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다원, "외힉산업의 정보기술 활용정도가 공급사슬 파트너쉽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강재정, "정보시스템을 통한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 경영정보학연구, 제11권, 제2호, 2001, pp. 141-158
- 김경규, 신수정, "전자적 정보 공유와 조직간 신뢰가 공급망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2003, pp. 183-189
- 김경규, 이창희, 박성국, 신수정, "전자적 정보공유와 상대적 흡수능력이 공급망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4권, 제6호, 2005, pp. 1869-1894
- 김영조, "기술협력 활동이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식흡수능력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4권, 제5호, 2005, pp. 1365-1390
- 김주헌,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 특성과 판계증진 노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3권, 제1호, 2004, pp. 273-295
- 김주헌, 황온경, "파트너 특성-성과 관계에서의 신뢰의 역할: 한국 내 외국계 합작기 엽의 경우",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 2008, pp. 1-16
- 김철수, 서창수, "공급사슬 성관에 대한 협엽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이동통신 산업의 구매사-공급사를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3호, 2006, pp.1-27
- 검팔술, 홍관수, 이병찬, "공급사슬관리를 위한기업간 정보공유의 선행요인과 관계효파성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19권, 제4호, 2004, pp. 273-307
- 박경미, 황재원, 권구혁, "경쟁전략, 조직구조, 정보기술 활용도 간의 적합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략경영연구, 제8권, 제1호, 2005, pp. 113-135
- 박홍수, 권계은, 강성호, "기업의 마케팅 제휴가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제휴의 강도와 기업 간 경쟁 정용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 회 , 2008, pp. 1-26
- 배병렬, "구조방정식모댈융 위한 SIMPLIS 활용과 실습" 서울: 청목출판사, 2004.
- 소순후, "공급사슬 파트너 십의 구조적 관계 모형에 대한 실증적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박사학워논문, 2004.
- 이두희, "통합적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6.
- 이석인, 김재전, "조직간 전자거래의 수준이 조직간 판계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2, pp. 115-133
- 입춘성, 유은정, 김병건, "업무성과 기반의 기업 협업 정보화 수준분석 방안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7권, 제1호,2008, pp. 7-20
- 장명희, 이동만, "인터넷 쇼핑몰과 제3자 물류업체간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쉽 결정요인과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Information Systems Rewiew, 제5권, 제2호, 2003, pp. 109-129
- 장세윤, 이유리, "의류 제조업체와 원단공급업체의 파트너십과 의류 제조업체의 성과와의 관계",한국의류학회지, 제30권, 제1호, 2006, pp. 38-47
- 전준수, 조용현, "물류기업 중심의 기업 간 협력네트워크가 정보공유 및 관계만족에 미치는영향", 무역학회지, 제32권, 제3호, 2007, pp.221-245
- 최수정, "기업 간 관계특성이 전자적 협력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종소기업의 정보 활용역량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한영춘, 이태호, "정보시스템의 아웃소성 성과와 적합성과의 판계",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2002, pp. 109-123
- 홍관수, 정기웅, "환경변화속도, 정보공유, 그리고 협력이 공급사슬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소기업연구, 제26권, 제2호, 2004, pp. 77-100
- 홍석진, 권익환, 김미선, "신뢰가 공급망 관리상 파트너 관계 지속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17권, 제3호, 2007, pp. 119-139
- Amaldoss, Wilfred, Robert Meyer, Jagmohan Rajuand Amnon Ropoport, "Collaborating to Compete", Marketing Science, Vol.19, No.2, 2000, pp. 105-126
- Anderson and Weitz., "Determinants of Continuityi n Conventional Industrial Channel Dyads", Marketing Science, Vol.8, 1989, pp. 310-323 https://doi.org/10.1287/mksc.8.4.310
- Andraski, J. C., "Leadership and Realization of Supply Chain Collaboration",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19, No.2, 1998, pp. 9-11
- Asker, D. A., "Strategic market management", 4thed, Jone Wiley and Sons, 1995
- Aulakh, P. S., M. Kotabe and A. Sahay,"Trust and performance in cross-border marketing partnership:A behavioral approach",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Vol.27, No.5, 1996, pp.1005-1032 https://doi.org/10.1057/palgrave.jibs.8490161
- Bassellier, G., I. Benbasat, and B. H. Reich, "The influence of business managers' IT competence on championing IT",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1.14, No.4, 2003, pp. 317-336 https://doi.org/10.1287/isre.14.4.317.24899
- Bauer, H. H., M. Grether and M. Leach, "Building Customer Relations over the Inteme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1, 2002, pp.155-163 https://doi.org/10.1016/S0019-8501(01)00186-9
- Bensaou, M., Interorganizational Cooperation and the Use IT: An Empirical Comparison of U. S.and Japanese Supplier Relations",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8, No.2, 1997, pp. 107-124 https://doi.org/10.1287/isre.8.2.107
- Cullen, J.B., J. L. Johnson and T. Sakano, "Success through commitment and trust: The soft side of strategic alliance management", Journal of World Business, Vo1.35, No.3, 2000, pp. 223-240 https://doi.org/10.1016/S1090-9516(00)00036-5
- Cheon. M., "Outsourcing of information Systems Functions: A Contingency Model", Ph. D.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1992
- Cohen W. M. and D. A. Levinthal, "Absorptive Capacity: A New Perspective on Leaming andInnov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35, 1990, pp. 128-152 https://doi.org/10.2307/2393553
- Dwyer, Robert, Paul Schurr, and Oh. Sejo,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51, 1987, pp. 11-27 https://doi.org/10.2307/1251126
- Etezadi-Amoli, J. and A. F. Farhoomand, "A structural model of end user computing satisfaction and user performanc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0, 1996, pp. 65-73 https://doi.org/10.1016/0378-7206(95)00052-6
- Fornell, C., and D.F. Larcker, "Evaluating structu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r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1981, pp. 39-50 https://doi.org/10.2307/3151312
- Gefen, D. and D. Staub, "The relative importance of perceived ease of use in IS adoption",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 No.8, 2000, pp. 1-30.
- Global Losistics Research Team, World Class Logistics:The Challenge of Managing Continuous Change, Oak Brook, IL: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1995
- en, D., E. Karahanna, and D. W. Straub,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An Interacted Model", MIS Quarterly Vol.27, No.1, 2003,pp. 51-90 https://doi.org/10.2307/30036519
- Gundlach, T. Gregory, and R. Cadotte. Emest, "Exchange Interdependence and Interfrrm Interaction:Research in a Simulates Channel Setting", Journal of Marketing, Vo1.31, 1994, pp.516-532 https://doi.org/10.2307/3151880
- Hagedoom John, "Understanding The Rationale of Strategic Technology Partnering: Interorganization Modes of Cooperation and Sectoral Differenc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4, 1993, pp. 372-385
- Hagedoom, J. and J. Schakenraad, "The Effect ofStrategic Technology Alliances on Company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Vo1.15, 1994, pp. 291-309 https://doi.org/10.1002/smj.4250150404
- Hair, J. A.,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ition),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 Hart, P. J. and C. C. Saunders, "Power and Trust:Critical Factors in the Adoption and Use of Electronic Data Interchange", OrganizationScience, Vo1.8, No.l, 1997, pp. 23-42
- Hayduk L.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LISREL",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Baltimore, MD, 1987
- Hoffman, D. L., T. P. Novak, and M. Peralta, "Building Consumer Trust Onlin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2, No.4, 1999, pp.80-85 https://doi.org/10.1145/299157.299175
- Jarvenpaa, S. L., and B. Ives, "Organizing for Global Competition: The Fit of Information Technology", Decision Sciences, Vol.24, No.3, 1993,pp. 547-580 https://doi.org/10.1111/j.1540-5915.1993.tb01293.x
- Jap, S. M., "Pie-Expension Efforts: Collaborationprocesses in Buyer-Supplier Relation화ip",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6, No.4, 1999,pp. 461-475. https://doi.org/10.2307/3152000
- Kanter, M. R., "Collaborative Advantage: The Artof Alliances", Harvard Business Review, 1994,pp. 96-108
- Kim, Y-J., "the Effects of Interorganizational System Utilization and Collaborative Communication on Supply Chain Performance, Yonsei University, Master Dissertation, 2003
- Klein, B., Crawford, R., and A. Alchian, "Vertical integration, appropriable rents, and the com-petitive contracting process", Journal of Lawand Economics, Vol.21, No.2, 1978, pp.297-326 https://doi.org/10.1086/466922
- Konsynski, B. R., "Strategic Control in the ExtendedEnterprise", IBM System Journal, Vol.32, No.1, 1993, pp. 111-142 https://doi.org/10.1147/sj.321.0111
- Kumar, R. L. and H. G. Van Dissel, "Sustainable Collaboration: Managing Conflict and Cooperationin Interorganizational System", MIS Quarterly Sep, 1996, pp. 279-300.
- Kwon G. I. W., and T. Suh, "Factors Affecting the Level of Trust and Comnritment in Supply Chain Relationship",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40, No.2, 2004, pp. 4-14 https://doi.org/10.1111/j.1745-493X.2004.tb00165.x
- Kwon, I. and T. Suh, "Factor affecting the level ofσust and comnritment in supply chain relationship",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Vol.40, 2004, pp. 4-14
- Lee, C., Lee, K., and J. M. Pennings, "Intermal Capabilities,External Networks, and Performace:A Study on Technology-based Ventur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1.22, 2001,pp. 615-640
- Lee, J. and Y. Kim, "Effect of Collaboration on ISOutsourcing Success: Conceptual Frameworkand Empirical Validation", Journal of Management Inforation Systems, Vo1.15, No.4, 1999,pp. 29-61 https://doi.org/10.1080/07421222.1999.11518221
- Mayer, R. C. and J. H. Davis,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0, No.3, 1995, pp.709-734 https://doi.org/10.2307/258792
- Mentzer, J. T., J. H. Foggin, and S. L. Golicic, "Collaboration: The Enablers, Impediments, and Benefits", Supply Chain Management Review, September/October, 2000
- Mohr, J. and R. Spekman, "Chacteristics of Partrlership Success: Partnership Attributes, Com-munication, Behavior, and Conflict ResolutionTecniqu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5, 1994, pp. 135-152 https://doi.org/10.1002/smj.4250150205
- Monczka, R. M., K. J. Petersen, R. B. Handifield,and G. J. Ragatz, Success factors in strategic supplier alliance: the buying company perspective", Decision Science Journal, Vo1.29,No.3, 1998, pp. 538-78
- Morgan, R. M. and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1994, pp.20-38 https://doi.org/10.2307/1252308
- Parkhe, A., "Interfrrm diversity, organizational learning,and longevity in global strategic alliances", Journal of lnternational Business Studies,Vo1.22, No.4, 1991, pp. 579-601 https://doi.org/10.1057/palgrave.jibs.8490315
- Pruitt, D. G., "Negotiation Behavior", New York, Academic Press, 1981
- Ryu, K-A., "A Study on the Partnership betweenTextile Distributor Firm and Apparel Manufacturerin Korea", Yonsei University, Master Dissertation, 2004
- Schurr, H. Paul, and Julie. Ozanne, "Influences on Exchange Process: Buyers' Preconceptions of a Seller's Trustworthiness and BargainingTough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1, 1985, pp. 939-953 https://doi.org/10.1086/209028
- Spekman, R. E., T. M. Forbes, L. A. Isabella and T. C. Macavoy, "Alliances Management: A View from the Past and a Look to the Future",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1.35, No.6,1998, pp. 747-772 https://doi.org/10.1111/1467-6486.00118
- Whitner, E. M., Brodt, E. Susan, M. A. Korsgaard,and Jon M. Wemer, "Managers as Initiators of Trust: An Exchange Relationship Framework for Understanding Managerial Trustworthy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Vo1.23, No.3, 1998, pp. 513-530 https://doi.org/10.2307/259292
- Zahra, S. A. and G. George, "Absorptive Capacity:A Review, ReconceptuaLization, and Extension", Academy of Management Rewiew Vo1.27, No.2, 2002, pp. 185-203 https://doi.org/10.2307/4134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