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cognition & Emotion Reaction on the Hotel Wedding Human service Commodities of latency Customer

잠재고객의 호텔웨딩 인적서비스상품에 대한 인식과 감정반응

  • 이준재 (한남대학교 컨벤션산업학과) ;
  • 김용순 (동양공업전문대학 관광경영과)
  • Published : 2009.07.28

Abstract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if we can draw significant strategies for development and improvement of hotel wedding business by analyzing the future-going and consistent wedding & ceremony culture of superior hotels in Seoul. Though the study, I could make conclusions as follows; First, human service in hotel wedding services which can be roughly categorized into human service influence on positive or negative emotion reaction of the client directly. Second, positive or negative emotion reaction of the client for the hotel wedding service commodity result in positive or negative influence on the client's behavioral intention. I hope that there will be further studies from sampling to positive study on this issue in consideration of the conclusions and the limits of this study.

호텔기업의 수익창출구조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웨딩서비스 상품 중 다소 측정이 어려운 인적 서비스 상품에 대한 예비 고객의 감정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호텔별로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에게 설문지를 20부씩 배부하여 회수된 177부 중에서 불성실한 20부를 제외하고 157부를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연구결과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인적서비스와 물적 서비스로 크게 구분될 수 있는 호텔 웨딩 서비스 상품 중 인적서비스는 고객이 느끼는 긍정적 감정과 긍정적 환기, 부정적 환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둘째, 고객의 호텔 웨딩서비스 상품에 대한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은 향후 고객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즉 고객의 감정반은(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 긍정적 환기, 부정적 환기)은 고객의 추후 구매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와 한계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표본설정에서부터 실증연구 결과까지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될 것을 기대해 본다.

Keywords

References

  1. 이준재, 안성근, 신홍철, 최명규, "레스토랑 고객의 불만족으로 인한 고객이탈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카지노연구, 제6권, 제2호, pp.233-248, 2007.
  2. 채신석, "호텔결혼예식이 식음료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6권, 제2호, pp.215-233, 2004.
  3. 유제숙, 임재필, "특1급 호텔 예식연회장 선택속성의 중요도 차이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1권,제1호, pp.129-145, 2007.
  4. 김대권, "호텔서비스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호, pp.76-94,1995.
  5. 이상환, 이재철, 서비스마케팅, 삼영사, 1998.
  6. R.. C, Lewis, "Predicting Hotel Choice: The Factors Underlying Perception," The Cornell H. R. A. Quarterly, Vol.25, pp.152-170, 1985(2).
  7. 손일락, 박희석,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4권, pp.53-87,1996.
  8. 김홍범, 허창, "고객의 외식주기에 따른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관광학연구, 제21권, 제2호, pp.205-221, 1998.
  9. 이형룡, 김영화, "외식업의 서비스 실패에 대한 회복 고객의 감정반응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호텔경영학연구, 제14권, 제2호, pp.293-314, 2005.
  10. A, Mehrabian and J. A, Russell, An approach to Environmental Psychology, Cambridge, MA: MIT Press, 1974.
  11. C. E. Izard, Human Emotions, New York : Plenum Press, 1977.
  12. M. L, Richins, "Measuring Emotions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Journal of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9(7/8), pp.785-808, 1997.
  13. D. Watson, L. A. Clark, and A. Tellegen, "Toward a Consensual Structure of Mood," Psychological Bulletin, Vol.98, pp.219-235, 1988. https://doi.org/10.1037/0033-2909.98.2.219
  14. R. A, Westbrook and R. L, Oliver, "The Dimensionality of Consumption Emotion Patterns and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8, No.1, pp.84-91, 1991. https://doi.org/10.1086/209243
  15.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9-430, 1993.
  16. K. L, Wakefield and J. G, Blodgett, "Customer Response to Intangible an Tangible Service Factors," Psychology and Marketing, Vol.16, No.1, pp.51-69, 1999. https://doi.org/10.1002/(SICI)1520-6793(199901)16:1<51::AID-MAR4>3.0.CO;2-0
  17. Y. T. Yu and A, Dean, "The Contribution of Emotional Satisfaction to Consumer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Vol.12(3/4), pp.234-250, 2001. https://doi.org/10.1108/09564230110393239
  18. 이학식, 임지훈, "소비관련 감정척도의 개발", 마케팅연구, 제17권, 제3호, pp.55-91, 2002.
  19. 노영만, 레스토랑 환경지각이 소비자의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20. C. White and Y. T. Yu, "Satisfaction Emotion and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9(6/7), pp.411-420, 2005. https://doi.org/10.1108/08876040510620184
  21. 김주연,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인적서비스가 고객의 감정적 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2007.
  22. R. A, Spreng, G. D, Harrell, and D. M. Robert, "Service Recovery: Impact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9, No.1, pp.15-23, 1995. https://doi.org/10.1108/08876049510079853
  23. J. A, Fitzsimmons and R. S. Sullivan,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New York: McGraw-Hill Inc, 1982.
  24. G. L. Frazier, "Interorganizational Exchange Behavior in Marketing Channels: A Broadened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Vol.47, pp.68-78, 1983.
  25. E. J. Arnould and L. A. "Price, River Magic: "Extraordinary Experience and the Extended Service Encounter," Journal of Customer Research, Vol.20, No.1, pp.24-54, 1995.
  26. M, Johnson and G. M, .Zinkhan, "Emotional Responses to a Professional Service Encounters,"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5, No.2, pp.5-16, 1991. https://doi.org/10.1108/08876049110035503
  27. 권익현,유창조, "레저 시설내에서의 소비자 감정적 반응에 대한 실증연구", 소비자학연구, 제 8권, 제1호, pp.59-77, 1997.
  28. 김상희, "서비스접점에서 소비자 감정표현과 판매원 반응에 관한 연구: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소비자연구, 제16권, 제2호, pp.111-146, 2005.
  29. S. Dawson, P. H. Bloch and N. M. Ridgway, "Shopping motives, Emotional States and Retail Outcomes," Journal of Retailing, Vol.66(Winter), 1990.
  30. W. R. Swinyard, "The Effects of Mood, Involvement, and Quality of Store Experience on Shopping," Internationl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pp.271-280, 1993. https://doi.org/10.1086/209348
  31. 김태희, 손은영, 장여진, "고급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감정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3호, pp.71-85, 2008.
  32. 이유재, 김우철,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업종간 비교", 마케팅연구, 제13권, 제1권, pp.61-86, 1998.
  33. 유창조, "쇼핑행위의 경험적 측면: 쇼핑시 느끼는 기분이나 감정이 매장태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7권, 제1호, pp.51-73, 1996.
  34. J. E. Bigne and L. Andreu, "Emotion in Segmentation: an Empirical Study,"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1, No.3, pp.682-692, 2004. https://doi.org/10.1016/j.annals.2003.1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