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약칭 P.R.B. (Pre-Raphaelite Brotherhood): 1848년 영국의 젊은 작가 7명이 모여 결성한 예술혁신 운동이다. 로제티를 비롯해 밀레이스, 헌트, 스테펜스, 콜린슨, 울너 등이 러스킨의 지지를 받아, 빅토리아 시대의 인습적인 경향들에 반대하여 라파엘 이전 즉 이탈리아의 초기 르네상스 미술에서 보여지는 허식 없는 우아함과 맑은 색채의 재생을 주장하였다. 디자인에 있어서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의 이념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 김선화 (1997). 19C 유럽 포스터와 동아시아 예술과의 유대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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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영진 (1987). 현대 장신구에 있어서 아르누보의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정 (2008). 금속장신구에 표현된 아르누보양식의 특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9(1), pp. 221-231
- 임정호 (2004). 아르누보 양식의 장신구 연구: 르네 래릭의 작품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용일 (1994). Rene Lalique의 금속공예. 국민대학교 조형논총, 13, pp. 276-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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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松尾芭蕉, 與謝無村, 小林一茶 외, 徘句と浮世繒, そして 江戶時代. 김향 역 (2009). 하이쿠와 우키요에, 그리고 에도시절 (제3 개정판). 서울: 다빈치, pp. 25-26
- 위의 책, pp.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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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lther, Ingo F. (2005). Masterpieces of Western Art: Volume II-From the romantic age to the present day. Los Angeles: Taschen, p. 483
- 후카쿠 36경중 1831년(上). 1834년(下), Forrer, Matthi(2004). Hokusai. Prestel, 페이지 표기 없음
- 에도명소백경중 '호리키리 堀切의 꽃창포, 1857'
- 松尾芭蕉, 與謝無村, 小林一茶 외. 앞의 책, p. 119
- Duncan, Alastair <1994>. Art Nouveau. 고영란 역(2005). 아르누보. 서울: 시공사, p. 15
- 1888년 작 'Les Alyscamps, Falling Autumn Leaves'. Walter, Ingo F., & Metzger, Rainer (2006). Van Gogh: The complete paintings. Los Angeles: Taschen, p. 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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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pelli. Paola (2005). Monet. 최병진 역(2008). 모네, 서울: 마로니에 북스, p. 93
- 안혜정 (2009). 일본미술이야기 (제4 개정판). 서울:아트북스, p. 51
- Duncan, Alastair. 앞의 책, pp. 16-18
- 안혜정. 앞의 책, p. 25
- 유미(唯美)주의로도 불리우며, 넓은 의미에서의 미적향수, 미적형성에 최고의 가치를 두는 인생관, 세계관을 가리킨다. 예술지상주의로 미의 창조를 예술의 유일한 목표로 한 19세기 후반의 양식이다. 예술의 독자성을 종요시하여 내용보다는 예술적 형식과 기교를 중시하였다
- 오장환 (2004). '近代指向'의 西洋藝術에서 오리엔탈리즘의 意味에 관한 硏究. 大韓建築學會論文集, 20(12), p. 155
- Duncan, Alastair, 앞의 책, p. 15
- 馬硏明子. 앞의 책. pp. 58-59
- 위의 책, p. 24
- 에도시대 무사의 관복이나 서민의 예복을 입을 때 기모노 허리에 착용했던 정신구로 장식띠(obi)로 고정 시킨다. 끈에 네수케(netsuke), 오짐(ojim) 장식이 부착된다. 간단한 물품을 넣을 수 있는 휴대용 소형박스 장식으로 상아, 금속, 옷칠한 나무 등으로 만들었으며, 흔히 상감장식을 하였다. Newman, Harold (1999). An Illustrated Dictionary of Jewelry. London: Thames and Hudson, pp. 165-166
- 일본전통의 구리와 금의 합금으로 서양에도 널리 소개되어 사용된다. 금의 함량은 3-25%까지 매우 다양하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금이 약 4% 정도 첨가된 것이다
- 구리와 은의 합금으로 은은한 적색의 표면을 얻을 수 있다
- Phillips, Clare (2000). Jewels and Jewellery. London: V&A Publications, p. 86
- Tait, Hugh (1991). Jewelry 7.000 years. New York: Abradale, p. 191
- Phillips, Clare (1997). Jewelry (2rd ed.). London: Thames and Hudson, p. 145
- Ibid., p. 162
- Dewiel, Lidia L. 진임선 역 (2005). 아르누보. 서울: 예경, p. 54
- Becker, Vivienne (1998). Art Nouveau Jewelry. London: Thames and Hudson, p. 12
- 전용일. 앞의 책. pp. 288-289
- Swarbrick, Janet (1996). The Decorative Arts Library: Jewelry, New Jersey: Chartwell Books, p. 85
- 정흥숙 (2003). 서양복식문화사. 서울: 교문사, p. 337, p. 339
- 상징주의: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의 예술운동과 그 경향으로, 19세기 후반 인상주의의 실증적 표현에 대한 대립 및 저항이라는 형태로 나타났다
- Phillips, Clare (1997). op, cit., pp. 160-161
- 플리카주르(plique-a-jour: 스테인드 글라스와 같이 투명한 효과를 주는 기법으로, 얇은 금속으로 형태를 만든 후 투명한 유색 에나멜로 빈 공간을 채워서 구워내면 뒷면에 금속바탕판이 없기 때문에 양변에 모두 에나멜이 노출되는 기법), 클루아조네(cloisonne: 금속바탕에 가는 금속선으로 다양한 형태의 패턴을 만들어 각 부분을 붙인 후, 공간을 에나멜로 채워서 구워내는 기법, 샹르베(champleve: 에나멜을 채울 금속판의 부분을 잘라내거나, 새기거나, 강한 산을 이용하여 부식하는 기법). Matthews, Glenice Lesley (1984). Enamels, Enameling, Enamelists. Pennsylvania: Chilton Book Company, pp. 145-146, p. 160
- Duncan, Alastair. op. cit.. p. 152
- Dewiel, Lidia L. op. cit.. p. 54
- 최정환. 앞의 책, p. 132
- 김은정. 앞의 책, p. 226
- 馬硏 明子. 앞의 책, p. 47
- 에도명소백경 'plum orchard in Kameido, 1857', Forrer, Matthi (2007). HIROSHIGE (3rd ed.). Prestel, 페이지 표기 없음
- Becker, Vivienne. op. cit.. p. 39
- Childers, Caroline (1998). Great Jewelry of the World., New York: Rizzoli, p. 68
- 馬硏 明子. 앞의 책, p. 60
- 權善姬. 앞의 책, p. 70
- 도널드 레인놀즈. 전혜숙 역 (1996). 19세기의 미술. 서울: 예경, p.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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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ddow, Penny, & Fasel, Marion (1996). Diamonds: a century of spectacular jewels. New York: Harry N. Abrams, p, 29
- 정홍숙. 앞의 책, pp. 338-339
- 馬硏 明子. 앞의 책, pp. 48-49
- 쓰지 노부오. 이혜원 역 (1994). 일본미술 이해의 길잡이. 서울: 시공사, pp. 21-22, p. 68
- Phillips, Clare (1997). op. cit.. p. 144