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국내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창구화 메커니즘 분석

Mechanism of Windowing of Domestic Free TV Programs

  • 발행 : 2009.08.28

초록

국내 지상파 방송사들은 제작사이면서 동시에 플랫폼이라는 특성 때문에 1차 창구로서의 광고 수익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자사 인터넷 다시보기 서비스와 계열 케이블 채널, 그리고 지상파 DMB 수익도 확보해야한다는 당면 과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선행 창구인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 수익이 감소하면서 후속 창구 유통에 대한 회의론까지 일고 있다. 이에 따라 선행 창구와 후속 창구간의 홀드백을 적절하게 유지하면서 유통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창구화(windowing) 전략이 절실한 시점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창구화 메커니즘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쟁점이 되는 이슈들과 함께 적절한 창구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지상파 방송 콘텐츠는 대개 1주일이내에 동시 다발적으로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나 배급 주기가 매우 짧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창구화 전략으로는 창구 다각화를 통해 누적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안과 함께 배급의 순차보다는 개별 창구의 수익성 규모에 중점을 두고 특정 창구로 유통을 집중화시키는 전략이 있다. 방송 콘텐츠의 속성상 생명주기가 짧고, 창구별 배급 기간 중복율도 높기 때문에 방송 콘텐츠를 대상으로 일관된 창구화 전략을 실현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개별 콘텐츠와 각 창구의 특성이 고려된 적절한 창구화 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Domestic free TVs play roles as for contents provider and TV station : they need to acquire not only ad revenues but also distribution revenues from internet service, cable channel and DMB. It is however doubtful to keep the windowing of programs through the different windows due to recent decrease of ad revenues of the station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for the mechanism of windowing of free TV's programs and the strategy of the distribution. As a result, the life cycle of the broadcasting programs is so short to be distributed within 7 days, Regarding the windowing, there are at first the strategy increasing the accumulated revenue by the diversification of the windows ; secondly, the strategy focusing on the prospective window neglecting the holdback. It is necessary to choose to take the appropriate strategy by the particularity of each program and the market background.

키워드

참고문헌

  1. 권호영, 김영수, "IPTV의 등장으로 인한 유료방송시장의 변화",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8.
  2. 박소라,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유통 전략의 특성에 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8-2, pp.6-35, 2007.
  3. 방송위원회, "방송산업실태조사", 2008.
  4. 성동규, 노창희,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 활성화 방안 도출에 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8-3, pp.271-313, 2008.
  5. 이문행,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의 리사이클링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7-3, pp.349-384, 2003.
  6. 이문행, 이현숙, "국내 지상파 드라마의 창구 다각화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9-2, pp.501-537, 2005.
  7. 이문행, "위성 DMB의 선호 콘텐츠 장르 분석", 언론과학연구, 7권 3호, 2007.
  8. 이문행, "TV 포털 미디어 사례 연구 :하나 TV의 콘텐츠 이용 실태를 중심으로", 콘텐츠학회논문지, 7-10, 2007. https://doi.org/10.5392/JKCA.2007.7.10.135
  9. 이문행, "IPTV 수용자의 프로그램 시청 행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8-10,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0.095
  10. 이상옥, "지상파방송사의 콘텐츠 유통 전략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7-1, pp.75-99, 2006.
  11. 장용호, "방송형 뉴미디어의 비순수공공재 모형", 한국방송학보, 8호, 5-34, 1997.
  12. 정윤경, "국내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후속 시장 진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13. 정윤경, "영상매체시장 변화에 따른 영화의 홀드백과 시장성과 관계 연구", 한국 방송학보, 17-2, pp.327-357, 2003.
  14. 정인숙, "지상파 재전송 정책의 변화 방향과 정책 목표에 대한 평가 연구", 한국언론학보, 50-2, pp.174-197, 2006.
  15. 브로드 앤 TV 관계자 인터뷰, 2008.
  16. Owen and Wildman, "Video Economics," Cambridge, MA : Havard University Press, 1992.
  17. H. Vogel, "Entertainment Industry Economics," 2001, 현대원 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제학, 서울:커뮤니케이션 북스, 2003.

피인용 문헌

  1. Core Competency of Content Intermediary and Improvement in Content Distribution Channel: Focused on Broadcasting Content Download Market vol.11, pp.9,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9.254
  2. Analysis of Netflix and Hulu for Online Video Content Distributors' Business Model Comparison in N-Screen Era vol.14, pp.5,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5.030
  3.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Extension of Terrestrial TV VOD Hold-back on the Viewing Behavior focusing on IPTV & Digital Cable TV vol.15, pp.5, 2014, https://doi.org/10.9728/dcs.2014.15.5.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