, E. E., "Alternative Quality Improvement Practices & Organization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14, Dec., 1994, pp. 27-44. https://doi.org/10.1108/01443579410062149
- Banker, R. J., Field R. Schroeder & K. Sinha, "Impact of Work Teams on Manufacturing,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9, No.4, 1996, pp. 867-890. https://doi.org/10.2307/256715
- Banks, J., The Essence of Total Quality Management,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1992, pp. 51-59.
- Carr, S., Y. T. Mark & J. E. Needham, "Differences in Strategy, Quality Management Practices and Performance System Between ISO Accredited and Non-ISO Accredited Companies," Management Accounting Research, Vol.8, 1997, pp. 381-403.
- Drucker, P. F., Manning for the Future, New York: Truman Talley Books, 1993.
- Edosomwan, J. A., Customer and Market-Driven Quality Management, Milwaukee: Quality Press, 1993.
- Hunt, V. D., Quality in America: How to Implement a Competitive Quality Program, Homewood: Business Irwin One, 1992.
- Robbins, S. P., Organization Behavior, N. J.: Prentice Hull International, 1996, pp.124-129.
- Scholtes, P. R., The Team Handbook: How to Use Teams to Improve Quality, Madison, WI, Joiner Associates, 1989.
- Sila, I. & M. Ebrahimpour, “An Investigiation of the Total Quality Management Survey Based Research Published between 1989 and 2000,”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Vol.19, 2002, pp. 902-970. https://doi.org/10.1108/02656710210434801
- Van, M. J., "The DAT Approach to TQM," Journal of American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Association, Vol.63, November, 1992, pp. 38-44.
- Zeithaml, V., A. Parasuraman & L. Berry, "Problems and Strategies in Service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49, Spring, 1985, pp. 33-46. https://doi.org/10.2307/1251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